계속적 용법 질문이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300138
위쪽에 <> 표시해 놓은 문장 있잖아요 거기서 두 번째 문장 보시면 계속적 용법이 사용된 문장 같은데 ', which'가 쓰일 때 which 바로 앞에 전치사 붙어도 상관 없나요? 그리고 여기서 which의 선행사는 앞의 전체 문장을 의미하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반수생이라 속성으로 개념만 들을 거라 5월만 듣고싶어요 공유해주실분있으면 쪽지로 가격제시해주세여
-
ㅜㅜ
-
1. 세계 30~40위권, 국내 10위 대학 - 더욱 높은 세계 랭킹 - 이과 강세...
-
공부하러가자
-
30분 공부하고 0
기지개를 펴는 나
-
[단독] 정부 “2026학년도 입시부터는 의대 증원 재논의 가능”… 새 타협안 검토 1
김건희 특검법 디올백 특검법 채상병 특검법 민주당 올리고 대통령 거부권쓰고 재의결...
-
놀랍게도 오르비에 썰을 풀 만한 일은 모두 오르비언 친구와 있을 때만 일어났어요...
-
뭐가 더 나음??
-
좀만 시끄러워도 깨서 귀마개하고 자는데 2시에 갑자기 깨고 다시 잤음 아침에...
-
4월 메대프 물2 응시했는데 33점.... 물론 실수가 좀 많긴 했지만 그래도...
-
여러 재수생들을 관찰해본 결과 2언더의 학생들은 재종에서 그나마 ㄱㅊ은 결과를 뽑아내는거 같음
-
03 아직 안갔다!!
-
단순히 인원증원했다고 안가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여
-
저는 경찰준비 하다가 집에서 대학생활은 즐겨보고 시험쳐라 해서 재수준비 하고...
-
ㄹㅇㅋㅋ
-
의대 증원되서 의대 안감vsR&D 삭감되서 이공계 안감 0
후자가 더 많지 않을까요
-
[고1~고3 내신대비 자료 공유] 2025 EBS 수능특강 국영수, 고1 국어, 고2 문학, 독서 분석 문제 배포 0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2025학년도 고1~고3 내신대비를 위해 수능특강...
-
작수 국어 6등급이었는데 4덮 원점수 87점 나와서 등급컷 높을 줄 알았는디 보정컷 후한거맞죠
-
엉덩이에 스테로이드 놔 줄 사람 찾는다는 글이 올라오네 ㅋㅋ
-
“1년이 지나도 썩지 않는 빅맥”…또 방부제 ‘논란’ 0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영국의 한 여성이 구매한 지 1년이 지났는데도 멀쩡한...
-
자러가유
-
편입-)치전원 0
연고대로 편입후에 치전원 준비 하려고 합니다 치전원은 전적대 학벌이 중요하다고 알고...
-
. 0
모두 행복하세요 생의 마지막 날 인 것처럼
-
요즘 직책 수행에 권한대행 수행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점이지만, 아무리 그 직책이...
-
거의 1년만에 에타 들어갔는데 공감수랑 댓글수 보고 처음 알았어요 ㅋㅋㅋ 평소에...
-
성공 0
-
국어 공부를 시작해보자!
-
얼버기 0605 1
-
수능공부하면 안피는게 안되네 ㅋㅋ
-
본교에 있는 학과들하고 성향이 많이 다른가요? 결 자체가 다른 느낌인가
-
흠 그냥 대한민국 계층 사다리의 종언이 아닌가 싶은데 뭐 의대 망하면 가재게붕어끼리...
-
근데 내가 본 교수님들은 수시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0
그냥 점수대로 뽑으면 되는 걸 왜 그 난리법석을 떠는건지 잘 모르겠다는 스탠스 였음...
-
고파스에 재밌는 글이 많은 듯 어차피 반수할 생각이었고 남은 건 커뮤 계정 밖에...
-
(내신반영) 고마 치아라마!!!
-
아 진짜 ㅈ댔네 0
인생.
-
오르비 오랜만 1
입시는 계속된다
-
시험끝 1
연승가도열차출발
-
8 1
수
-
수 5
수
-
국어 5등급이면 0
인강으로 머리박치기 하는거보다 마닳 같은 교재로 혼자 풀고 해설보고 공부하면서...
-
https://youtu.be/SQqUAgSzDsM?si=F3R0iJVk16xfW_D...
-
지금 한종철 인강 듣고, 완자만 거의 다 풀어가는데 Ebs개념완성 완자 기출픽...
-
0.72에서 또 줄게있나보네...
-
본과생활을 겪고도 한번 더하는게 신기... 난 못해..
-
상습적으로 맞팔을 구하면 팔로워가 늘겠죠…? 집담태그 잘 달아요
-
키크고 잘생기고 이쁨 ㅇㅇ 공부도 잘하
-
오야스미 2
네루!
1. 계속적 용법으로 쓰인 것이 아닙니다.
2. 따라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관계대명사로 쓰인 경우도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고 본다면 문장성분이 불완전해지므로 안됩니다.
1번과 2번에 대해 설명드리고 싶으나, 글로써 전달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관계대명사의 형성 원리'를 알고 계시다면, 그 형성 원리에 따라 관계대명사로 이어진 것 같은 두 문장을 '역'으로 원상복구해보세요. 그렇다면 문장성분이 불완전함을 알 수 있고, 따라서 관계대명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관계대명사의 형성 원리를 모른다면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3. 이때의 which는 맥락상 'marked preference'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여기서 ', which'는 문법적으로 뭘로 사용된 건가요?
다시 살펴보니 생각보다 많이 복잡한 문장이네요. 도치도 되어있고.
답변을 정정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_-)
1. 전치사의 목적어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인 것이 맞습니다.
2. 거기에다 주어+동사 도치가 일어난 겁니다.
과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원래는 다음의 두 문장이 있었습니다.
He found that the insects which visited them seemed to have a marked preference for blue
이 문장과
white, yellow, red, green and orange came after blue.
이 문장이 있었는데, 이 두 문장을 서로 합쳐준 겁니다.
그런데 두번째 문장에서 주어가 너무 길었던 나머지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서로 바꿔줍니다.
그래서 came white, yellow, red, green and orange after blue가 되고요.
이 상태의 문장을 가지고 관계대명사화 시켜주는겁니다.
그래서 came white, yellow, red, green and orange after which.
which가 앞으로 이동해서
which came white, yellow, red, green and orange after
뒤에 있던 after도 같이 앞으로 이동시켜줘서
after which came white, yellow, red, green and orange
이 문장을 이제 선행사(blue) 뒤에 이어붙여준겁니다.
그래서 문장이 He found that the insects which visited them seemed to have a marked preference for blue came white, yellow, red, green and orange가 된 것입니다.
혼동을 줘서 미안해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