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실험 [968186]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0-05-18 14:59:45
조회수 12,240

정시러를 위한 팁, 안내 및 주의사항!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180357

이제 고등학교 3학년의 개학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큰 이변이 없는 한 고3은 5월 20일 수요일에 예정대로 등교합니다.

  

이전부터 제가 수험생들의 질문 글에 꾸준히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할 경우 같은 내용을 여러 번 작성하게 되고, 많은 분들이 내용을 보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알고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여 ‘정시러를 위한 팁 및 안내사항’ 이라는 제목으로 하나의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글에는 성공적인 정시 준비를 위한 학교생활 팁 및 주의사항, 관련 행정 지침 등 일반적으로는 잘 알려주지 않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학교 구성원들의 피로도 증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등으로 인하여 정시러들의 학교로부터의 압박이 예년보다는 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아래의 내용들은 올해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분명히 일정 부분 이상은 여러분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글은 논술·정시만을 준비하는 고등학교 재학 수험생들에게 적용됩니다.

  




1. 학습


(a) 내신 및 수행평가

✔ 대부분의 정시러들은 수시 원서를 논술로만 6장을 쓰게 될 것입니다. 수시 원서는 논술이라도 반드시 6장을 모두 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셔야 합니다. (논술 대비의 유무과 무관하게) 논술 전형으로 정시로는 절대 가지 못하는 대학을 합격할 수도 있습니다. 한 학급(자연계)에서만 경희대 한의예과, 한양대, 중앙대, 숭실대 논술 합격자가 나왔었고, 모두 수능 성적으로는 절대 갈 수 없는 대학이었습니다.

  

✔ 논술 전형에 내신 성적을 반영하는 학교의 경우 일부 학교는 내신 5등급 이하, 대부분의 학교가 6등급 이하부터는 내신점수의 감점 폭이 매우 커지므로, 가급적 내신 5등급 이하는 받지 않도록 합니다. 반영 과목은 해당 학교 입학요강 참조 바랍니다.

  

✔ 수행평가의 경우 반영 비율이 높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제출을 하기 때문에 미제출할 경우 내신등급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해진 ‘분량’ 만 채워 넣어 제출하도록 합니다. 학교급에 상관없이 평가자가 제출물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요구한 양을 채웠는가’ 입니다. 이렇게만 하여도 일반적으로 70%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조별과제 역시 최소한의 역할을 맡아 본인에게 요구되는 분량만 채우도록 합니다.

  

✔ 특별활동 및 교육 시간에 제출하는 소감문도 출석이 인정되는 만큼의 분량만 채우시면 됩니다.

  

  

(b) 학교에서 (수업 및 쉬는시간)

✔ 수업 시간에는 개인 공부를 하더라도 가급적 같은 교과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과 전혀 무관한 과목을 공부하게 되면 능률이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기출문제를 다루는 수업의 경우, 수업은 듣지 않더라도 배부한 프린트 및 수업자료는 모두 풀기 바랍니다.

  

스탠딩 책상을 적극 활용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실의 뒤쪽이나 바깥에 학생들의 수면 방지를 위하여 스탠딩 책상이 세워져 있습니다. 책상의 앞부분에 해당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교과서를 놓고 조용히 개인 공부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당분간 사용불가)

  

스크린 수업 시간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정부 지침 상 당분간은 하나의 학급을 2개의 교실로 분할하여 스크린 수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스크린 수업을 하는 경우는 처음이라 수업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를 잘 활용할 경우 개인 공부를 하기에는 훨씬 좋은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 투명 귀마개를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서울특별시 등 일부 지역의 경우 고2는 학급별 격주 등교를 시행한다고 합니다.(사진 참조) 등교하지 않는 기간 동안 충실히 가정학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 휴대폰을 걷지 않는 학교 중, 수업시간에 인강을 시청하고자 할 경우 필통의(사진 참조) 뚜껑 부분을 세워서 휴대폰 거치대처럼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 중 남는 시간에는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국어, 영어의 경우는 주변이 시끄러워 지문 독해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다량의 불필요한 활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교 커리큘럼에 따르지 않고 본인의 소신에 따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것만 가져가도록 합니다.

  

  

2. 생활


✔ 늦게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수능장에 출발하는 시간 이전에 일어나도록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정시준비를 한다고 교우관계를 완전히 포기하는 행동은 하지 않기 바랍니다. 그럴 경우 스트레스가 쌓이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정시에 우호적인 선생님들과 친하게 지내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은 선생님께는 본인의 정시 준비 사실을 말하지 마십시오. 특히 사립고의 경우 교사와 마찰을 최소화 하도록 합니다.

  

✔ 같은 학교의 다른 정시 준비 학생들과 정보를 공유하도록 합니다.

  

✔ 타인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교 일과시간에는 취침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귀마개는 사용해도 괜찮지만 음악을 듣지는 않는게 좋습니다.

  

✔ (고2) 동아리의 경우, 개설은 되어있는데 실제 활동은 하지 않고 자습만 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서들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 (고3) 지금 자퇴하게 되면 올해 수능을 응시할 수 없는 등의 불이익이 매우 큽니다. 현역 고3은 충동적으로 학교를 자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3. 출결


✔ 지각·조퇴·결과·결석의 종류로는 ‘인정, 질병, 미인정(무단) 및 기타’ 가 존재합니다. 이 중 인정의 경우 생활기록부에는 기록되지 않으며 추후 확인용으로 NEIS에만 보관하게 됩니다.

  

✔ 지각·조퇴·결과 3회는 결석 1회로 처리합니다.

  

✔ 5교시 시작 이후에 등교하면 당일은 지각이 아닌 결석 처리됩니다.

  

✔ 학년별 수업일수의 2/3 이상을 출석하여야 다음 학년 진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학년별 수업일수가 190일인 경우, 190/3*2 = 126.66.. 이므로 127일 이상을 반드시 출석하여야 합니다. 결석일수는 질병, 미인정, 기타결석을 포함하며 인정결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로 인하여 수업일수가 예년보다 적으므로 반드시 학교를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올해는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또는 '경계' 단계인 경우에 한하여 교외체험학습을 신청·승인할 수 있는 사유에 '가정학습'을 포함하기로 하였습니다. 당분간은 위기경보 심각 단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에 확인 바랍니다. 교외체험학습은 인정결석에 해당합니다.

  

✔ 논술·정시전형에 출결을 반영하는 학교가 있으므로 무단 지각·조퇴·결과·결석은 절대로 하지 않도록 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의 종류에는 I와 II가 있습니다. I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출되는 정보를 최소화한 것이고 II는 대학입시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까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II는 졸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지만, I는 반영구적으로(50년간) 유지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고등학교 출결 상황은 계속 남아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교육부 지침상 온라인 수업의 출결은 융통성 있게 처리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개학 후 학생부에 기재된 온라인 수업 출결 현황이 정확한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4. 원서접수


✔ 원서접수 과정에 대한 오해가 많습니다. 수시 및 정시 원서접수는 본인이 직접 가정에서 공통원서접수 사이트를 통하여 진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필요시 학교 컴퓨터실의 컴퓨터 등을 빌릴 수는 있겠습니다.) 

  

✔ 원서접수는 담임교사, 학년 부장교사 등의 승인절차가 필요없습니다. 본인이 희망하는 학교에 원서를 제출하고 전형료를 결제하면, 접수가 완전히 끝난 것입니다.

  

✔ 일반고의 경우 학교 차원에서 하향지원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향지원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철저히 찾아본 후 원서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5. 모의고사


✔ (고3) 5월 21일(목) 에 경기도교육청 4월 학력평가, 6월 18일(목) 에 6월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7월 22일(수) 에 인천광역시교육청 7월 학력평가, 9월 16일(수) 에 9월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10월 27일(화) 에 서울특별시교육청 10월 학력평가를 시행합니다.

  

✔ 점수에 일희일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짧은 시간에 성적이 오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다만, 틀린 문제 자체와 문제의 오답의 원인에 대한 분석은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모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로 많은 의견 바랍니다!

rare-중 립 기 어

0 XDK (+1,220)

  1. 500

  2. 10

  3. 100

  4. 100

  5. 500

  6.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