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황(기술자君) [27444] · MS 2003 (수정됨) · 쪽지

2020-01-07 19:56:19
조회수 5,209

비문학, 독서해야 할까?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6736651


영상 보기 귀찮은 분들은 아래를 쭉 읽어도 됩니다. :)


====================================




니체가 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 국립중앙도서관 선정 청소년 권장 도서 50선

■ 국립중앙도서관 선정 《고전 100선》

■ 서울대학교 선정 《동서 고전 200선》

■ 연세대학교 권장 도서 200권


등에 소개되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학생들이 많이들 삽니다.


근데 제가 유튜브로 한국니체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신 백승영 교수님 강연을 듣는데,

자신은 고등학생 때, 대학생 때도 어려워서 못 읽었대요.

독일로 유학가서 그때 제대로 처음 봤대요.


이런 책이 청소년에게, 수능용으로 무슨 도움이 되겠어요?




방학이라 그런지, 독서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문의를 많이들 해와요. 영상 제목에도 써놨지만, 




네, 반드시 해야 해요. 문제는 무엇을 독서하느냐예요.





3등급 이하는 수능기출지문을 독서하면 돼요. 흔히들 참고서, 기출문제집 공부하는 건 독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것도 훌륭한 독서예요. 오히려 다양한 영역을 골고루 읽을 수 있고, 또 내가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최고의 독서활동이죠. 또 당연한 이야기이긴 한데, 수능기출이니, 수험적합도가 최고로 높다고 할 수 있죠.



단, 1~2등급이 안정적으로 나오는 학생들, 특히 기출문제도 충분히 독서한, 읽고 문제풀고 분석한 친구들은 일반 단행본을 읽어도 좋아요. 사실 이건 제가 추천하지 않아도, 지적인 호기심과 욕구가 있는 학생들은 읽지 말라고 해도 알아서 찾아 읽는 것 같아요. 제가 개인적으로 아는 똑똑한 분들, 또 국어가 좋아서 교사까지 된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누가 시키지 않았어도 중고등학생 때 그렇게 책을 열심히 읽었더라고요.


최근 사례로는, 2017학년도에서 수능 만점을 받은 이영래 씨가 “사설 문제보다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했고, 독서를 많이 한 것이 수능 만점에 도움이 된 것 같다”라고 한 적도 있고요.



다만, 이런 경우일지라도 어떤 책을 읽는 게 더 효율적인가 하는 고민을 할 수 있어요. 제 생각에 무슨무슨 권장도서 100권 이런 건 대부분 시험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요. 애초에 그런 기준으로 선정한 게 아니라서 그래요.


그런데 제가 살펴보니 수능, PSAT, LEET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양서적도 꽤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 이 책에서 다룬 테마 중 5~6개가 시험에 출제된 적 있어요. 출제자가 이 책을 보고 시험을 냈다기보다는, 출제위원으로 들어가는 학자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테마가 비슷비슷하고, 이 책이 마침 그런 주제들을 잘 정리했기 때문에 높은 적중률이 나온 거죠. 이 책에서 아직 안 나온 주제가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네, 제가 개인적으로 매우 강하게 촉이 오는 테마가 하나 있어요. 수능, PSAT, LEET 중 어디에 나올지 모르겠지만 몇 년 내에 나오지 않을까 싶은 주제. 



그런 것들을 모아서 소개하는 강의를 제가 만들었어요. 네, 지금부터는 광고입니다. 관심있는 수험생분들만 계속 봐주세요. ‘출제예상! (아님 망고..)’에서 소개하는 책이나 기출지문은 예전에 블로그나 유튜브로 소개했던 것들도 좀 있어요. 그런데 왜 유료로 강의를 따로 만들었냐. 무료로 해봤더니, 공짜라 그런가 반응이 그저 그렇더라고요. 제 생각에는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얻을 만한 정보 같은데 말이죠. 그래서 유료로 만들어봤어요. 가격을 지불하는 만큼 정보를 접하는 분들도 더 진지하게 임해줄 것 가고, 저도 유료 서비스인 만큼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게 자료를 편집하고 소개를 더 자세히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아님망고는 신청일부터 수능일까지 들을 수 있고, 한 강이 추가될 때마다 강의가격이 1,000원씩 올라가요. 저를 믿고 일찍 신청하신 분들께 이득을 주기 위해 이런 구조를 취했습니다. 다음 강의는 1월 10일에 올라올 거고, 가격도 6천원에서 7천원으로 변경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예비 고1, 2, 기출문제독서를 웬만큼 한 1, 2등급 고3, 재수생이라면 신청해두길 추천합니다.


덧: 의외로 알차고 재미있다는 설이 있습니다. ㅎㅎ 저도 이 강의가 이렇게 인기있을 줄 몰랐네요.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