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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봤는데 1번 요지에서 문제하고 그림에서 멀어지고있다고 제시했는데 가까워진다고 가정한고 반론한거자체가 잘못된것같은데
18+1학번님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까워진다고 가정하고 반론했다'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저는 '만약 가까워지는 상황이라면 1년보다 짧기 때문에 해설이 오류다'라고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문제의 상황처럼 멀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빛을 수신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에 대한 논의가 추가되어야 완전한 해설인데 그렇지 않음을 지적한 것이고, 제가 가까워지는 상황을 제시한 것은 빛을 수신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을 고려하지 않았을 떄 생기는 현상을 보여드림으로써 제 주장인 '풀이가 충분하지 않다'를 뒷받침하기 위함입니다. 감사합니다.
치킨먹다가 이해감 ㅋㅋㅋ 답변감사합니다
뭔진모르지만
조졌네
이거 읽고 나니까 ㄱ이 왜 틀린 선지인지 이해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테프라님 답글 감사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ydmcpZf5rU
이 영상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제가 도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런츠 인자랑 배기범 해설강의 다시 듣고 와서 이해했어요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유명 인강 강사가 누군진 모르겠는데
‘로런츠 입자’얘기를 꺼낸거 보니... ㅋㅋㅋㅋㅋ
서시응님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로렌츠 입자'는 '로렌츠 인자'로 받아들이면 될까요? 또한 뒤에 생략된 말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여쭈어 보겠습니다.
앗 실수했네요 로렌츠 인자요! 감사합니다
링크 들어가보니 배기범은 아닌듯
메가스터디...... 본문에.....
근데 이거는 다른 강의도 들어봐야 할 것 같은데
앞 부분 개념 설명에서 언급했을 수도 있잖아요
"멀어지는 경우는~~" 하면서 대강 짚고 넘어갔다든지...
Altair 10220님 의견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다른 강의'라면 선생님의 개념 강좌를 말씀하신 것인지 아니면 이 문항에 대한 다른 강의를 말씀하신 것인지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저는 유튜브와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공식적인 이 문항의 해설 강의만을 보고 이 글을 작성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러신 것 같은데 제 말은 그 강사가 이전에 찍은 개념 강의나 문풀 강의에 "수능에선 일반적으로 멀어지는 경우가 나와서 이런 식으로 해석해도 된다~~" 라든지 이 비슷한 요지의 언급을 했을 수도 있다는 얘기였어요. 물론 그냥 실수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은 하는데...
제가 이 문항에 대한 해설 강의 이외에 다른 개념 강좌를 보지 않았기에 Altair 10220님의 의견 또한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본 강의는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해설 강의입니다. 이전 개념/문풀 강좌에서 가르치신 내용이기에 해설 강의에서 생략하기에는 '빛을 수신하는 데 걸리는 상황의 고려'는 선지 'ㄱ'의 참 거짓을 판별하기 위해 전혀 사소하지 않은, 아주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사소하지 않은지에 대해서는 글에서 제시한 terrell twist등의 항목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번 주말에 대강 읽었는데 타당한 지적인 것 같고요. 대학 수준의 물리학까지 알진 못하지만 고등학교 물1 수준에서 봐도 수신 시점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관찰자 입장에서 만나는 시간을 구한 다음에 로렌츠 인자를 곱해준다든지 하는 식으로 고등학교 수준에서도 설명할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닌데 왜 저렇게 설명하셨는지는 의문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다들 물리학을 전공하시고 열심히 강의하시는 분들일텐데도 이런 실수가 나오네요...
제 의견에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제가 제기한 이 내용 때문에 해당 선생님들께서 학생들로부터 신뢰가 떨어져 피해를 입으시는 일이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모두 훌륭하신 선생님들이십니다. 다만 최근에 벌어진 여러 사건들로부터 강자의 힘에 눌려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자 하는 목소리가 흔적도 없이 묻히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느끼고 있었는데, 제가 쓴 글 또한 그렇게 되는 것을 보고 느끼는 바가 있어 이렇게 다시 한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님 학창시절때 이의제기로 선생들 뚝배기 깨고다녓을것같아요
서릐서릐님 답글 감사합니다. 제 자신이 논리적, 지식적으로 많이 부족하기에 이번 내용 또한 전공 교수님께 거듭 검토를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ㅋㅋ 멋있어요
와우 명덕고 하이^^
후배 인사올립니다
누구임?
뭔소린지하나도모르는 문과생들 만세
조용히 떡상하는 배기범.. 이미 1타구나 ㅋㅋ
물리황 멋지당
님이 맞음
제 의견에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플러 효과로 보면 되나욤???
저도 이문제 해설이 문제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임실치즈님 답글 감사드립니다. 이 문제의 상황 자체가 출제하신 교수님께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빛을 보내는 상대론적 도플러 효과를 설명하실 때의 상황에서 따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기억이 온전한지는 모르겠지만 예전 문제들에선 그냥 '상대적으로 운동하고 있다'라고만 표현되던 것이, 이 문제에서는 '멀어지고 있는 A를 향해'라고 명확히 명시가 된 것을 통해서도 이 문항이 멀어지면서 신호를 보내는 상황이랑 가까워지면서 신호를 보내는 상황이 다른 상대론적 도플러 효과 상황을 참조한 것이라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기범 풀커리로 마음 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Benedizione님 답글 감사합니다. 모두 훌륭하신 선생님들이시고, 각자 배울 점이 많으신 분들이십니다. 제가 쓴 글이 Benedizione님께 해당 선생님의 실력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심어드리지 않았기를 하는 바람입니다. 다양한 선생님들의 관점을 존중하고 배울 점을 찾아 적용하시다 보면 좋은 결과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Benedizione님의 건승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물 리 조 아
누군가용
아 ㅋㅋ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는 물리 선택자들 좋아요
지나가던 문돌입니다
지나가겠습니다
아이유의팔레트님 질문 감사합니다. 제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보지 않아 확답은 못 드리겠지만, 제가 알고 있기로는 특수 상대성 이론 부분에선 로렌츠 인자에 대한 설명이 빠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항은 로렌츠 인자를 통한 수식 계산을 할 필요가 없이 정성적인 사고로 풀리는 문항입니다. 따라서 선지 'ㄱ'이 그대로 출제되더라도 이상은 없어 보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제 생각일 뿐이니 공부하실 때 선생님과 교과서의 내용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나가던 물리 3년차입니다
그냥 지나갈게요..
역시 배기범 ㅆㅅㅌㅊ 기범비급합시다
갓 기 범
뭔소린지 하나도 모르겠고(물리를 안해서) 배기범이 짱인건 알겠다.
기범 풀커리탔었지만 모의고사는 넘 힘드렁
누구지
답변이 왔나요?
Lu,v님 답글 감사합니다. 본문에 나와 있는 것처럼 M사로부터 답변이 와서 제가 반론을 하였고, 그에 대한 재반론은 아직 받지 못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