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신소재19학번 [688692] · MS 2016 · 쪽지

2019-11-07 22:41:12
조회수 6,879

기억나는 수능 시험 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5253774

작년에 오르비에서 입시 정보나 수능 팁 많이 얻은 19 현역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국어를 잘 봐서 대학을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혜택(?)을 많이 봤는데요, 1교시 멘탈 관리 잘 하시라고 경험을 바탕삼아 몇 자 적어봅니다.


1. 떨리는 것은 당연

무슨 성격이든 수능시험장에서 떨리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원래 모의고사는 하나도 안 떨리던 사람도 시험장에선 떨릴 수 있는 것이에요! 그러니까 1교시 시작 전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진정이 안 되어도 마음속으로 나만 그런게 아니라 모두가 떨리고 긴장될 거라고, 이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하며 심호흡 몇 번 해주세요!


2. 화작문에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저는 화작문을 현역 모의고사 기준 15분 이상 걸린 적이 없었는데 수능시험 땐 두 문제를 못 풀고도 25분 이상 써버렸습니다..! 거기서 멘탈이 나갔고, 뒷 문제를 풀며 다시 정신을 차리긴 했지만 정신을 차리면서 시간도 많이 쓰고, 또 한 문제를 잘못 읽어서 실수로 날리기도 했어요ㅠ 근데 사실상 수능 화작문에서 시간을 많이 쓴다=화작문 난이도가 높다 라고 생각해도 무방해요! 특히 저는 작년같이 국어 1컷이 80점대로 낮아지는 상황은 화작문의 난이도로 결정된다고 생각해요. 현역분들은 재수생에 비해 이런 상황에서 멘탈관리에 차이가 날 수 있어요. 그러니까 평소보다 화작문이 안 풀리고 어려운 느낌이 들면 그냥 아 1컷 80점대로 떨어지겠구나 하고 멘탈 꾹 잡고 푸시면 됩니다!


3. 시험이 끝나고 아무리 생각해도 망한 것 같을 때

저는 가채점표도 작성 못하고 간신히 omr만 써서 제출하고 국어시험을 마쳤습니다. 1교시가 끝나고 친구들이랑 간단히 기억나는 답을 비교해보고 바로 재수를 고민할만큼 국어를 망쳤다고 생각했어요. 이런 생각이 드니까 무리하게 수학에서 점수를 메꿔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고, 잔계산실수나 논리적 접근이 안되고, 오히려 수학을 더 망치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막상 까보니까 국어를 정말 잘봤던거죠! 여러분도 답이 나오기 전까진 무조건 자기가 맞았다고 생각하고 시험보세요! 페이스도 평소처럼 유지하시고, 절대 망한걸 메꿔야 한다고 오버페이스하지 마세요 ㅜ "내가 푼 게 무조건 맞고, 국어 1등급은 이미 받은거나 마찬가지다" 라는 마인드가 정말정말 중요해요!!


4. 국어 수학 / 영어 탐구

점심시간을 기점으로 수능장 분위기는 조금 변하게 됩니다. 근데 제가 영어를 잘 못해서 영어는 별로 드릴 팁이 없어요ㅜ 잘 하시는 분들은 평소처럼 하시고, 못 하시는 분들은 찍은거 다 맞추세요!! 그리고 탐구인데 1, 2교시엔 초집중상태를 유지했던 학생도 점심먹고, 영어 끝날 무렵이 되면 슬슬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해요! 솔직히 한국사랑 탐구를 볼 땐 1, 2교시가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기억이 안 날 만큼 시간이 훅 간 것 같아요. 그러니까 탐구시간엔 이거 하나만 기억해주세요! "집중하면 등급은 오른다" 솔직히 한국사 30분 꽉 채워서 풀지 않잖아요? 남는 시간에 학생들은 자거나 멍때리거나인데 간혹 탐구과목 내용 중 암기해야 할 부분을 외우는 친구들이 있어요. 이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돼요. 당장 생각나는게 없더라도 일단 마인드맵처럼 외울거리들을 하나 둘씩 적어보세요. 집중력 유지에도 도움이 되고, 실제 탐구과목에서도 외웠던 게 나오면 생각 않고 바로 풀어버릴 수 있어요! 특히 생명이랑 지학에서 지엽은 방금 쓴 게 나왔을 때 멘탈이랑 시간적인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5. 진리의 사바사, 케바케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에요!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몇 년이나 입시를 겪으며 많은 사람을 조사한 것도 아니예요. 그러니까 제가 쓴 글은 말 그대로 참고로만 봐주시고, 실제 시험장에서 만약 제가 말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도 당황하시거나 불안해하지 않으시면 좋겠어요! 여러분은 모두 스스로의 방법이 있으실거고, 이 사람은 이렇게 했지만 난 별로 해당되지 않네? 하고 그냥 넘어가셔도 아무런 상관없답니다!!

모두 일주일간 마무리 잘 하시고, 최고의 컨디션으로 시험 보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파이팅!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