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gnita Sapiens [847641] · MS 2018 · 쪽지

2019-10-20 21:32:14
조회수 899

도서추천 - <생존의 W이론> 산업공학, 사회, 기술, 교육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5033105



 



 



제목 : 생존의 W이론

저자 : 이면우 전 서울대 교수(산업공학과)

분류 : 산업공학, 사회, 교육, 경영철학

 








 제가 아주 감명깊게 읽은 책 중에 하나입니다. 이면우 교수의 책은 제가 다 따로 중고로 구해서 읽어볼 정도로 열렬한 팬이었고 제 사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책에 주된 배경 키워드 중 하나인 '산업공학'은 공학계열 중 가장 경영학스러운 과목입니다. 한정된 자원에서 어떻게 설계하고 어떤 경로로 물건과 제품을 만들어야 가장 많이 뽑아낼 수 있을까? 점점 고도화되고 세분화되는 조직에서 더 과학적으로 성과와 효율을 측정하려면 어떤 도구를 써야할까? 등에 대한 학문입니다.




 산업공학은 공학 중에서도 경영, 인문, 문과특성이 강한 학문으로 기술창조, 특허, 경영컨설턴트, 조직교육 등의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장래는 유망한 학과로 지목받습니다.








 저자는 이런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교육과 철학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여태까지 선진국의 기술이나 경영기법을 빠르게 모방하여 발전해왔으나, 이제는 한계에 다다른 한국 사회에게 고유의 독창적인 경영철학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한국의 입시와 교육에 대한 한계를 비판하면서도,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며 이 과정에서 '창의성'이란 무엇인지도 나름의 주관을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저자가 오랜 산업경력을 가진 교수인 덕분에 책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예시를 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앞으로 우리에게 유용하고 가치있을 기술과 철학이 무엇일까를 고민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