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베이스 여우 [858126] · MS 2018 · 쪽지

2019-09-13 00:57:34
조회수 4,862

(26) 6 9 비문학 만점자의 9평 법 지문 현장풀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581177

안녕하세요. 

제가 저번 주말쯤에 올리겠다고 했던거 같은데, 그 동안 학원에서 매일 12시에 오다 보니까 시간이 없어서 이제 올리게 되었네요 ㅠㅠ 기다리신 분들 죄송합니다(물론 아무도 관심 없겠지만 ㅎㅎ)


제목은 어그로입니다. 저 사실 국어 잘 못 해요. 6평 41번도 검토하다가 겨우 고쳤고, 이번 30번도 뇌절 많이 했어요. 

저는 제가 여러 국어 재능 많으신 분들보다는 힘들게 생각하면서 풀었기 때문에 제가 어떤 생각을 하면서 법 지문을 읽었는지, 어떻게 '그 문제'의 답을 도출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지문을 읽기 전


저는 법 지문을 대할 때 두 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정말 아무 생각도 안 해요.


1. 개념어 확실히 표시하기

2. 예외조항 확인


개념어는 법 지문뿐 아니라 모든 제재에서 주요 출제 항목이 됩니다. 하지만 법 지문은 과학, 경제, 인문 등의 소프트한 제재와는 달리 개념어가 수도 없이 쏟아집니다. 선지를 보고 바로 돌아올 수 있게 잘 표시하고 넘어가야 해요. '변제' 기억하시죠?

예외조항은 역시 출제항목입니다. '평가원은 특이점을 좋아한다'는 말이 있는데(냥쌤 사랑해요), 

법 지문에서 예외조항은 아무 생각 없이 날려 읽는 그읽그풀러들을 잡아먹기에 아주 좋은 낚시요소입니다. 

그래서 법 지문은 특히 '갑자기 이 얘기가 왜 나오지...'라고 하면 대부분 출제 항목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제 지문을 읽어볼게요!



2. 지문을 읽으면서 한 생각들



첫 문단입니다. Q-A 구조가 보이네요.(구조독해 하지 않지만 냥쌤의 수업을 듣다보면 기본적인 구조는 찾게 되더라고요 ㅎㅎ) 개념어 정의는 점유, 소유가 나와 있습니다. 두 단어의 차이점을 인지하는 정도로 읽었고, '일치하지 않는다'에서 X표 치고 넘어갔어요.(부정표현은 영역불문 좋은 낚시요소가 됩니다.)


두 번째 문단입니다. '직접점유', '간접점유', '공시'라는 개념어가 등장합니다. 

저는 각 개념어의 정의와 함께 직접점유+간접점유->점유->공시 정도의 관계를 생각하고 넘어갔어요. 

TMI지만 '대부분의 동산은 점유에 의해 소유권이 공시된다'라는 문장을 보고 '대부분이면 예외가 있겠네?'라는 생각을 했어요. 다행히 마지막 문단에 그 얘기가 나왔네요.



되게 많은 내용이 나온 문단이에요. 이 문단과 다음 문단이 30번을 풀 수 있게 하는 결정적인 힌트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물론 풀때는 그딴거 몰랐죠. 8시 반에 바로 푼게 이 법지문이었으니...zzqt)

일단 저는 지문을 읽기 전에 문제 발문을 먼저 읽기 때문에, ㄱ ㄴ ㄷ를 비교시키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고 지문을 읽었습니다.

여기서 나온 개념어는 '점유개정', '반환청구권 양도'가 있습니다. 뒷부분은 예시이구요. 정의 읽고 열심히 이해하면 됩니다. 저는 예시 부분 날려 읽다가 30번에서 막혀 가지고 다시 예시부분 읽었어요 ㅠㅠ

그리고 앞부분에 '소유권이 양도되기 위한 조건'이 나오는데요, 이 두 가지 조건은 표시하고 넘어갔어요. 

인과관계라고도 할 수 있고, 조건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저는 조건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Q-A가 나옵니다. 저는 물음표가 나오면 반사적으로 '뒷부분에 답변이 나오겠네' 하고 인식하는 습관이 있었어요.

'선의취득'이 나오네요.(내 15분을 앗아간 주범...ㅠㅠ)

그리고 반복되는 단어가 있어요. '유효한 계약'입니다. 평가원이 일부러 똑같은 말을 하는 건 문제에 내기 위해서라는 말을 누가 하신 거 같은데... 기억이 안 나네요. 가랑비 쌤이었나... 

어쨋든 똑같은 단어를 두 번씩 띄엄띄엄 말한 것을 보고 어디선가 나오겠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근데 킬러문제 보기에 나올 줄이아...ㅠㅠ)

그리고 드디어 '예외조항'이 나옵니다. 저는 이미 이해를 포기했기 때문에 표시만 해 놓고 넘어갔어요. 저거 제대로 안 봤으면 30번 바로 날렷겠죠? 사실 1 2가 너무 맞는말이어서 3 4 5 두고 고민하다가 다시 돌아온 다음 '아 이걸 안 봣네 ㅄ인가' 하고 풀었을 것 같긴 해요. 하지만 이번 9평에서 비콘이 키트로 바꼈다던가 하면 30번을 검토할 시간은 없었겠죠.(나머지 44문제 55분컷 하고 이 문제에만 20분 가까이 쓴 노베입니다)



마지막 문단인데, 일단 접속사 잡아줍니다. 선의취득이 안 되는 '예외대상'이 나오고 있네요! '등기,등록'과 함께 표시해 주고 넘어갔어요. 

기호 표시가 나오는데, 기호가 나오면 공통점과 차이점이 나온다는 생각으로 ㄴ와 ㄷ의 공통점인 '선의취득이 안 된다'를 생각했어요. 이 정도는 생각하고 넘어갔고, 맨 윗부분에서 생각했던 '대부분의 동산'의 예외가 나왔기 때문에 표시하고 넘어갔어요. 마지막 문단은 그냥 줄만 치고 넘어갔는데, 딱히 헷갈릴 일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열심히 읽지는 않았어요. 

지문은 이렇게 읽었습니다. 문제로 넘어갈게요.



3. 문제를 풀면서 한 생각들


1번은 '점유'의 정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번은 '점유'와 '소유'의 차이점을 생각하면 지울 수 있어요.

4번은 '공시'의 정의가 나오는 문장과 그 주변으로 돌아가서 눈알 굴리기를 하면 됩니다.

정답은 5번인데, 지문을 읽으면서 '소유권이 양도되기 위한 두 가지 조건'을 표시했기 때문에 '어, 공시도 해야 된다면서?' 라고 생각하면서 답을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1,2번은 개념어의 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답은 5번인데, 저는 '소유권이 양도되기 위한 두 가지 조건' 중 '소유자를 공시해야 한다'를 생각했고, 눈알 굴리기를 하다가 '점유는 공시의 기능을 할 수 있다'를 보고 '그래, 점유를 해야겠지'라고 생각하고 5번을 답으로 골랐습니다.


답은 2번인데, 눈알 굴리기를 하다가 마지막 문단에 나온 의미 없다고 생각했던 문장 때문에 2번을 골랐습니다. 


네.

오답인 1,3,4,5번은 모두 지문을 읽기 전에 발문을 확인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빡세게 잡았다면 맞을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문제'네요. 이거 진짜 싫어요. 얘가 제 수학 시험을 망쳤어...

일단 먼저 제가 현장에서 왜 3번을 골랐는지, 그리고 그 다음에 뒷북풀이를 적어볼게요.


보기는 간단히 말해서 '을은 점유개정으로 금반지의 소유권을 받았고, 반환청구권 양도로 병에게 소유권을 넘겼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것만 알면 돼요. '유효한 양도 계약'에서 위화감이 들기는 했지만, 문제를 푸는 데 써먹지는 않았어요.

일단 1 2번은 쉽게 지울 수 있어요. '갑이 금반지의 소유자'였다면 점유개정, 반환청구권 양도가 다 적용되는 거니까 고민을 할 여지가 없습니다.

3번을 보고 '을이 가진 소유권'에 위화감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예외조항을 체크했으니까요. '점유개정으로는 선의취득을 할 수 없다.' 3번에 손가락 걸고 넘어갑시다.

...가 될 리가 없죠. 저는 3번 찍는데 3분 걸렸고, 4번 5번 확인하는데 10분 넘게 걸렸어요. 자신의 독해 능력에 자신이 있을 수록, 이런 문제를 보면 넘어가기 힘들 거라고 생각해요. 


4번과 5번의 공통점이자 3번과의 차이점은 '을의 소유권'이 언급되지 않았다는 거에요. 이걸 보고 '반환청구권 양도는 선의취득이 가능하다'가 4번 5번을 지우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4번의 초점은 '점유 인도'이고, 5번 선지의 초점은 결국 '반환청구권 양도는 선의취득이 되는가'이기 때문이죠. 이렇게 생각하고 4번과 5번을 걸렀어요. 여기까지가 제가 했던 현장 풀이입니다. 써 놓고 보니까 진짜 머리가 안 굴러가기는 했네요. 이게 현장감인가...


*30번의 뒷북풀이


금반지가 갑의 소유가 아니었다면 점유개정은 선의취득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을은 금반지의 소유권을 가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지문에 나왔던 '양도인이 소유자가 아닌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반환청구권 양도가 그냥 성립한다고 추론할 수 있죠! 이렇게 간단할 줄이야...


여기까지입니다! 

인소 쓰던 필력이라 칼럼 비스무리한 글은 처음 써 봐서 잘 읽힐 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도움이 되었다면 26시켜 주세요 ㅎㅎ 질문 조언 태클 환영입니다!!

1,000 XDK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