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essive [735646] · MS 2017 · 쪽지

2019-09-11 22:38:30
조회수 725

특정 지점의 미분계수는 전체 함수를 설명할 수 없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563264


안녕하세요. 9평이 끝나고 추석이 다가오는 이 시기에

여러가지 생각에 잠겨 많은 고민을 하는 수험생들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 중 1명이라도 글을 보고 힘을 얻으시길 바라면서 소소한 칼럼(?)글 남겨둡니다.





자, 좌표평면 위 정의역 x 가 양수인 구간에서 정의된 함수를 생각해봅시다. 수학황 오르비언분들이면 머리 속으로도 쉽게 그려지실겁니다. (참고로 엄밀한 수학적 용어나 정의는 저도 모르니 넘어가주세요...)





이 함수를 각자의 '인생 함수'라고 이름 붙여 봅시다. 그리고 쉽게 x 값의 의미를 자신의 살아온 기간이라고 설정하고(양의 정수값이 자신의 나이가 되겠죠?) 자신이 생각하는 지금까지의 인생 그래프를 한 번 그려보세요.





일단은 연속함수이겠죠?(당연히?) 그리고 이 함수를 미분 가능한 함수라고 가정합시다.(제가 문돌이라서 미분 가능하게 설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에요) 





그러면 이에 맞춰서 각자의 다양한 상황이 있으실겁니다. 그 중에서 특히 현재의 상황을 세 가지로 나

누어 증가, 일정, 감소 상태라고 해봅시다. 수학적으로 말하면 미분계수가 +,0,-인 상황이라고 생각해보는거죠.




(출처:http://blog.naver.com/dydrogud22/110183489051)


저는 예시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3차 함수를 가져와봤습니다. (문과라서가 아닙니다...)


누군가는 현재 x=a에서와 같이 증가(+)상태에 있을 수도, 

혹은 x=b에서와 같이 감소(-)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이 볼 수 있는 자신의 그래프는 자신의 인생의 과거 부분과 현재 부분이죠.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자신이 x=a에서와 같이 증가하고 있더라도 이후 x=b에서 감소하지 말란 법도 없고,

자신이 x=b에서와 같이 감소하고 있더라도 이후 다시 증가하지 말란 법도 없습니다.



현재의 모습으로 인생이라는 미래를 재단하지 맙시다. 

교만해지지도, 좌절하지도 맙시다.



현재의 상태가 의미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는 단지 현재 나아가고 있는 순간의 방향성을 나타낼 뿐이지 영원한 나의 모습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충분히 미래는 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자만하지도, 무너지지도 말고 묵묵히 나아가야할 뿐입니다. 





특정 지점의 미분계수는 전체 함수를 설명할 수 없다.





문과생이 수학을 문과식으로 잘못 건드린건 아닌가 싶습니다. ㅋㅋ


모두 적당히 증가하는 함수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