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읽는소년 [515854] · MS 2014 · 쪽지

2019-08-29 11:07:37
조회수 734

청소년, 성인 독해력학습은 외국어 학습처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355245

어려서 독서를 많이 하면 그 나이대에 필요한 독해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다음 몇 년간도 평생의 독해력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도전적인 독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독서하기를 중단하거나 기존에 읽던 독서를 반복하면 독해력은 더이상 발전하지를 않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어떤 나이, 고3 또는 대학생이 되어서 독해력의 부족을 절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독해력을 향상시키려 노력하는 것은 모국어 학습보다는 어느 정도 자란 후에 외국어를 학습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어릴 적에는 자연스럽게 듣고 말하면서 모국어를 익히듯 독해력을 발달시켜 왔지만, 새로운 언어를 익히려면 이미 습득한 모국어와 비교하면서 이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외국어가  모국어와 다른 부분까지 같을 거라고 생각해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모국어 처럼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기는 어려워집니다. 


모국어 읽기를 익힌 청소년(13-18)과 성인이 읽기이해능력을
향상시키려 하면 현재의 방식과 능력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독서를 하면서 독해력이 좋아지기를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독해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읽는지 배우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단어지식과 배경지식을 갖추는 방식으로 독해력 향상훈련을 하게 됩니다. 다만 외국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과 중급 정도의 실력을 가진 사람의 학습이 다른 것처럼 독해력 훈련도 독해력의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