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오 [874392] · MS 2019 · 쪽지

2019-08-14 20:38:59
조회수 232

하루에 한문제 선택해서 풀자. [하한선] D-92 그래프3 : 여러 그래프가 제시된 경우2(2017.11 수능: 오버슈팅)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136341



안녕하세요 국어강사 서구오입니다.




오늘 풀어볼 문제는, 그 악명높은 2018 수능 출제문제인 '오버슈팅' 지문의 그래프 문제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이렇게 쉬운 문제를 왜 이렇게 어렵게 풀었을까, 되돌아보는 계기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갑시다.















답은 뭐 너무 유명한 문제라, 4번인거 모두 아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빠르게 풀 수 있을까요?




엊그제와 어제 했던 말 기억하시나요?



그래프 문제를 풀때는, 꼭 그래프에 제시된 정보를 확인하고, 여러개의 그래프가 제시된 경우에는 그들 사이의 차이점을 파악하라....




똑같이 해보겠습니다.











우선 파란색 동그라미 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그래프에 y축 정보는 안나와있고, x축 정보만 나왔는데, 그래프가 지금 '시간'이 변하면서 바뀌는 것이다. 정도는 체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첫번째 보이는 차이점 입니다. 바로 a VS b,c 로 구분되는건데, 방향이 다르네요. a는 t시점에서 내려갔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올라가네요. 반대로 b와 c는 시간이 흐르면서 내려갔다가 올라가네요. 





두번째 보이는 차이점입니다. 이번에는 a,c vs b네요. 끝지점이 다릅니다. a와 c는 시간이 흐르면 변화하기 전 그대로 돌아오고, b는 그대로 돌아오지는 않고 조금 더 위로 올라가네요.





좋습니다. 그럼 우리는 이제 그래프에서 나온 정보들을 총정리 해볼게요





모든 그래프가 공통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따라서 지문에서 시간의 흐름이 나오는 부분이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핵심 정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차이점을 보면





확인할 수 있겠죠? 그럼 이제 우리가 찾아야 되는 정보를 봅시다.







그래프에서 우리가 파악한 대로, 우리가 가장 먼저 신경써야 하는 정보는 시간에 따라 ㄱ,ㄴ,ㄷ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는 겁니다.  





그래서 시간의 흐름에 대한 정보가 어디있는지 확인해 보니 분홍색 동그라미로 체크해 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가 보이네요. 




그러면 자연스레 그 뒤에 다른 변수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ㄱ인 실질 통화량은 원래 수준으로 돌아온다고 하네요. 그러면 위에 차이점 정리 한 대로, a 아니면 c 겠네요



ㄴ인 시장 금리는 반등을 한답니다. 반등은 다시 '올라가는 걸' 의미하는 거네요? 그렇다면 ㄴ은 자연스럽게 a가 되겠네요



이 순간  ㄱ은 c로 정해집니다. 시장금리가 a이니까 a아니면 c중 하나였던 실질 통화량은 c가 되겠죠?



그렇다면 남은 ㄷ. 환율은 고민없이 b가 되겠네요




따라서 답은 4번....








물론, 정석으로 경제 흐름도를 그려서 푸는 방법도 훌륭합니다. 다만, 이런 아이디어, 그래프가 여러개 나왔을때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꼭 기억해두고 나올때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세요.






이렇게 활용하면 문제는 훨~~~씬 쉬워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정보가 많은 그래프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댓글 달아주세요!!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