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바람 [889877] · MS 2019 · 쪽지

2019-08-11 23:22:46
조회수 5,579

약대 편입(PEET)에 대해 알아보자 (1)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4091166

1. 소개


약학대학은 의대, 치대와 같은 6년제 대학이지만, 특이하게도 예과가 없는 대신 일반 대학 진학 후 2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자격을 얻어 PEET 시험, 면접 등 약대 입시를 한번 더 거쳐 진학한 후 4년을 더 다니게 되는 2+4제도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비록 PEET 시험 초창기와 비교하여 입시의 난이도가 많이 높아졌지만 약사 특유의 워라벨과 안정적인 전문직이 가지는 장점 때문에 여전히 많은 대학생이 도전해보고 또 한번쯤은 고민해보는 진로중 하나입니다.




2. 학교


2020년 새로 신설되는 전북대 약대, 제주대 약대를 포함해서 전국에는 총 37개의 약대가 존재합니다.


서울에 위치한 약대는: 서울대, 중앙대, 경희대, 삼육대, (이화여대, 동덕여대, 덕성여대, 숙명여대) 총 8곳,


수도권에 위치한 약대는: 연세대, 가천대, 한양대, 차의과학대, 아주대, 가톨릭대, 성균관대  총 8곳,


그리고 부산대, 경북대 등 대다수의 지방거점국립대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특히 서울 내 약대 총 정원 573명중 320명이 여대에 개설되어 있기에 많은 여성분들이 조그마한 이점을 가지고 시작해 볼 수 있으십니다.




3. 입시


약대는 정성대정량대 두 부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정성대는 학생부 종합전형(수시)와 비슷하게 학생이 다니고 있던 대학(전적대), 전공과(화학과, 생물학과를 흔히 전공과라고 합니다), 학점, 어학점수(TOEIC) 등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해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으로 메이저 학교인 서울대, 중앙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 수도권에 위치한 많은 학교가 정성대입니다


정량대는 정시와 비슷하게 PEET 점수 위주로 입시를 결판짓는 학교로 한양대, 아주대, 동국대 등 여러 학교가 있지만 많은 정량대가 정성대로 전환되는 추세입니다.



다음주인 8월 4째주에 치뤄지는 PEET 시험은 수능과 동일하게 1년에 한번 치루어지는 시험이고 올해로 제 10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중요한점! 2022학년도 입시를 기점으로 서울대, 중앙대, 연세대 한양대 등 6개의 학교가 수능으로 전환되어 편입 정원이 축소되거나 없어질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정원으로 유지되는 약대 편입은 3년 후 시험인 13회 시험까지 유지되고 그 후로는 점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N수생이 많은 약대 입시 특성상 이 점 꼭 확인하시고 준비하세요


유의!  피트시험은 N수생이 굉장히 많습니다. 약 16,000명의 응시자 중 입학정원이 약 1700명으로 지원자중 상위 10퍼센트만 약대 입시에 성공, 그 적은 인원도 정성대로 바뀌고 있는 추세 때문에 피트 성적으로 치자면 상위 5퍼센트 안에는 들어야 합니다. 수능으로 치자면 건국대 정도의 성적을 받아야 대학에 들어갈 수 있고 나머지는 대학에 들어갈 수 없는 상황이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약대 입시에서는 현재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떄문에 한 통계에서는 대학에 입학한 후 휴학한 경험 없이 2-1학기에 시험을 치루고 약대에 바로 입학한 인원이 오직 8.3%밖에 없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벌이 높을수록 (특히 서울대) 입시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쉬워지기 때문에 약대 생각하고 대학에 진학하신다면 이 점 참고해주세요



 

4. 피트 준비 예시


A. 2-2학기를 마치고 휴학후 1월~8월 준비
: 가장 안전한 방법이지만 1년을 휴학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 2학년 마치고 곧장 준비하는 거라면 현역이 아니라고 불리해지는 건 거의 없으니 참고하세요

B. 1-2 마치고 재학 중에 준비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화학, 생물 베이스가 갖춰져 있고 물리 이해도가 높은 게 아니라면 230도 못받는 경우가 허다하거나 학점관리가 안 되서 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나마 안전하게 가는 방법은 피트 관련 과목을 학기중에 수강하며 학점 잘 따고 678 피트 속성 개념-기출 러쉬.

C.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상'적인 피트준비


- 입학 전 2월 토익점수 만들기 (고고익선, 900점이 넘으면 불이익 받지 않음)


- 1-1, 1-2에 일반화학과 일반생물 들을 때 피트인강으로 공부(식생분진 제외)


- 1학년 여름방학 때


    수능 물리1 역학, 물리2 전범위 공부.
    수능 화학2 풀며 화학 문풀 스킬 기르기.
     유기화학 기본강의 듣기.


- 1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피트 진도 열심히 빼기. 특히 유기화학 심화이론 과정까지 끝내기.


- 2-1 유기화학 양학하며 꿀교양 들으며 피트준비. 되도록이면 피트 관련 양학 과목이 편함.


- 2-2 면접올인. 유기2가 면접시험범위인 학교들을 위해 유기2는 들어주기.




궁금한점은 쪽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약사 페이, 자교우대, 학점, peet 난이도 등이 들어간 2탄은 추후에 업로드하겠습니다


참고: 연세대학교 에브리타임, kpeet 웹사이트, 등등...


6,500 XDK

  1. 5,000

  2. 1,000

  3.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