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_D [766199] · MS 2017 · 쪽지

2019-08-04 20:57:16
조회수 8,753

[생1] 비유전 3분컷 내는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976886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부탁드림니다

성적 인증은 바로 전 글에 서바 성적표를 올려두었습니다. 아래 풀이는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비유전 개념이 흔들린다면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풀이법입니다. 다만 개념이 매우 탄탄하다면 다른 사람들과 비유전에서부터 시간차를 매우 많이 벌릴 수 있습니다.



위 문제를 푼다고 가정하고 사고과정을 가능한 자세히 나열해보겠습니다.  


(우선 발문을 읽습니다.)


1. A는 골지체겠군.

2. B는 소포체겠군.

3. C는 리소좀이겠군.

4. ㄱ. A는 골지체니 틀리지.

5. ㄴ. B는 소포체니 맞지.

6. ㄷ. C는 리소좀이니 맞지.

7. 답 4번 


여기서 (1,4),(2,5),(3,6)은 사고가 중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러한 의문점을 갖습니다. 사고과정을 좀 더 단순하게, 딱 필요한 것만 할 수는 없을까? 그러면 필연적으로 중복되는 사고를 제거하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여기서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발문을 읽고 A, B, C를 결정하는 사고를 제거할지, 선지를 판단할때 A, B, C가 무엇인지 알아내는 사고를 제거할지. 당연히 선지를 판단할 때 생각을 안할 수 없으니 발문을 읽는 과정을 생략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의 문제의 풀이는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발문 생략, A, B, C 매칭 안함.) 


1. ㄱ. A는 골지체니 틀리지.

2. ㄴ. B는 소포체니 맞지.

3. ㄷ. C는 리소좀이니 맞지.


 이러면 사고를 최대한 줄일 수 있고 그 뜻은 문제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어진다는 뜻입니다. 이 풀이법을 완전히 체화했을 때, 비유전 10~12문제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3분입니다. (시험지에 따라 4분대도 나옵니다.) 보통 커뮤니티에서 말하는 10분~12분의 약 1/4에 해당되는 시간입니다. 


비유전에서 줄인 시간을 바탕으로 유전문제를 여유롭게 풀어내고 검토시간까지 확보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서 안정적인 만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풀이법에는 '당연함'이 깔려있어야 합니다. A를 보자마자 무의식적으로 골지체라는 것이 떠올라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비유전 개념들이 매우 탄탄하게 깔려있어야 하며 오개념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발문부터 읽는 풀이법은 개념에 구멍이 조금 있더라도 적당한 추론을 통해 커버가 가능하지만 이 풀이법의 경우엔 풀이 도중에 모순을 발견할 수 없기에 개념에 구멍이 있으면 오답으로 직결됩니다. 때문에 저는 이 풀이법을 보통 2등급 상위권 이상에게 권장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복잡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발문 안보고 자료도 안봅니다.)


사고과정 그대로 나열하면 


1. ㄱ. A를 구성 성분으로 하는 호르몬이 있다. 그러면 단백질이나 스테로이드겠고 표에서 '지질에 속한다.'와 발문에서 스테로이드를 동시에 확인 후 넘깁니다.


2. ㄴ. B '핵산에 속한다.' DNA 혹은 RNA겠지. 판별 후 넘깁니다.


3. ㄷ. 이당류에 속한다. 이 순간 이당류를 머리속에서 쭉 떠올립니다. 엿당, 젖당, 설탕. 발문에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니 맞다고 합니다.



ㄷ선지 판별 때 사고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금 복잡한 비유전인 위처럼 특징을 주는 유형의 경우 선지를 읽으며 선지에 나와있는 키워드를 통해 역으로 추론합니다. ㄷ선지의 경우 키워드는 '이당류' 겠네요. 만약 ㄱ선지를 판별할 때 호르몬을 구성하는 성분 중 단백질만 떠오른다면 그대로 문제를 틀리게 되겠죠. 따라서 이 풀이를 연습할 때는 이렇게 역으로 추론하는 연습을 해봐야 합니다. 선지에 있는 키워드를 보고 역으로 그에 해당하는 개념들을 추론하는 것이죠. 이는 기출 비유전 1회독과 수특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미 생1을 1년동안 공부하셨거나 내신 때 열심히 공부하셨던 분은 굳이 저 과정을 하지 않으시고 바로 적용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체화시간 얼마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을 다시 한 번 언급하겠습니다. 


1. 절대 비유전 개념에 구멍이 있는 상태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2. 반드시 실모등으로 연습을 해보시고 실전에서 사용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20 XDK

  1. 100

  2. 10

  3.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