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통 문제 풀이법 발상 어떻게함?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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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봤을때 '이렇게 해결하면 되겠다' 하는 발상을 어떻게 함?
문제마다 상황이 다른데 어떤 부분에서 힌트를 잡고 풀어가야하는지를 모르겠음
오늘 7모보면서 6번문제랑 25분동안 싸우다가 결국 졌음 해설보니깐 제 경험부족 문제라 생각하는데
위에 27번 같은 문제가 나올시 모르겠으면 경우의 수 하나하나 세서 풀거든요?
근데 저런 문제 출제 의도가 순열과 조합 공식 으로 간결하게 푸는게 정답 풀이 같은데
그런 풀이 발상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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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 문과생 10초만에 답 나오는디
기출을 통해 기본적인 발상은 암기하시구 저는 저거 문제집풀다보면 매번 보이는 유형이여서 그대로 풀었어요 ㅎㅎ.. 끼워넣기..
발상이 떠오르면 발상으로 풀고 그게 바로 안 되면 세서 푸는 게 정석 맞습니다. 다만 대놓고 몇 번만 곱해서 답 내라는 걸 세서 푸는 거는 교과 개념을 적용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한 겁니다. 27번은 후자에 해당되요.
그럼 이 경우에 솔루션은 적용훈련(=양치기)인가요?
네.
확통 기출 안본지 좀 됐는데 처음에 케이스 분류해서 한두개만 구해놓으면 나머지는 곱하기로 가능함
이거 6평에 똑같은 문제 있어요
쎈을 푸십시오
문제 양치기하면 보여요
WLOG -> 일반화 -> 계산
WLOG가 뭔가요?
일반성을 잃지 않고
간단히 말해서 예를 들어보고 그 예를 바탕으로 일반화하는걸 wlog라 해요
예시 ->
1,2,3이 순서대로 적혀진 카드를 뒤집고 섞었더니 모두 원래 위치와는 다른 자리에 있는 경우의 수? (예: 231)
-> WLOG 첫 번째 자리 숫자 2
가능한 두번째 자리 수 1 또는 3
1을 선택한 경우 : 2-1-3
3을 선택한 경우 : 2-3-1
총 2가지 경우의 수
근데 여기서 2를 1이나 3으로 바꾸어도 일반성을 잃지 않으므로
답 : 3*2=6
간결하게 정리하면 하나하나 세다가 규칙을 발견하면 계산하는 건가요?
그르쵸
문제 풀이량 부족... 적어도 수능에서는 무슨 굳이 확통이 아니더라도 발상이란걸 요구하지 않음
엥 그럼 뭐로 푸나요
풀이법 다 비슷함 발상으로 푸는게 아니라 수많은 문제를 풀어보고 그 경험으로 비슷한 유형의 문제 나오면 조금만 변형해서 푸는거임 발상으로 푸는 문제가 있다면 수능에 맞지 않는 문제(올림피아드 같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