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글 수능국어 [871242] · MS 2019

2019-06-04 17:06:26
조회수 1,594

6월 모의고사가 끝난 후 해야 할 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004038

2020학년도 6월 모의고사를 본다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시험이 끝났다고 노는 학생들도 있겠고, 푹 쉬는 학생도 있을텐데 먼저 해야 할 일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당장 시험지를 꺼내서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점검하세요. 


맞힌 문제에 대해서는 내가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쳐서 정답으로 택했는지,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왜 이게 답이라고 생각하여 골랐는지를 점검 해보셔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문을 읽으면서 어디 부분이 이해가 안 갔는지 허둥지둥 읽으면서 당황했는지에 대한 느낌을 지문 옆에 간략하게 메모해놓으세요. 내일로 미루지마세요. 오늘의 생생한 기억과 내일의 기억은 다른 차원입니다. 또 한 가지 더 당부할 것은 실수한 문제도 결국 틀렸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에 잘 보면 되지' 라는 생각에 틀린 것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지 마세요.  이것을 인정해야 본 시험에서 실수를 안합니다. 




두 번째. 해설 강의를 보지마세요. 


지금 당장 강사분들이 설명 해주시는 것을 들으면서 명쾌하다는 생각이 들 수 있으나 본인이 직접 풀어내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본인 스스로가 차분히 다시 읽으면서 풀어보고 분석하고 그 때 해설강의를 봐도 늦지 않습니다. 게다가 '점수가 안 나오더라도 내가 시간을 무제한으로 두고 차근차근 분석해보니 다 풀리더라'라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해설 강의를 '시청'하지 마시고 직접 분석하기를 권고 드립니다. 




세 번째. 좌절하지 말고, 붕 뜨지도 말 것. 


시험이 끝나고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은 학생도 있을 것입니다. 낙담 하지 마세요. 아직 6월입니다. 벌써부터 더워지고 있고 수많은 학원가에서 초심을 잃지말자고 다짐했던 학생들은 지쳐가고 있습니다.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고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반수생들도 유혹에 휘둘릴 때이지요. 이때가 기회입니다.  다시 신발끈을 꽉 조이고 뛰는겁니다. 여기서 점수가 반등하느냐 아니냐가 결정됩니다. 더위와 유혹에 지친 사람들은 11월이 되기도 전에 이미 수능에서 받을 자신의 점수를 알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그렇게 되지 않길 바랍니다. 


그리고 점수가 잘 나온 학생들..주의해야 합니다.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이전에 해왔던 공부만큼 하거나 더 해야 하는 것이지 조금이라도 덜하면 바로 누군가가 치고 올라가거나 점수가 자신의 나태를 증명하게 될 것입니다. 여름에 덥고 지칠 때, 놀고 싶을 때 자신의 6월 점수를 생각하면 '조금 쉬어도 괜찮지 않을까?' 합리화를 하기 시작합니다. 인간은 합리화를 하는 동물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럴 때마다 마음을 다잡아야 합니다. 점수가 잘 나올수록 더 주의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비문학은 비교적 길이가 짧아졌습니다. 이동글 수능국어 비문학편에서 배운 대로 그대로 적용하여 읽어내면 되지만 내용 이해에 어려움을 느낀 학생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이번 6평 문학에서는 박경리 토지와 조웅전, 유원십이곡, 조용, 추일서정, 하늘과 돌멩이 등의 작품이 출제되었는데 문학이 어렵다는 학생들의 평이 많습니다. 이제 다음주쯤 이동글 수능국어 문학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9월 모의고사와 수능을 잘 준비할 수 있게끔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았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번 주내로 미리보기 파일과 문학편 소개글이 올라가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tempo · 596126 · 06/04 23:22 · MS 2015

    6평해설지는 안올라오나요? 다른분들은 69기출 간출하게 제작해서 올리시던데 계획없나요?

  • 이동글 수능국어 · 871242 · 06/05 03:26 · MS 2019

    간략하게 또는 자세하게 둘 중 하나의 형태로 올릴 예정입니다. 언제 올릴지는 미지수이고요. (아마 6월말에서 7월...?) 충분히 분석하시고 나중에 참고하는 용도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