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곡동한국리서치 [434099] · MS 2012 · 쪽지

2019-04-24 13:23:55
조회수 12,040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서강대공대의 단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497247

안녕하세요 시험공부중 심심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서강대학교 공학부 소속학생이고이 글에서는 서강대 이과계열의 단점을 공대 중심으로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다음글에는 장점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아래에 적은 자료들은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점>

1. 입학정원

 서강대학교는 이과계열의 규모가 작기로 유명합니다교육부 자료 ‘2018년 4년대 대학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을 참고하면서강대학교 공대 정원은 387성균관대학교 공대 정원은 1089(건축제외), 한양대학교 공대 정원은 1077(건축포함)입니다. 3배에 가까운 수적 열세가 있고 여기에 더해 이과계열(의대를 포함한 자연대 약대 등)을 전부모으더라도 서강대는 597성균관대는 1561한양대는 1413으로 서강대학교가 이과계열이 작다는 것을 알수있죠.

 물론 입학학생의 전부가 졸업하는것도 아니지만이 기준으로 사회에 모두 진출한다고 가정시서강대출신들이 아무래도 적을 수 밖에 없고 그렇게되면 대외적 인식 또한 서강대는 별로없네가 되기 쉽습니다.

  

2. 정시입결에 비해 한양대, 성균관대에 열세인 사회에서의 이미지

 수시는 워낙 평가방법이 다양하여 비교하기 어렵고, 정시입결을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입시를 겪어보신분이나 입시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생분들은 아실테지만, 반영비율의 차이(영어 절대평가 이전까지 서강대는 수학과 영어를성균/한양은 수학과 과탐에 비중을 두어 정시모집을 해왔습니다)와 상위학과~하위학과의 차이는 있으나 크게보면 입결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비록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나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같은 상위과만 떼어내서 비교하면 당연히 이 말은 틀린말이지만, 전 모집단위를 평균내어 계산한다면 서성한 모두 비슷한 입결을 내고 있습니다. 수학과 과학을 잘하는게 진정한 이과지! 이러면 할말 없습니다만.. 

 저 또한 사실 수시를 쓸때까지는 서강대에 공대는 물론이고 자연계열 자체가 없는 학교인줄 알고 있었습니다. 아직도 기억이 나는게 배치표를 보면서 왜 한양대나 성균관대와 비슷한 입결을 이루고 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았었것 같네요. 주변어른들이나 또래들의 인식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 다른 두 학교에 비해 공대에 관한 이미지가 좋지 않습니다. 한양대는 전통이 있고 이미 예전부터 공대쪽으로 기술고시등 각종 부문에서 결과로서 보여온 것이 많아 유명하고성균관대는 최근 삼성의 지원으로 이미지가 많이 올라갔죠거기다가 1.의 내용을 더하여 그 효과는 더합니다.


3. 열악한 인프라

 이건 제가 다른하교를 다녀본게 아니라 말씀드리기 좀 뭐하지만서강대 공대는 인프라가 열악한 편입니다(동기 선배들 사이에서도 자주 나오는 얘기입니다.) 가장 들기 쉬운 예로공대 단독건물은 단 한 개입니다. 10층짜리기는 하지만 전산실에다가 멀티미디어실 등등 이것저것 다 들어가있습니다자연대와 같이 사용하는건물도 있는데이를 포함하여도 단 두 개입니다이렇게되면 연구실이 들어갈 자리도 적고 그렇게되면 다양한 과목을 연구하는 교수님들을 섭외하기도 어렵게 되겠죠한정된 과목들이 열릴 수밖에 없고 그 영향은 학생들에게 가게됩니다.

  

4. 공대에겐 유명무실한 복수전공

 서강대학교의 장점중 하나로 제한이 없는 복수전공제도를 꼽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좀 과장하자면 공대 이외의 전공을 위한 제도입니다. 공학부중 하나인 컴퓨터공학과를 예로들면, 공학인증이라는 제도와 합쳐져서 사실상 복수전공은 불가능합니다. 한 학생이 입학하고 졸업까지 130학점을 요구하는데, (학번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127학점이 정해져 있습니다(전공과목81+필수수학과학과목27+필수교양과목19).이 공학인증은 본인이 하고싶어서 하는게 아니라, 정말 피치못할사정이 아닌이상 포기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거의모든학생들이 공학인증을 하는데, 이렇게되면 복수전공을위해 초과학기가 필수가 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