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 BTS [748876] · MS 2017

2019-04-18 22:30:37
조회수 4211

세월호 관해서 한마디만 하자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404093

항상 자신들의 잘못이

드러나는게 싫어서

지겹다고 회피하는 족속들이 더 역겹습니다.

결국 다르게 보이지만 비슷한 상황들은

꾸준히 재연되고 있어요.

그냥 전 안잊고 조용히 추모할게요

여러분들에게 강요할 생각도 없어요.

대신에 추모하는 사람들보고 리본충이네

이딴소리도 하지 마세요.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덕 코인을 선물하세요.

  • 기 쁜 콩 · 877377 · 04/18 22:31 · MS 2019

    여기서 피터싱어 얘기하는사람 목따버릴꺼얌
  • 김<c>동욱 · 882296 · 04/18 22:36 · MS 2019

    ㅇㅈㅇㅈ

  • 스미베 · 874206 · 04/18 22:38 · MS 2019

    멋있다.... 가끔씩 인간 이하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가끔 보임 진짜...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2:40 · MS 2017

    요즘 드는 생각이... 이제 악을 선으로 뿌리뽑기엔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 천사의 마음을 가진 악마가, 악으로서, 그 악한 족속들을 단죄하는 일들이 조만간 벌어질거 같습니다.

  • 아이린처럼순수하게 · 762104 · 04/19 00:21 · MS 2017

    천사의 마음을 가진 악마가 구체적으로 누구 혹은 어떤세력을 지칭하나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22 · MS 2017

    아직 없다고 생각.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23 · MS 2017

    지금 정부는 그저 무능한 세력.

  • 반수의머생 · 879522 · 04/19 16:24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반수의머생 · 879522 · 04/20 11:59 · MS 2019

    걍 뭔가 그리 말하면 본인이 생각이 남들보다 깊고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듯
    뭐라고 말하긴 했지만 실체를 찾으라면 본인도 모름 ㅋㅋ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13:00 · MS 2017

    그럴까요?ㅎ

  • 반수의머생 · 879522 · 04/20 13:35 · MS 2019

    실체를 찾지 못하신 건 팩트죠
    그리고 천사의 마음을 가진 악마라고 말씀하신 건 자신이 옳은 줄 알며 잘못된 걸 행하는 무지한 자들을 표현하려한 것 맞죠?
    그런 사람들은 악마가 아니죠..

  • 반수의머생 · 879522 · 04/20 20:25 · MS 2019

    천사의 마음을 가졌다면 그건 더 이상 악마일 수 있나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18:45 · MS 2017

    무지한 사람들은 애초에 권력을 갖지도 못하죠. 그런분들은 어차피 법률에 의해 쉽게 해결됩니다. 천사의 마음을 가진 악마는 참고로 무지한자를 뜻하진 않습니다. 밑 댓글이 제 생각과 비슷.

  • 이카리 신지 · 877591 · 04/19 08:00 · MS 2019

    '육룡이 나르샤'에서 이방원이 "선은 악까지 포용하지만 정의는 악을 방벌함으로써 정의롭습니다"라고 대사를 읊는 장면이 떠오르네요.

  • 우 웅 · 709046 · 04/18 22:41 · MS 2016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SKY 정문 폭파범 · 809384 · 04/18 22:47 · MS 2018

    하나의 사건으로 그들에게 공감하고 추모하는 일을 어떤 색깔에 끼워맞춰 비난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 것 같은 오늘날의 현대 사회입니다..

  • 전략적 사고 · 750531 · 04/18 22:51 · MS 2017

    님 자유긴한데
    다른데서 추모한다고 티내고 다니진 마셈
    노란리본 달고다니면서 다른사람한테 우울한 감정느끼게는 하지마셈
    어디 커뮤돌아다니면서 remember416이것도 그만쓰고 다니고
    리본 안달고 다니는 사람보고 매국노 우익이다 이딴소리도 하지말고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2:54 · MS 2017

    그러면 모든일에 추모 한다고 티내면 안되겠네요 ㅎ 그리고 전 리본안단다고 그런소리 안합니다.

  • 전략적 사고 · 750531 · 04/18 23:00 · MS 2017

    그런 님은 왜 자기 잘못이 드러나는게 싫어서 사람들이 지겨워하는거라고 단정지음?
    맨날 뭘 숨긴다 진실이 숨겨졋다 뭘 파헤쳐야한다
    민중들아 일어나라 촛불을들고 광장에모여라
    난 진짜 지겨운데
    세월호 내잘못이 아닌건 분명하지만
    그냥 노란리본보면 괜히 내기분도 우울해지고 그냥 불쾌함
    지겨움

    4.16 세월호사건에서 뭘 잊으면 안되는데?
    앞으로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나지않도록 해야하고,
    제대로된 대처에 대해서 다시한번 되새겨봐야하는거 아니냐
    아직도 박근혜의 탓이냐
    대통령이 도대체 1시간은 고사하고 1초만에 달려가서 뭔 이득이있지?
    오히려 방해만 되면되지 할수잇는건 위로정도밖에없지않냐
    강릉 산불때 속초시장이 없는걸보고 뭐라햇더라?
    부시장이 있으니 상관없다고 그쪽분들이 하지 않았냐
    사실 부시장도없어도 되잖아. 그상황에 실무자가 중요하지

    세월호 선장이 잘못한거고 청해진 해운쪽에서 과적을 한게 원인이고
    해경의 대처가 다소 늦었다
    원인 딱 나오는데
    아직도 그놈의 진실을 숨기는거다 이거임?
    증거도 없이 아주그냥 난리네
    박근혜의 7시간동안
    올림머리를 했다
    뽕을 맞았다
    굿을했다
    남자들과 섹1스를 했다
    곧 섹1스비디오가 나올거다
    여기에 제대로된 증거 하나라도 잇음?

    결국엔 님도 박근혜 인신공양설 믿는 음모론충이나 다름없네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05 · MS 2017

    왜 발끈하세요? 저는 아무말도 안했는데. 솔직히 초기대응을 제대로 못한건 사실이자나요?해경이 자기네들이 해보겠다고 나서다가 실패한건 사실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바로 사과하면 될 것을 질질끌었나요? 그리고 유가족이 뭐라하니까 그때부터 정치색이 씌였네 하며 뭐라하는거야말로 웃깁니다.

  • 전략적 사고 · 750531 · 04/18 23:07 · MS 2017

    바로사과했는데여ㅋ
    사과하니까 유가족이 뭘 요구했죠?
    8억이라는 보상금에 의사자 지정에 국가유공자지정에...아이고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07 · MS 2017

    그리고 당시 언론등을 통하여 온갖 화제를 유병언 쪽으로 돌리는것도 어처구니 없었구요. 이런걸 반면교사 삼아 다시는 이러지 말자 하는건데, 왜 매년 이시기마다 개거품을 물면서 달려드나요? 그 사건에 대해 한마디도 못하게 하면서.

  • 전략적 사고 · 750531 · 04/18 23:09 · MS 2017

    청해진 해운에서 세월호 불법증축을 햇고 그 불법증축을 한게 세월호가 엎어지는 주 원인이었으니 당연히 세월호 선장과함께 세모그룹 유병언을 벌하는게 맞는거아님?
    오히려 아무의미없는 박근혜쪽으로 온갖 화제를 돌리는게 200배는 더 어처구니 없는데

    개거품무는건 온 길거리마다 4.16 노란리본에 노란현수막 붙어잇는꼴 보기가 싫어서그럼

  • 시대인재달팽이 · 781168 · 04/19 07:36 · MS 2017

    엥 화제를 유병언 쪽으로 돌리는게 사람이라면 당연한 생각 아닌가 오히려 유병언 이준석은 관심도 없고 박근혜쪽으로 돌리는 게 더 비정상 같은데요 ㅋㅋ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08 · MS 2017

    그리고 그대는 잊고 싶다면서 조용히 추모하겠다는 저한테 말꼬리 잡으며 개거품무는 족속들 중 하나구요.

  • 전략적 사고 · 750531 · 04/18 23:10 · MS 2017

    말꼬리 잡는게아니라
    지겨워하는 부류의 사람을 보고
    자기 잘못이 드러나는게 싫어서 사람들이 지겨워하는거라고 단정지었잖아요
    님말은 세월호 사건을 내가 일으키고 일부러 숨기기라도 하는거마냥 말을하니
    당연히 기분나쁘죠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11 · MS 2017

    저기에서의 대상은 바로 사건과 직접 관련있는 '그들'입니다. 최근에 보면 온갖 막말에... 에휴...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13 · MS 2017

    그 외의 사람들은 어떻든 전 관심 없어요. 다만 다른 이들에게 '잊어야만해'라고 되려 강요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10 · MS 2017

    명백한 과오가 맞습니다. 피해자가 되려 조롱을 당하며 욕을 먹는,이런 사탄도 울고갈 상황은 결고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 전략적 사고 · 750531 · 04/18 23:14 · MS 2017

    직접관련잇다면 세모그룹?이준석 선장? 해경?
    해체되거나 감옥에잇을텐데 누가 막말을 햇다는건지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15 · MS 2017

    당시 정부도 대처를 제대로 못하고 피해자를 되려 욕되게 했던건 생각 안하시네요? 최근에 조사결과 보시면 명백히 당시 경찰에서 유가족 사찰하고 여론공작 지시한게 드러났는데도요. 그 당사자였던 자유한국당 모 의원이 막말을 했습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16 · MS 2017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고 더 얘기히진 않을게요. 어차피 서로의 생각이 변하지 않을거라는건 확실하지 않습니까?

  • Grimyonsei · 817309 · 04/18 23:26 · MS 2018

    으 추모는 추모고
    진실충은 역겹다

  • 반수의머생 · 879522 · 04/19 16:25 · MS 2019

    이 말이 맞네요.
    결국 본문의 글은 자기가 옳다는 전제가 깔려있는 게 다 보이는데
    강요할 생각이 없다니 흠..

    전략적사고님의 말이 맞다는 겁니다

  • 응우옌쩐녹쓰란넹짠 · 875470 · 04/20 20:05 · MS 2019

    전략적 사이다...

  • DaCY6hGycsXEjp · 761540 · 04/19 13:45 · MS 2017

    다른건 모르겠는데 노란 리본을 달고 다닌다고 주변 사람들이 우울해지나요? 리본 달고 다니는 사람이 안달고 다닌다고 욕하는걸 이해 못하면서 정작 님은 리본달고 다닌다고 욕하는것도 웃기네요

  • Palette0918 · 799225 · 04/18 23:24 · MS 2018

    저는 아직 추모할 수 없어요.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는 어떤 애도의 말도 무의미하니까.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25 · MS 2017

    존중해드립니다.

  • 의치수》》》》한 · 706748 · 04/19 20:21 · MS 2016

    저두 특별히 존중해드릴께욤,, 원래 잘 안해주는건뎁 ㅎㅎ

  • 나정모사지미다채쯔 · 880646 · 04/18 23:49 · MS 2019

    맞아요 '진실'이 꼭 밝혀지길^^ ㅋㅋㅋㅋ

  • 19연세의대가즈아z · 811401 · 04/19 01:35 · MS 2018

    아니 그넘에 진실이 뭔데 자꾸 진실을 밝히라 하는건가요? ㅋㅋㅋ 이쯤 되면 진실 외치는 당사자들도 진실이 뭘 밝혀달라는건지 가물가물 하지 않나? 뭘 밝히라는거야 관련자들은 처벌받고 세월호는 인양되고 그리고 세월호 정치로 이용한 문재인이 대통령이 된 지금 그분한테 진실을 밝혀달라고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예전처럼 박근혜가 대통령이 아니잖아요. 국민 청원해서 무엇이 의문이고 무엇이 궁금하다고 그분에게 해달라고 하세요 .. 여기서 그 뭔지도 알수없는 진실 타령하지 말고요

  • 쎄피로스 · 798647 · 04/19 12:20 · MS 2018

    ㄹㅇ ㅋㅋㅋㅋ 무슨 진실을 말하는건지 정말 궁금함

  • 반수의머생 · 879522 · 04/19 16:28 · MS 2019

    세월호 진상 규명 시위 특) 자신들이 진상이란 사실을 규명하려고 함

  • 의치수》》》》한 · 706748 · 04/19 17:03 · MS 2016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공부실력1위 · 832333 · 04/18 23:28 · MS 2018

  • 최선을 다하자! · 741758 · 04/18 23:38 · MS 2017

    동의합니다

  • 나정모사지미다채쯔 · 880646 · 04/18 23:52 · MS 2019

    그 동안 세금을 그렇게 써놓고도 아직까지도 존재하지도 않는 '진실'이란걸 찾는다는 사람들이 추모의 한 가운데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거 같아서 반감이 생기네요

  • 세계체주 · 821921 · 04/18 23:55 · MS 2018

    설마

    박근혜가 일부러 잠수함 충돌을 계획해서 고의 침몰 시켰다는게

    그토록 바라는 진실임??


    미국 잠수함이 훈련 하다가 박아놓고 은폐하고 있다는게 진실이냐??

    하..


    세월호 희생한 어린 학생들과 승객들도 안타깝고

    그 유족들의 슬픔도 동감하지만


    그 고통을 이용해서 빨갱이 짓을 하고 선동하여 국민을 우롱하는 씨발새끼들 때문에

    열받아 뒤지겠다


    진심으로 의문이다


    일부러 죽여??? 못나오게 차단을 해???

    뜬금없이 자한당???


    야 이 좌파 개씨발새끼들아.....


    정치 좌우를 떠나서 ......


    살다살다 이런 씨발



    정신 피폐해있던 유족 등쳐먹고 현혹해서 빨갱이 노릇을 하는 호로새끼들은 처음 본다..



    천안함 고의 침몰 선동도 모자라 옳다구나 말 같지도 않은 개소리로 세월호도 몰아가는 모습을 보고



    짱깨새끼보다 친일파보다 더 좆같은 새끼들이

    좌파 매국노 씨발 간첩새끼들이라는 걸 절실히 깨달았다


    악마냐??... 공포스럽다 못해 경외감까지 든다 좌파 새끼들아..

    지옥이 있다면 너희는 극한의 불지옥에 반드시 나가떨어지길 바란다 꼭..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8 23:58 · MS 2017

    아저씨~ 일단 밝혀진 잘못들만 저는 욕하구요~ 진실은 전 관심없습니다 ㅋㅋ 난 아무말도 안했는데 뜬금없이 인신공양드립 치는건 뭐지

  • 기 쁜 콩 · 877377 · 04/19 00:09 · MS 2019

    여기서 정치로 몰아가는 사람은 뇌가 빨강이랑 파랑으로 되어있나?

  • 최고의선택 · 788425 · 04/19 00:27 · MS 2017

    좌우 떠나서라면서 좌파 증오작작하시구요.공포스러운건 님 워딩이니 지옥행을 바라더라도 글 지르지말고 혼자 조용히 생각하세요

  • 서울대가자 · 731140 · 04/19 01:15 · MS 2017

    ㅋㅋ 진짜 씹인정
    그놈의 음모론 ㅅㅂㅋㅋ
    좌빨특임

  • 나는지연 · 824578 · 04/18 23:56 · MS 2018

    별개로 추모를 강요하지말란답시고 은근슬쩍 비하하는 새끼들 보면 한숨나옴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00 · MS 2017

    ㅇㅈ 추모 못하겠다 이런건 존중하는데 은근슬쩍 비하하는애들이 있죠.

  • 공돌인줄알았는데공부해보니문돌 · 776070 · 04/19 00:05 · MS 2017

    세월호 사건은 많은 사람들이 희생된 가슴아픈 참사인데, 좌우를 떠나서 추모하는 마음을 가지는게 일반적이지 않나?? 뭐 추모하라고 강요할 순 없지만 추모하지 말라고 강요할 수도 없는거지 ㅋㅋ 이상한 댓글들 많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05 · MS 2017

    망했다 이륙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06 · MS 2017

    아 이제 자고 일어나면 보나마나 진실충 거리며 욕박는 댓글이 추천박혀 있겠지 ㅠㅠ

  • 공돌인줄알았는데공부해보니문돌 · 776070 · 04/19 00:06 · MS 2017

    ㄴㄴ 힘내셈. 틀린말 하신 것 아님.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22:27 · MS 2017

    봐바요 내말이 맞죠?

  • gghd · 804024 · 04/19 00:12 · MS 2018

    추모를 한다 - 정상
    추모를 안한다 - 정상

    왜 안하냐고 사람들한테 뭐라한다-비정상
    추모하는사람한테 이것저것 지랄한다-비정상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12 · MS 2017

    정답.

  • 별꽃낙화 · 884878 · 04/19 00:14 · MS 2019

    박근혜 당선 될 때 국가적 재난 일어난다고 유시민이가 예언 했었지요. 그때는 진짜 개소리라 생각했는데 지금보면 이해가 됩니다. 자유주의자들 정치 철학을 생각해보면 바로 이해할 수가 있어요. 고속도로에서 속도제한이 어떻게 설정 되는지 아시나요? 속도를 올렸을 때 증가하는 유통의 경제적 이득과 사람이 죽어서 생기는 경제적 손실을 계산 했을 때 가장 이윤이 큰 지점에서 생성됩니다. 따라서 인간자산이 큰 국가일수록 속도제한이 엄격해요. 선박이나 기차같이 사람과 화물을 같이 옮기는 운송 수단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물을 많이 적재하면 유통의 활성화로 이윤이 발생하지만, 반대로 위험이 증가합니다. 일반 사람들은 1차원적으로 생각해서 운송 회사가 과적한 것을 문제 삼아 정부의 잘못이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 각 정당의 정치 철학과 그로 인해 발생되는 결과를 파악하면 연결고리가 분명합니다. 법은 법으로 존재할 때 힘을 가지는게 아닙니다. 법은 지킬 때 제대로 작용하는 겁니다. 정말 세월호만 과적을 했을까요? 사람을 다량 태우는 선박을 수차례 과적운행 한 것은 운송 회사의 문제가 아닙니다. 청해진해운 포함해서 다른 회사는 안했을까요? 이건 정부가 고의로 풀어준거라 봐도 무방합니다. 공공재를 부실공사해서 사고가 난 성수대교 사건 처럼요. 자유주의자들의 논리에서는 경제성장이 약간의 위험감수보다 훨씬 타당합니다. 사람 몇명 죽어도 티도 안나는데, 거시적으로 보면 수조원이 차이나는 경제 성장에 힘을 실어주는게 당연 합리적입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16 · MS 2017

    미안한데 이런 댓글 여기에 달지 말아주세요... 이런거 달리면 내일 아침에 욕박는거 추천박혀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17 · MS 2017

    그리고 이 세상에 대한 얘기는 이런 댓글창에 담을 수 없을만큼 심오하고 복잡합니다.

  • 별꽃낙화 · 884878 · 04/19 00:21 · MS 2019

    그냥 위에분 쓴거보고 답답해서 적었습니다. 조금이라도 깨어 있는 사람이라면 의심할법도 한데 인터넷 좀비들이 쓰는 글 뭐라도 되는냥 복붙해서 붙이잖아요. 자기가 제일 멍청한데 똑똑한 줄 아는 놈 땜에 속이 터집니다.

  • 아이린처럼순수하게 · 762104 · 04/19 00:29 · MS 2017

    ㅋㅋㅋ 별꽃낙화씨는 얼마나 똑똑하길래 일방적으로 ' 자기가 제일 멍청한데 똑똑한줄 아는놈' 이라고 특정 개개인을 규정함?

  • 별꽃낙화 · 884878 · 04/19 00:29 · MS 2019

    망했다 더 이상 안 지워 지네요.

  • 별꽃낙화 · 884878 · 04/19 00:37 · MS 2019

    아무튼 그렇다고 해서 자한당이 잘못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분들도 저정도 사태가 벌어질지는 예상 못했겠지요. 그냥 공리주의라고 생각합니다. 관점에 따라 정의로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느릅나무출판서울대도못오는65365 · 857206 · 04/19 23:25 · MS 2018

    ㅋㅋㅋㅋ 스스로 ‘깨어있는 사람’ 대가리가 ‘깨져있는 사람’

  • 별꽃낙화 · 884878 · 04/19 00:24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25 · MS 2017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마루' · 826243 · 04/19 01:09 · MS 2018

    사고 원인인 과적을 하는게 당연히 회사의 문제지 갑자기 정부탓을 한다고요? 박근혜 정권에서 과적 규제를 완화하거나, 님 말대로 회사의 이윤을 위해 단속을 안한건가요? 과적은 어느 정권에서던 일어났고 사고도 계속 생겼고 하필 그게 세월호였던거에요. 많은 사람들이 죽은 비극이였으니까 수차례의 조사로 그들이 원하는 '진실'은 밝혀지지 않은것 같아도 세월호 사고와 관련된 사람은 처벌을 받았고 국가적으론 과적 단속 미흡을 이유로 들어 더 엄격한 단속과 점검을 시작하게 되겠죠. 그냥 그게 다에요. 고의로 풀어줬다기엔 근거가 부족하잖아요.
    유시민이 말한 국가적 재난은 탄핵을 의미하는건가 싶은데.. 유시민도 멀쩡한 사람은 아니라 말에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말은 아무정권에 붙여도 다 들어맞을것 같아요

  • 별꽃낙화 · 884878 · 04/19 09:44 · MS 2019

    정부 탓이든 뭐든 상관없습니다. 그걸 객관적으로 증명해 내기 힘든걸 저도 압니다. 하지만 사고 직후 정부가 굳이 기무사까지 활용해서 그걸 덮을려고 시도하고 언론 통제의 물타기까지 하면서 막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저렇게 큰 사고는 쉽게 일어나는게 아닙니다. 400명이 탄 선박이 침몰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문제가 쌓이고 쌓였을까요? 같은 사건사고라도 한 쪽은 사과하고 반대 쪽은 무마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라보십니까?

  • 별꽃낙화 · 884878 · 04/19 10:04 · MS 2019

    그게 하필 세월호라니요? 이건 누가봐도 공적인 문제입니다. 이걸 사적으로 치부하면 그때부터는 의미가 바뀝니다. 우리사회가 안전불감증이구나. 문제가 있구나. 개선해야 겠구나. 가 아니라 그냥 유람선은 위험하니 내 자식은 안 태우겠다 이게 되버려요. 똑같은 동의라도 스스로 생각해서 "나는 세월호 같은 사고를 감수하더라도 현상유지가 옳다고 생각해" 이게 아니라 "저분들이 옳다는데 그게 맞는 거겠지" 이게 된다고요.

  • 의치수》》》》한 · 706748 · 04/19 08:18 · MS 2016

    할배 여기서 이러지 마이소

  • 테트로도톡신 · 585020 · 04/20 11:17 · MS 2015

    그럼 독일 아우토반은 뭐죠??

  • 별꽃낙화 · 884878 · 04/20 16:21 · MS 2019

    아우토반에서의 과속은 독일인에게 자유의 상징과도 같은 것입니다. 실제로 나체로 운전해도 처벌하지 못합니다. 전통이라는 예외로 보면 되겠네요. 그리고 독일은 유럽 중앙에 위치한 교통의 요지입니다. 이걸로 특정 중요지점에서 속도제한을 가하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 볼 수도 있겠네요.

  • ⠀ㄴ0ㄱ⠀ · 881503 · 04/19 00:14 · MS 2019

    기본적인 인간애 정도의 추모도 지겹다 정치색 때문에 역겹다 하지마라는 좀 아니죠
    저도 조용히 추모하고있겠습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30 · MS 2017

    추모와 관련없는 물타기는 제발 다른곳에 가서 하세요.

  • 아이린처럼순수하게 · 762104 · 04/19 00:33 · MS 2017

    님 말 맞음. 추모 강요할 수도 없는데 하지말라고 타인에게 강요할 권리도없음. 근데 세월호가 안타까운건 맞는데 어디 6.25 나 5.18 등 국가 메인 행사처럼 된다는건 문제라고생각함.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00:37 · MS 2017

    약간 사소한것들이 겹쳐서 눈덩이처럼 심각해진 사건이라고 생각.

  • 의치수》》》》한 · 706748 · 04/19 08:16 · MS 2016

    ㅇㄱㄹㅇ 유공자선정은 진짜 말도 안됨

  • 쎄피로스 · 798647 · 04/19 12:22 · MS 2018

    ㄹㅇ 추모행사가 대통령이 무조건 가야할 의무라는 놈도 오르비에 있던데 ㅋㅋㅋ

  • 샤대20학번 · 742363 · 04/19 00:46 · MS 2017

    진짜 다들 문제임.. 세월호 정치적으로 이용해먹고 국가행사급으로 지정하려는것도 문제고 개인적으로 노란 리본 달고 추모 하겠다는데 기분나빠져서 하면 안된다는 개논리도 문제임
    못생기면 남들 보기에 기분나빠지니까 밖에도 나오지 말라할 사람들이네

  • 무조건성대 · 882304 · 04/19 01:16 · MS 2019

    연평해전이나 천안함 사건처럼 나라지키다 돌아가신 국군장병들은 평소에 1도 관심없는놈들이 놀러가다 죽은 세월호에는 별 위선들을 다떠니 그렇지ㅋㅋㅋㅋㅋ 아니 그리고 막말로 박근혜가 세월호에 무슨 잘못이 있는 건지 모르겠음ㅋㅋㅋ 그냥 단순히 1차적으로 학생들 탈출 안시키고 지혼자 빠져나간 선장이 ㄱㅅㄲ인거고 전적으로 잘못이 있는거지 애초에 문읍읍이나 그외 민ㅈ당 국회의원들이 세월호를 정치에 이용해먹으면서 본질을 흐리지만 않았어도 지겹다는 말은 안나왔을듯 + sns 따봉수 늘리려고 추모 인증샷찍고 깨시민인척 위선떠는 놈들 솔직히 너무 역겹죠~

  • sk뷰 · 746221 · 04/19 01:22 · MS 2017

    추모를 하던 안하던 개인의 자유일뿐... 이렇게 논란이 될 사항이 아닐텐데요.. 여러 단체에서 추모행사를 여는것도 자유죠.. 노란 리본 다는것도 자유고요.. 이런게 그렇게 욕할 일인지 잘 모르겠네요..

  • ⊙유주소녀성소◎ · 839753 · 04/19 01:29 · MS 2018

    지겹다는 애들은 명절에 하는 제사는 지겨워서 어떻게하는지 의문

  • 아무고토 · 576727 · 04/19 02:23 · MS 2015

    제사는 몇백년 이어져온 전통이고 세월호 추모는 사고인데 머가리 빡통이시네요 ㅎ

  • 구름덕 · 856049 · 04/19 01:57 · MS 2018

    인정합니다

  • 아무고토 · 576727 · 04/19 02:22 · MS 2015

    항상 자신들의 잘못이
    드러나는게 싫어서
    지겹다고 회피하는 족속들이 더 역겹습니다.

    무슨 뜻인지 설명가능한가요..? 이해가 안가서

  • Limelightee · 284608 · 04/19 11:28 · MS 2009

    본인부터 프레임을 갖고, 글을 써놓고선
    온갖 착한 척 하는거지요 뭐
    이럴수록 죽은 애들만 불쌍한겁니다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22:24 · MS 2017

    글쎄요, 당시 정부가 경찰을 통해 유가족 사찰하고 여론전 지시한건 팩트인데요? 거기다가 최근엔 cctv조작 정황까지 드러났구요 그런데도 뭐 잘못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그건 본인 자유겟죠

  • 아무고토 · 576727 · 04/20 00:40 · MS 2015

    와.. 피해망상 대단하신듯 ㅋㅋ

  • 팬케이크 · 782567 · 04/19 04:15 · MS 2017

    '잘못'이라면 뭘 말하는 건가요?

  • 야릇한쿼크 · 874444 · 04/19 07:34 · MS 2019

    해상 교통사고

  • 의치수》》》》한 · 706748 · 04/19 07:39 · MS 2016

    자신들의 잘못이 드러나는게 싫어서..?

  • 버들소리 · 506141 · 04/19 07:54 · MS 2014

    세월호 추모에 천안함이야기 그만 했으면..
    세월호에 정치개입하는거 제일 싫어하시는 분들이 왜..

  • dasher · 856805 · 04/19 10:02 · MS 2018

    조용히 추모하는것이 문제겠습니까.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이 있어 눈살이 찌푸려지는것이지요

  • 대물빌런 · 827232 · 04/19 10:18 · MS 2018

    조용히 추모하는건 지극히 정상이라 생각. 안됬고 불쌍하고 꽃다운 나이에 죽었으니.. 추모의 마음은 드는게 당연하네요

  • 판사님 · 131368 · 04/19 11:08 · MS 2017

    패션 추모 아닌가?

    노란리본?
    그게 악세사리지 추모하는건가?
    마음속으로만 애통한 마음 가지고 있으면 되는데 왜 남한테 리본 못보여줘서 안달임?
    타투에 가방끈에 신발에 주렁주렁ㅋㅋㅋ
    그걸 봐야 겨우겨우 기억나서 가슴아픔을 되새길 정도면 정작 추모 하는 마음은 없다는거지

    '나는 시사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대가리가 깨어져있는사람이라 이런거 달고다닌다'
    이렇게 밖에 안보임

  • 연대논숧 · 827911 · 04/19 12:15 · MS 2018

    ㄹㅇ (대가리) 깨어있는 사람

  • 벵벵벵 · 840750 · 04/19 11:44 · MS 2018

    어휴 ㅋㅋㅋㅋ 추모하는거 티내서 뭐하시게요 ? 굳이 티내면서 착한 척 하고싶어요? 꼭 학교에서 찌질이들이 착한 척이라도 하면서 시선 끌려고 하던데 그쪽 부류인가 보네ㅋㅋㅋㅋㅋ 한심하네 정말

  • 쎄피로스 · 798647 · 04/19 12:30 · MS 2018

    개한심 ㅋㅋㅋ 그래놓고 저 글싸질러놓은거보면 마치 추모안하려는 사람은 잘못한게 있어서 안하는거다 이딴식으로 써놓음 ㅋㅋㅋㅋㅋ

  • 벵벵벵 · 840750 · 04/19 12:36 · MS 2018

    진짜 리멤버충 개 극혐 주변에 노란리본 프사 단 새끼들 보면 정상이 없음 자기 인생은 버러지가 되던 말던 신경도 안쓰면서 남의 인생에만 쓸데없이 감정이입이나 하고 자빠짐

  • 쎄피로스 · 798647 · 04/19 15:46 · MS 2018

    진짜 16일에 무심코 카톡 프로필 내리고 있었는데 상메랑 프사에 노란 리본 가득한거 보고 징그럽더라

  • 쎄피로스 · 798647 · 04/19 12:27 · MS 2018

    ㅋㅋㅋㅋ 추모를 반대하는 모든 사람이 그런게 아닌데 필자가 말한 그런 사람들은 극히 일부 아닌가? ㅋㅋㅋ 뭐 정부쪽이나 아니면 그 일 관련되서 비리저지른 사람들이 그거 숨겨려고 세월호 빨리 묻으려고 한다고 말하는거 같은데ㅋㅋㅋㅋ 그 사람들이 '그 족속'이라고 지칭되고 있는거 같은데 그 사람들 외에 추모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ㅋ 그냥 지겨워서 지겹다는건데 뭐 지겹다고 하는 모든 사람들이 마치 잘못이 있어서 지겹다고 한다는거 마냥 글을 적어놧네 ㅋㅋㅋㅋ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19 22:23 · MS 2017

    미안한데 일베같은 애들 보라고 쓴 글이에요 글 어디에도 추모하지 않는 모든 사람이 추모하는 사람들을 비난한다고 쓰지 않았습니다.

  • 네가왜못행 · 885472 · 04/19 12:30 · MS 2019

    일베들 여기서 좌파좌파하며 선동해도 아무도 자한당 안뽑아줍니다. 향후 10년은 민주당 확정이니 꼬우면 북한가서 사세요.

  • Lrxal03PfMjgQY · 746076 · 04/19 15:00 · MS 2017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나정모사지미다채쯔 · 880646 · 04/19 20:05 · MS 2019

    ㄴㄴ 향후 100년간 공산당 확정임 ㅋㅋㅋㅋ

  • ☆Sharon☆ · 870220 · 04/19 15:59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dfuienjk · 843177 · 04/19 16:18 · MS 2018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의치수》》》》한 · 706748 · 04/19 17:04 · MS 2016

    여기 트위터 아니에용

  • 오르비오르비12 · 784485 · 04/20 01:01 · MS 2017

    글쓴이님 굉장이 정이 많고 정의로운 분?
    언제부터 이런사고희생자를 몇년씩이나 추모하셨는지~
    모든것이 과하면 역효과납니다 추모하는건 좋은데
    절대 책임자 처벌이니 그딴소리하면 그때부터는 순수치 않은 겁니다 선장과 유씨는 처벌했으니~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01:03 · MS 2017

    이게 어찌 과한거지요? 언제부터 국가 측에서 민간인을 사찰하고 거기다가 여론전까지 지시한게 흔한 사건이 된것이죠? 적어도 밝혀진 사실에 대해서는 비판해야되는거 아닙니까? 거기다가 사후 대책 마련도 충분히 논의해야되는거구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01:05 · MS 2017

    제가 보기엔 그쪽이 더 순수치 않은거 같네요.추모는 몇년씩 하든 개인의 자유인거지, 이걸갖고 반박을 하시려구요?

  • 오르비오르비12 · 784485 · 04/20 01:11 · MS 2017

    추모하라니까요 ㅋ 정이 많으신 분인가보죠
    책임자처벌이니 뭐니 떠들지만 마세요 속보이니까
    굉장히 전투적이시네요 댓글도 빠르고 ㅋ
    그리 순수해보이지 않네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01:12 · MS 2017

    전 처벌하라는 얘기 안했는데요? 그쪽이야 말로 속보이네요 전 명백히 잘못이 있으니 그걸 반면교사 삼아 다시는 이러지 말자고 했는데; 제가 하지도 않은 말들을 지어내는걸 보니 그쪽의 의도가 아주 불순하네요.

  • 오르비오르비12 · 784485 · 04/20 01:27 · MS 2017

    국어 이해력 딸림? 누가 했다고 했나요
    앞으로 하지 말라는 거죠
    윗글 잠깐보니 유가족사찰이니 시시티비니 언급하셨던데 드루킹이나 현정부 미디어장악과 여론조작등에 비하면 뭐~
    어쨌든 정권내주었으니 혹독히 댓가치른셈이구
    뭐 계속 추모하시고 ~ ㅋ 근데 조용히 집에서 묵념하는 방법도 있어요 그냥 추천이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01:31 · MS 2017

    예예~ 그쪽이 먼저 제가 그따구로 말할걸 전제하신건 생각을 안하시네요~ 전 어쨌든 추모할테니까 님도 욕할거면 조용히 하세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01:34 · MS 2017

    참고로 전 현정권이 지금 이따구로 하는것도 혐오하고 있습니다~ 망가진 휴머니즘을 되살리라 했더니 갈등만 조장하는

  • 리중탁 · 880687 · 04/20 02:14 · MS 2019

    리본 다는 사람: 정상
    리본 안달고 추모안하는사람: 정상
    리본충이네, 추모도 안하네 하는 사람 : 비정상

  • 달오 · 877361 · 04/20 13:57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최고를위해최선을 · 730625 · 04/20 20:14 · MS 2017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스- · 868667 · 04/20 22:27 · MS 2019

    잘못한 사람들 다 잡힌거 아닌가요? 설마 최순실이 고딩들을 제물로 바쳤다거나 이런 얘기를 믿으시는 건 아닐테고... 어디에 더 잘못한 사람이 있는걸까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22:35 · MS 2017

    전 경찰 동원해서 유가족 사찰하고, 여론전 펼친 분들도 잘못이라고 봅니다. 암튼 뭐 그 당사자는 지금 감옥에 있죠.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22:44 · MS 2017

    그런데 해당 정당에 있는 모 의원이 최근에 유가족들과 추모하는 사람 대상으로 막말을 한게 문제죠...

  • 강심장*** · 695304 · 04/20 23:46 · MS 2016

    416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합창단 활동을 하는 유족이란분들이 내란음모혐의로 구속된 이석기를 석방하라는 콘서트에서 공연을 하고 다닌다는것 자체가 이미 순수하게 추모하는 것에서 변질된거죠
    전체가 그런게 아니고 일부가 그렇다한들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변질된건 사실이에요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23:47 · MS 2017

    ㅇㅇ 맞아요 이런경우는 정말 막아야죠. 아주 추악하게 이용하는 케이스ㅡ. 그래도 대부분의 시민은 그냥 안타깝다 라는 마음으로 추모해요 ㅠ

  • 전정국 입시평가연구소 · 748876 · 04/20 23:46 · MS 2017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