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소과 [828520] · MS 2018

2019-03-26 12:19:14
조회수 324

국어 1타 SSB 특강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065461

SSB 인지과학적 국어, 행동영역 특강 후기


저는 국어 공부라고는 해본 적이 한 번도 없으며 2019수능은 5등급에 머무르는 학생이었습니다. 국어에 대해 아는 것도 없었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법도 아예 몰랐기 때문에, 각종 수험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칼럼이란 칼럼은 다 찾아보고 인강책도 다 사면서 거의 모든 쌤들의 인강을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SSB님의 칼럼을 보게 되었고 사람들의 반응이 뜨거운 것을 보고, “한 번 믿어보고 해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독해력 도구 3가지부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을 2회독 한 후, 다시 SSB님의 칼럼을 모두 정독하고 유튜브 영상도 전부 다 보았습니다. 이 이후, 제 독해능력은 비약적으로 좋아짐을 느꼈고 “이 분의 강의를 한 번 직접 들어봐야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갔습니다. 듣고나니 의심에 여지가 없는 띵강임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안들었으면 후회했다.)


1. 인지과학적 국어

SSB님의 칼럼에서 얻었던 정보들을 다시 구체화하고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에 대한 정확한 내용들을 언급할 수는 없지만, 정말로 한 번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진짜 쩔어요. 그냥 이 말밖에 없어요. 쩔어요. 미쳤어요. 대박이에요. 우리가 수능국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하는지, ‘독해란 무엇인가?’ 이 추상적 질문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지문을 해설해주시면서, 강의 내용들을 구체화해주십니다. 여기서 지렸습니다. 듣자마자, “국어는 이렇게 하는게 맞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SSB님이 지문을 독해하는 방식이 매우 마음에 들고, 저에게 딱 맞았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고 전혀 다르게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 부분은 인정하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에 대해 좋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판이 아닌 비관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강의를 한번이라도 보시고, 자신만의 생각을 남겨주세요. 강의력과 강의의 내용만큼은 깔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2. 행동영역

국어에 국한되지 않고, ‘수능’이라는 시험 전반에 대해서 갖추어야할 태도에 대해서 강의하셨습니다. 수능에 대해 많은 수험생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을 확실하게 짚어주셨습니다. 또한, 수능의 본질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더군요. 정말로 감사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저의 전반의 공부법과 기출에 대한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교정하게 되는 계기가 된 거 같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이 강의 내용은 영상이 업로드 될 예정이니 보시면 아실겁니다. 오집니다. 진짜 띵강


아쉬웠던 점

1. 시간 조절

인지과학적 국어에서 시간조절에 실패해, 소설부분 강의를 스피드하고 간략하게 넘어갔습니다. 돈 내고 듣는 강의인 만큼, 이에 대해 불만을 품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 또한,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시간조절에 더욱이 신경쓰시면 더 나은 강의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프린트 내용

PPT 내용과 수업 내용이 전부 프린트에 담겨있지는 않았습니다. 모든 강의 내용을 다 담고 싶다는 생각에 필기에 치중하다가, 수업을 종종 놓치기도 하고, 수업을 따라감에 어려운 부분이 조금 있었습니다. 물론, 전반적으로 크게 문제될 만큼 놓치거나 하지는 않았어요. PPT에 제시되는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프린트에 담아서 특강을 진행하신다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더 이해를 잘 할 수 있고 더 많은 걸 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진짜 오롯이 제 개인적 생각만 담았고, 너무 찬양하듯 써서 반감이 드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한 번 보셨으면 해서 그럽니다. ㅎㅎ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덕 코인을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