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yeffect [575554] · MS 2017 · 쪽지

2019-03-25 11:24:37
조회수 2,269

생활과 윤리 독해력 중심 풀이 칼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050058

본 칼럼은 연구원 지원 목적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생윤 48점으로 2등급 맞았던 대학생입니다. 

이전에 연구원을 1년 좀 넘게 했었는데 , 칼럼으로 만나뵙네요 .생윤에 대한 기본 개념이 잡혔고 외울 것도 없는 상태에서  킬러문제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느냐를 주제로 써보겠습니다. 

수능을 본지 시간이 오래 지나서 많이 기억나지는 않지만 사실 저는 생윤을 그리 많이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1주일에 1시간~2시간 한 거 같아요. 50점은 아니지만 아주 적은 시간을 들이고도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수험생 입장에서 시간을 아끼고 2등급 이상 맞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나은 사탐과목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제가 킬러 유형을 다 맞춘 이유는 독해력입니다. 


제가 생윤을 공부하면서 참고한 인강과 책을 적어보겠습니다


인강


강상식 파이널 1개



메가스터디 강선생님 교재 1권

현돌 참고서 1권

수특 (사놓고 1~2번 본 거 같아요 문제 앞에 나오는 개념이랑 짧게 네모칸쳐져있는 개념만 봤습니다 그런곳에서 문제나 선택지가 나오더라구요 )


생윤 킬러문제는 원전과 논문에서 따와서 출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문항에서 제시문을 대충 읽고 넘어가거나 선택지를 제대로 안 걸러 읽으면 틀립니다.



현돌님 블로그에서 문제를 한개 가져왔습니다.


 칸트의 영구평화론에 있는 말이지만 칸트롤 몰라도 풀 수 있게 나왔습니다. 5번은 칸트를 알아야하지만 정답이 아닙니다.


제시문의 조건을 봅시다 .


1. 영구 평화를 위한 예비조항 -> 화근이 될 수 는 내용을 유보한 채로 . 

이 문장은 모든 평화를 위한 조항에서 잠재력이 있고 나중에 불화의 요소로 작용될 수 있는 것을 배제함을 뜻합니다. 이거로 1번 선택지는 옳습니다. 신뢰가 바탕이 돼야 서로 감춰두는 것이 없이 평화조약을 할 수 있겠죠. 너무 멀리간 해석으로 보이나요? 그러면 다음 선지를 보면 됩니다. 

 

2. 논리학에서 '어떠한~도'는 모든을 뜻합니다. 위의 제시문에 어떠한 =모든 조약이 암암리에 유보한 것이 있다면, (뒤로 숨기는게 있다면) 결코 평화조약이 될 수 없음을 말하고 있습다.


3. 제시문을 근거로 풀 수 있습니다. 어떤~도 = 모든 독립 국가는 상속, 매매 ,증여에 의해 소유물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정답입니다. 조약에는 평화적 수단을 동원해야 함은 맞지만 매매라는 조건이 틀렸습니다.  


4. 1에서 나온 것입니다. 화근을 유보한 모든 조약은 평화조약이 안됩니다. 


5. 칸트는 단일한 세계 국가가 이상적이라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므로 개별 국가들의 독립과 자유를 기반으로 연맹해야 한다 했습니다. 제시문에 없으므로 칸트를 알아야합니다.


이렇게 풀어도 독해력 문제는 거의 맞출 거라 생각합니다. 생윤 기본 개념이 없으신 분들은 , 인강을 1~2개 자신과 맞는 선생님 것으로 들으시면 충분 합니다. 

오르비 여러분의 생윤 만점을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