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니즘 [376046] · MS 2011

2019-03-23 12:00:21
조회수 3677

[학습] 공부 잘하는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2013346

좋은 글(책)을 읽고, 요점을 정리하여 하기와 같이 오르비에 공유합니다. 공부 하시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선 좋아요 / 후 읽기 감사합니다.


1. 일단 공부 시간 늘리기

- 공부를 잘하려면 일단 공부를 해야 합니다. *(백업 데이터 참조)

- 일단 공부를 잘하고 싶으면 절대적 공부 시간 확보가 필요합니다. 많이요. 엉덩이 붙이고 책상에 앉아 있는 연습부터 해야 합니다.


2. 아는 거 말고, 모르는 걸 공부하기

-  열심히 공부를 하는데도 성적이 안 나왔다면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모르는 거 위주로 공부 하세요. 아는 건 계속 알고 있을 테니 모르는 거 위주로 하세요. 아는 걸 또 집착하면서 공부할 시간을 아끼시고요. 

- 공부를 하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아는 부분을 반복 공부하는 방법, 하나는 모르는 부분을 보충 공부하는 방법. 모르는 걸 공부하세요. 자신이 아는 거 공부하는 데 얼마나 시간을 쓰는지 체크해보세요. 



3. 그런데 내가 뭘 모르는지 어케 아나?

- 뭘 알고 뭘 모르는지 아는 법 : 그래서 우리가 문제집을 푸는 겁니다. 공부가 끝나고, 문제를 풀고 틀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게 제가 모르는 겁니다. 모르는 거를 디립다 파세요. 과목이 무엇이든. 


4. 마지막 꿀팁 : 백지 테스트를 활용하세요 (펌 : 공부코치) 


"암기 공부는 특히 그럴 때가 많지. 역사나 지리 같은 거. 지구과학이나 생물도 그렇고. 암기과목은 백지테스트를 이용해. 백지테스트가 뭐냐면, 일단 연습장이든 A4든 백지 한 장을 준비해둬. 그리고 그날 공부할 부분을 펴. 그런 마음 책에 있는 소제목만 미리 백지에 써둬. 


예를 들어서 지구과학을 공부하는데 지구자전 파트가 나오잖아. 그러면 소제목이 1) 지구의 자전 뜻, 2) 지구 자전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3) 지구 자전의 증거 이렇게 3개거든. 소제목이 3개니까 백지를 3등분으로 접은 후에 각 등분의 제 위쪽에 소제목을 적는 거야. 그리고 암기가 다 끝났잖아? 그러면 책을 덮고 백지에다 암기한 내용을 적어. 그리고 다시 책을 펴서 네가 써놓은 글이랑 책의 내용이랑 비교하는 거야. 그렇게 하면 네가 뭘 외웠고 뭘 못 외웠는지 나오겠지? 암기 과목에는 백지테스트가 특효약이야." 


[방법]


출처 : 공부코치 / 잠들어있는 공부 능력을 깨워라, 편집

20 XDK

  1. 10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