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물리 [799137]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19-02-21 16:48:09
조회수 50,416

[물리1자료] 9개년 물리 킬러/준킬러 기출모음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1582277

(34.1M) [11431]

물리I, 기출모음.docx

(21.4M) [24306]

물리I, 기출모음.pdf

안녕하세요! 오늘의 물리입니다.


첫 칼럼에 꽤나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공감을 표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한 사람이지만 더 좋은 정보 쉽게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많은 노력 하겠습니다.



이번 자료는 2009년도부터 2018년도에 시행한 교육청/평가원 모의고사에서 단원별로 선정한 기출문제 모음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옆에 마련해 둔 공간의 자신의 여러 풀이를 정리하거나 그 문제에서 얻은 지식을 메모하는 것 입니다! 이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른 기출문제집을 사 푸는 것과 별 차이가 없으니까요.


복습하실 때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보길 바랍니다(역학의 경우)


또한 다른 방식으로 풀 문제가 아니라면 옆에 메모해 둔 지식만 다시 읽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단! 한번에 제대로 잘 풀어야겠죠? 나름의 해설을 준비하려 했으나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ㅠㅠㅠ

차차 손글씨 해설을 올릴 예정입니다. 혹여나 문제를 풀다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쪽지를 보내주시면 손글씨 해설을 써서 보내드리겠습니다!


교과 외 과정이 조금 들어가있습니다. 물리II 기출문제도 포함했고, 운동량 보존처럼 지금은 사라진 개념을 이용한 문제도 과거에 많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쓸모없는 개념은 아니고, 벡터의 분해나 스넬의 법칙, 운동량 보존과 같이 지금 알고있어도 괜찮을 법한 문제만 들어있으니 안심하시고 푸셔도 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문제집에 실린 기출 정도만 마스터 하시고, 개념을 충실히 공부한 학생이라면 2등급정도는 충분히 맞출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마스터'한다는 것은 문제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풀어보고, 거기서 쓰인 개념이나 스킬을 정리해 다음 번에 나올 때도 쓸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므로 꽤 오랜 기간이 걸리겠죠.


이미 기출을 풀어본 학생이어도 자신만의 정리가 아직 없다면 이 기출모음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우수하신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믿고 가는 학생들은 너무 억지로 시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괜히 토끼를 여러마리 잡으려다 흐지부지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기출을 정리하는 태도는 탐구과목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니까 꼭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답지 오류 제보는 매우매우 환영합니다! 그만큼 제 문제 모음을 잘 이용해 주셨다는 의미니까요~


PDF 버전과 WORD 버전을 둘 다 올립니다. 필요하시면 수정해서 쓰세요.


다음 게시글로는 평균속도와 상대속도 관련해서 칼럼을 쓸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제 칼럼에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오사항 : 등가속도 운동 2011 7월 (2번)문제 답 : 5번











https://orbi.kr/00021552647 [물리1칼럼] 아직까지 v-t 그래프부터 그리나요?


0 XDK (+1,000)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