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드럽다, 그리고 축축하다 [832060]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18-11-18 23:28:08
조회수 12,930

수능 영어는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 1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9259240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진지빨고 19수능 영어과목 분석글을 써봅니다.

저는 현역시절 17학년도 문과 수능을 응시해서 경희대 한의과대학에 입학했고, 올해는 이과 수능을 응시했습니다.

영어 성적은 17 수능 45분(검토 1회) 100점, 19 수능 가채점 기준 40분(검토 1회) 100점입니다.

 

저는 19 수능 영어가 이때까지 풀어본 영어 모의고사나 수능 중 가장 쉽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다이나믹한 성적 하락을 경험하셨고, 1등급 예상 비율도 5퍼센트 안팎으로 나오더군요. 이에 저는 수험생 분들의 절대적인 영어 공부량과 더불어 시험에 접근하는 방법론적인 부분에서도 뭔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연유에서 이번에 쓰는 칼럼(20편정도로 예상)에서는 19수능 전체 문항을 분석하고 저는 시험현장에서 이 문제들을 어떻게 풀었는가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저보다 영어 잘하시는 분들도 물론 차고 넘쳤지만, 하위권 학생분들부터 중상위권 학생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얻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해보죵


 수능 영어 듣기 문제는 객관적으로 봤을 때 굉장히 쉬운 난도의 문제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등급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듣기 문제는 다 맞는 걸 기본 베이스로 깔고 가시죠. 그러나 그만큼 과외선생님이나 영어 교사분들께서 가르치기 어려워하시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가르치기가 어렵다...라기보다는 도대체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하는 부분이 많죠. 영어 듣기 실력을 (수능에서 요구하는 정도까지만)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 정도가 있다고 봅니다.

 첫째는 제가 중고등학생 시절 직접 썼던 방법입니다.  BBC Learning English라는 사이트에 들어가보십시오. 걸리버 여행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들을 영어 공부하기에 좋은 형태의 자료 (음성파일, 스크립트 등)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 중학생이시거나 고1이다! 그러면 이 사이트를 통해 여유를 가지고 듣기 연습을 찬찬히 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둘째는, 역대 수능, 사관학교 기출 문제의 듣기 대본을 읽어보십시오. 사관학교의 경우에는 초반 문제가 듣기가 아니라 그냥 스크립트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얻어가셔야 할 점은 무엇이냐? 바로 듣기 문제에 자주 나오는 "표현"을 익히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개소리냐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영어 회화에서는 표현을 안다고 해도 100퍼센트 들리는 것은 아니거든요. 하지만 수능 듣기는 다릅니다. 우리 친절하신 평가원(ㅅㅂㄹ)께서는 영어 듣기 음성 파일을 녹음하실 때 무슨 철수와 영희가 표준어로 대화하는 마냥 느리고 정확한 발음으로 녹음해주시니까요!  수능 듣기 문제가 미드나 영드처럼 빠르고 유려한 말이 나오는 게 아니란 말씀입니다. 표현만 숙지해두시면 90퍼센트 이상은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올해 수능 듣기 문제를 살펴보시죠.


1번. 대화를 듣고 남자의 마지막 말에 대한 여자의 응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보통 1번과 2번으로 출제되는 유형의 문제입니다. 제가 이 두문제를 풀 때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은 "밑줄"을 긋는 것입니다. "누가 대답을 하는가"에 대한 밑줄 말이죠. 가끔씩 남자가 대답하는 것일 줄 알고 있다가 남자가 말을 끝내버리면 그때부터 뇌정지가 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M : Amy, you said you're going to study at Donna's house tonight, right?

여자의 이름은 에이미이고 오늘 밤 도나의 집에서 공부를 할 거랍니다. 도나는 아마 에이미의 친구겠죠?

W : Yes, Dad. 남자는 에이미의 아버지였습니다. 대화의 문맥을 파악하는 데 있어 대화를 나누는 인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죠. 

We have to submit our team report online by midnight. 왜 도나 집에 가서 공부를 해야하느냐? 자정까지 팀 리포트를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답니다. 어디 헬조선인가 보네요

M : I think you'll be quite late. Should I pick you up?

아버지는 딸이 늦게 돌아올 것이 걱정되나 봅니다. 여기서 대화가 끝이 나고 여러분은 이어질 여자의 말을 골라야 합니다. 남자의 마지막 말은 Should I pick you up?, 즉 너 데리러 갈까? 입니다. 이제 보기를 보시죠

1. No. You can't study with us. 두번째 문장에서 두 인물의 관계를 파악하면 바로 그을 수 있는 보기입니다.

2. Okay. I'll do the report by myself. 여기서 가끔씩 특이한 친구들이 이런 생각을 합니다. "어? 아버지가 늦은 시간에 자기를 데리러 오시는 게 마음에 걸린 우리 착한 효녀 에이미가 아버지를 위해 그냥 혼자 숙제를 하겠다고 할 가능세계는 없다고 단정지을 수 있을까?" 이러면 이제 국어 영어 다 조지는 겁니다.

3. Sure, I'll call you when I'm done. 정답인 보기입니다.  아버지는 마지막 말에서 설명의문문의 아닌 판단의문문을 사용하셨죠. 갈까 말까 이겁니다. 그러니 당연히 대답도 예 아니오로 해야죠. 그래서 Sure이 있는 겁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1번 문제는 모든 보기가 판단의문문에 대한 대답으로 시작하고 있네요...

4. Yes, I'm pleased to join your team. 인물의 관계를 파악하면 그을 수 있는 보기입니다.

5. Sorry. You have to finish by tomorrow. 이것 역시 인물의 관계를 파악하면 그을 수 있는 보기입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지네요... 힘들당


2번. 대화를 듣고 여자의 마지막 말에 대한 남자의 응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역시 대답의 주체인 "남자"에 밑줄을 긋습니다. 

M : Thank you for waiting, sir. How can I help you? 기다려줘서 고맙답니다. 그리고 sir이란 호칭을 씁니다. 뭔가 손님을 대하는 태도와 비슷하단 걸 알 수 있습니다.

W : My son wants to join the road safety program. 여자와 그의 아들이 문제에 동시에 등장하게 됩니다. 뭔가 보기에도 아들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아직 보기 안읽어봄)

Are there any seats still available? 여자가 궁금한 것은 아들이 road safety program에 참석할 자리가 남아있는가입니다.

M : It's your lucky day! 자리가 있다는 뜻입니다. Somebody just canceled. So your son can have that seat. 평서문으로 대화가 끝이 납니다. 이제 보기를 보시죠.

1. Be careful.일단 여기서부터 제낄 수 있긴 합니다. The roads are slippery. 인물의 관계를 파악하면 역시나 그을 수 있죠.

2. I agree. 남자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한 적이 없는데 뭘 동의한다는 겁니까? 더 볼 필요도 없습니다. 제낍니다.

3. Wonderful. Let's attend the program together. 평가원은 불륜을 주제로 듣기 문제를 내지 않습니다.

4. Great. I'll register MY SON for the program. 정답인 보기입니다. 역시나 아들 얘기가 나오는군요. 이 문장이 들어가야 대화가 일관성있게 이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5. I'm sorry. Your son평가원은 본문에서 안나온 인물을 갑자기 보기에서 등장시키지 않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런식으로 45번까지 쭉 달려볼까 합니다. 댓글로 feedback 많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일 이시간쯤에 또 뵙죠


0 XDK (+100)

  1.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