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은 간다™ [798606]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18-08-12 22:39:59
조회수 11,289

[속보] 수험생 커뮤니티 "인증" 갈 때까지 갔다.... 법적 규제 도입 시급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8071158

최근 한 수험생 사이트에서의 일입니다.


회원들이 소위 말하는 '인증'을 미친 듯이 하고 있습니다.



인증이란, 자신의 얼굴이나 전신 등의 사진을 찍어서 게시글에 올리는 행위로,


보통 몇 분 이내로 빠르게 삭제하는 형태를 띱니다.


(인증 같은건 왜 하시는거에요?)


오** 사이트 중독자: 인증이.... 그 쫄깃한 맛이 있어요. 한 사람이 하면, 다들 따라서 하게 되고


*만* 사이트 회원: 사실 이런 얘기하면 약간 재수없긴 하지만, 조금 과시용인것도 있는 것 같아요. 나 이렇게 잘났다! 하고?


**휘 사이트 회원: 관심 받으려고요. ㅋㅋㅋㅋㅋ


**비 사이트 회원: 여기서라도 외모 갖고 칭찬을 듣고 싶은 마음인거죠 뭐



그런데 요즘, 인증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들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인증 사진들을 캡처하여 아카이브 등에 저장하는 등의 행위는 잊을 만 하면 벌어지고


유명 포탈 사이트의 검색에도 이미지들이 오르게 되었습니다.



당사자들 상당수는, 자신의 사진이 얼마나 퍼졌는지, 이러한 사진들이 어디에 악용될 수 있는지도


정확히 가늠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rb* 커뮤니티 눈팅족: 음..... 사실 인증 메타때는.... 조용히 존버하면서 존잘 조녜들을 찾습니다. 찾고요.... 그러다가 대X동 같은 곳을 가면 가끔씩 보게 되더라고요. 그러면.... 괜히 따라가보기도 하고, 연락도 하고 싶어지고 그런거죠.


O*b* 커뮤니티 회원: 인증을 했는데, 아니 그..... 갑자기 어느날 쪽지가 오는거에요. 쪽지가 오고.... 생판 첨보는 이상한 사람이 글을 쓰는데 갑자기 혹시 쪽지 해도 괜찮겠냐고..,...  그 이후로 인증 같은거 안해요.



인증이 개인 정보의 노출 및 2차적인 피해의 경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인증 문화가 불러오는 왜곡된 관심 욕구, 외모 지상주의 등 또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어떤 입시 사이트에서, 어떤 회원이 타인의 사진을 도용하여 "가짜 인증"을 한 것이 밝혀졌습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세요?)


세상은 넓고 병신은 많은 법이죠.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 안전 불감증이 있는 것 같아요.

아니면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가 너무 크다거나.


아무래도..... 외모지상주의의 부작용 같다는 생각도 조금 드네요. 외모가 뛰어난 사람한테 관심이 쏠리는게 어쩔 수가 없는 일이고... 그래서 현실에서 무시받거나, 불만족하면서 살아가는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별의 별 이상한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이에 정부는, 인증 문화의 부작용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자신의 실제 사진을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 게시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옯창들의 정보통 OCS 뉴스 김설치 기자였습니다.

0 XDK (+1,100)

  1. 1,000

  2.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