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 Bad Gateway

502 Bad Gateway


nginx/1.14.0

계란초딩 [811544] · MS 2018

2018-06-14 18:08:18
조회수 1050

[경제원론1] 0. 미시경제학과 경제구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7460388

안녕하세요! 계초입니다^^


전 글에서 말했듯이, 앞으로 여러 글을 통해 차근차근 경제학이란 학문을 소개하려고 해요.

(참고로 앞으로의 글들은 『경제학 원론(5판, 이준구·이창용 저)』을 바탕으로 작성될 거에요.)

이런 글을 써본 경험이 전무해서 필력이 좋지 않아도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ㅠㅠ

그럼 이제 시작해볼게요!


1장. 경제학이란?

0.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

경제학은 크게 미시경제이론과 거시경제이론으로 나눠집니다. 이 정도는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모르신다고요괜찮아요 저도 대학 와서 알았으니까요


사실 이름 그대로, 미시경제이론은 경제를 미시적으로 바라보고, 거시경제이론은 경제를 거시적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미시적으로 보는 게 뭐고 거시적으로 보는 게 뭐냐구요? 


먼저 거시경제이론은 경제를 총체적 측면에서 바라보면서, 소득과 고용 그리고 가격의 총체적 수준이라던가, 인플레이션, 실업, 경제성장률 등, 경제 전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요. 이 장은 거시경제이론이 주제가 아니니 이 정도만 이해하고 넘어갑시다. 다만 이런 거시경제이론을 배우기 위해선 미시경제이론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반면 앞으로 살펴볼 미시경제이론은 여러 시장의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개별 주체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초점을 맞춰요. (살짝 혼란스럽죠? 여러 시장? 개별 주체? 경제적 의사결정? 이런 용어들에 벌써 질리실 수도 있겠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쉬운 내용들이니까 조금만 참아주세요!)

묶음 개체입니다. 


우선 미시경제의 개별 주체는 가계(가정), 기업정부의 3개로 나뉘어요. 

또한, 미시경제의 여러 시장은 상품시장생산요소시으로 나뉘고, 생산요소시장은 다시 자본시장과 노동시장으로 구분되지요.(상품시장은 일반적 시장, 생산요소시장은 공급자가 자원을 구매하는 시장)

 즉, 위의 세 주체들이 각각의 시장 속에서 경제적인 사고를 통해 어떠한 선택을 하는지를 이론화한 것이 바로 미시경제이론인 거에요! 따라서 앞으로 미시경제학의 논의는 이 세 주체를 핵심에 두고 이루어집니다. 잘 기억해두세용


즉 앞으로 볼 것을 간략히 정리하면, 

1. 상품시장– 소비자(가계)의 선택(수요곡선 결정과정) - 소비자선택이론 (효용극대화)

2. 상품시장– 공급자(기업)의 선택(공급곡선 결정과정) - 생산자이론 (비용극소화/이윤극대화)

3. 상품시장의 종류

4. 생산요소시장– 소비자(기업)의 선택, 공급자(가계)의 선택

5. 미시경제이론의 문제와 그 대안 이론들.


이 5가지가 미시경제이론의 전부입니당

502 Bad Gateway

502 Bad Gateway


nginx/1.14.0

502 Bad Gateway

502 Bad Gateway


nginx/1.14.0

[오르비 AI모의지원] 오르비의 AI 기술력으로 더욱 강력해진 모의지원

1,000 XDK

  1.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