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러 [723694]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18-05-12 21:24:17
조회수 24,653

수학 시간관리 + 실수 줄이기 간단한 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7091127

6평도 다가오는데 현역 분들이 처음 치루는 큰 시험이라 긴장도 많이 하고 그럴 거 같아서 시간관리와 실수 줄이기를 위한 간단한 팁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리려구 해요


1. 막히는 문제에서 시간을 끌지 말고 넘어가는 습관을 익히자.


 모두들 뜬금없이 3점짜리 문제가 안풀린다던가, 계산 실수가 지속적으로 일어나서 답이 안나오는 등으로 인해 당황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특히 학생들이 큰 시험을 치르게 되어 부담감을 갖고 문제를 풀게 되면 자주 일어나는 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상황을 맞이했을 때 제쳐두고 빠르게 풀지 않고 이 문제에 발목을 잡혀 시간을 끌게 되면, 뒤의 문제들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해서 풀 수 있는 문제를 풀지 못하고 시간이 끝나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제쳐두고 빠르게 넘어가는 학생들과 발목을 잡혀 시간을 끌게 되는 학생들의 성적에는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막히는 느낌이 드는 문제가 생기면 표시를 해두고 풀 수 있는 다른 문제들을 다 푼 다음에  나중에 푸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빈출 유형의 풀이방법을 기억하자.


모의고사나 수능에서 거의 항상 출제되는 유형이 있습니다. 예시로, 나형에서 도형을 활용한 무한 등비급수 문제 등이 있죠.

기출문제집을 풀어보면 이러한 문제 유형은 다 똑같은 풀이법을 사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들은 미리 풀이법을 머리 속에 익혀두게 되면 비슷한 유형의 새로운 문제를 만나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시간을 절약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풀이과정을 깔끔하게 작성하면서 푸는 습관을 들이자.


 문제를 풀 때 지저분하게 푸는 습관을 가지는 학생들이 꽤나 많습니다. 이 습관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계산실수를 한 것을 알게 되면 처음부터 문제를 다시 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킬러문제들을 풀 때 이 습관이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문제풀이과정을 깔끔하게 정리해보면서 풀도록 노력해보는 것입니다.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마치 해설지를 보듯 깔끔하게 문제가 요구하는 것을 정리하다보면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개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순서대로 적용되는 지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성적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제대로 읽자.


 문제를 풀 때 부등호를 붙일 때 등호를 실수로 붙이지 않아서 틀리거나, 문제에서 주어진 미지수의 조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어이없게 틀리는 경험을 해보신 기억이 있을 겁니다.

 실전에서 이러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문제를 꼼꼼히 읽고 주어진 조건을 제대로 파악한 뒤에 풀이를 시작해야 합니다.
 '어떤 실수 X' 라는 조건이 문제에 있으면, '실수' 이 부분에 밑줄을 쳐 놓는 등의 행동을 통해 이러한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지켜줘도 본인 실력으로 얻을 점수는 다 얻어갈 수 있는듯해요


개념 정리 꼼꼼히한 뒤에 기출 분석 열심히 하면서 꾸준히 실수 줄이는 훈련 해주면

문과 기준 92점까지는 충분히 가능하니 수학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노력해서 1등급 받기를 기원합니당

0 XDK (+5,020)

  1. 3,000

  2. 10

  3. 10

  4. 1,000

  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