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리온 [769689] · MS 2017 · 쪽지

2018-01-23 08:34:22
조회수 7,987

한양대학교 동아리에 대해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5667317

동아리는 일단 과동아리와 중앙동아리 두 부류로 나누어집니다.


1. 과동아리


과동아리는 말 그대로 과 내 학생들끼리 하는 동아리로 아마 대부분의 학생들이 동아리를 한다면 이런 형태의 동아리를 하게 될겁니다.

이러한 과동아리는 과 내에서만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고 저학번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과마다 과의 특색에 따른 동아리가 존재한다는 매력적인 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파경이나 경영 경금은 주식동아리 경금은 경제학회 정책 행정은 법 동아리 등이 있고 기계공학과같은 경우는 자동차 연구 동아리 등이 있는 것처럼요.

또한 과동아리는 상시모집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상시모집이란 회비만 내면 동아리에 언제든 들어갈 수 있다는 건데 그게 아니라는 건 학기 초(1학기와 2학기)에 못 들어가면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거죠.

과동아리에 들어가는 법은 아마 새터에 가면 동아리에서 다 설명을 해줄겁니다.


과동아리의 장점은 과 학생들끼리 뭉쳐서 만들어진 동아리다 보니 볼 일도 많고 친해지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활동하기도 편하구요.

하지만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인거 같습니다.


2. 중앙동아리


그리고 중앙동아리는 과 내가 아니라 학교 전체 학생들과 하는 동아리인데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학과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고학번드롸 저학번들이 고루 많은 성향을 보이구요

http://www.hanyang.ac.kr/web/www/club_s 들어가면 무슨 동아리가 있는지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양대만의 또다른 특색이 있는데 한양대 같은 경우는 같은 재단 소속의 전문대인 한양 여대와 캠퍼스가 붙어있기 때문에 여대 연합 동아리라는 특이한 형태의 존재합니다.

중앙동아리 같은 경우는 상시모집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입하고 싶다면 언제든 가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장점은 다양한 과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만 단점은 접근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중앙동아리 같은 경우는 많이 안나가서 탈퇴한 적도 있었습니다.


3. 연합 동아리


또 이 두가지 형태 이외에 연합 동아리라고 있는데 그건 타 대 학생들과 하는 동아리로 친목동아리, 공모정 동아리, 토론동아리 등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고 어떤 단체에 속하기보다는 학생들끼리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요. (참고로 과동아리나 중앙동아리는 학교에 속해있는 형태입니다.)

대외활동 어플이나 카페 등 가면 많이 모집합니다.


4. 가두모집


가두모집이란 동아리 홍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마 이 가두모집 시즌이 학교마다 있을텐데 만약 어떤 동아리가 궁금하다면 이 시즌에 가서 동아리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거나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 동아리가 마은에 든다 하시면 이름과 전화번호를 장부에 남기시면 될겁니다.

그리고 저희 한양대학교 같은 경우는 중앙동아리 가두모집 때 호객 행위도 하는데 새내기라 나도 모르게 끌려가서 장부에 이름이랑 전화번호 쓴다고 가입된 거 아니니 안심하셔두 됩니다.


5. 회비


동아리마다 회비가 존재합니다.

보통 2-5만원 사이로 알고 있습니다.

회비 내고 안나가면 돈 아까우니 가입할 때 신중하게 결정합시다. (내 회비!!!!)


6. 동아리 가입시 고려해야 할 점 (기수제인가? 등등)


대부분의 동아리는 나이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한양대학교에서도 몇몇 중앙동아리는 기수제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기가 나이가 좀 있고 후배들에게 반말 듣기가 힘들다면 미리 기수제는 피합시다.

그리고 중아동아리 중 아직 군기가 남아있는 동아리도 있으니 잘 피해 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활동은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활동은 잘 안하고 동아리 자체가 술동아리인 경우가 있다고 들어서요. 

그리고 활동이 언제 하는지 이것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 시간대에 일이 있다면 어쩔 수 없이 동아리 활동을 못하게 되니까요.

보통 시험기간에는 대부분의 동아리가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시험기간 문제는 고려하지 않으셔두 됩니다.



7. 학술 동아리


학술적인 성향을 띄는 동아리를 말합니다.

이런 동아리는 활동이 빡세다고 들었습니다.

울 과에 모 동아리가 그렇게 빡세다고....


8. 활동


일단 기본적으로 동아리에서 하고하 하는 활동(Ex. 봉사, 학술, 밴드 등)을 기본적으로 하구요.

그리고 이후 뒷풀이 등을 통해 친목을 다지기도 합니다.

동아리 단위로 MT같은 것을 가기도 하구요.

축제때 주점을 하기도 합니다.


9. 동방


동아리 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방을 말합니다.

동방은 동방마다 구조나 이용방법이 달라서 단언할 수는 없지만 보통 술먹고 밤을 새거나 잠을 자거나 공강인데 심심하거나 할때 쓰입니다. (과제나 시험공부 하는 척 하면서 놀때도 씁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시설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방과 마찬가지로 아싸는 여기에 자연스럽게 안 들어갑니다


10. CC


그런거 없습니다.




0 XDK (+100)

  1.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