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밤 [782346]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18-01-01 18:00:45
조회수 4,073

[박재우] 2019 강의 시작 D-3이군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5020747

안녕하세요 오르비 회원 여러분 


새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행복한 하루 하루 되시길 간절히 소원 합니다.


저 스스로도 더욱 진화하고 준비된 한 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년 느끼는거지만 강의를 새롭게 시작하는 이 쯤은 강의를 오래하고 적게하고 관계없이 


언제나 설레이고 두려운 것 같습니다.


얼마 전 대치동에서 의치한반 수업할 때 들었던 한 학생이 어머님과 함께 찾아왔었습니다.


어머님이 학생 성적도 잘 나오고 여러모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어머님이 하신 말씀 중 가장 가슴에 와 닿았던 것은 방황할 때 절 만나 아들이 마음을 잡고 공부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그것이 가장 고맙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원래 공부를 잘 하는 친구라 가만히 놓아 두어도 좋은 성적이 나올 친구 였기에 수학 점수에 대한 상승보다 


많이 힘들어 하던 시기에 제가 도움을 줘서 마음을 잡을 수 있었다는 것이 제겐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일이었습니다.


강사로서 제가 해야할 중요한 의무가 아닌가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올 해도 역시 제가 가야할 길은 성적상승 뿐만 아니라 제자들의 흔들림 없는 학습을 도와줘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 현장 강의가 곧 시작되겠군요. 제가 여러분 께 드리는 올 한 해의 과정에 대한 요약 입니다.  



복합적인 사고는 문제를 풀기 위하여 여러분들이 학교에서 배웠던 여러가지 개념들을 한 번에 정리하며 


문제에 적용되는 개념들을 추려내며 연결하는 사고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삼수선 정리는 결국 직각삼각형으로 연결되고 이것은 삼각비 해석입니다. 


삼각비를 함수화 시킨 것이 삼각함수이고 이것은 원에서 온 함수이므로 당연히 원에서의 성질들이 주된 관점이 


되어야 합니다. 구는 원들의 집합체이므로 원의 정의를 생각한다면 한 점으로 부터 일정한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이 원입니다. 그렇다면 중심과 반지름은 주요한 계산 툴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중심이란 녀석이 가지고 있는 성질 가령 대칭성, 삼각형 종류에 따른 외접원의 중심과 무게중심과의 관계, 


원주각 등등 이러한 것들은 동점 벡터의 분해라던지 직각 삼각형의 해석에 굉장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물론 반지름 역시 중요한 보조선이 되겠지요. 


문제에 안 나와 있다면 반드시 숨어 있는 원을 찾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문제를 보면서 한 번에 차근 차근히 생각나게 하는 것이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과제인거죠.


어차피 점수를 맞아야 하는 결과 중심의 시험이라면 더더욱......


아래의 문제는 여러분들이 이미 다 풀 줄알고 의미도 다 해석이 되는 교육청 이면각 문제입니다.


복합적인 사고가 이 문제를 처음 보았을 때 어떻게 진행되는 지에 대한 부분의 설명입니다.


여러 선생님들도 강조를 많이 하셨겠지요. 다들 잘 알고 있는 문제입니다.


정삼각형의 외접원의 중심은 무게중심과 일치 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깔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 또한 


여러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물론 여러가지의 풀이가 있겠습니다. 다 아시는 분들은 가볍게 지나가셔도 됩니다. 


과정에 대한 얘기이니까요.



이제 출발입니다.


올 해 끝은 허탈해서가 아니라 정말 웃을 수 있는 여러분과 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르비 회원님들은 대치 오르비로 오셔서 한 번 같이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오시면 개인 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여러분들이 마음껏 복습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구체적인 것은 현장 강의 당일 날 말씀 드리도록 할께요.


첫 날은 그냥 한 번 와 보셔도 됩니다.


다시 한번 인사드립니다.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간절히 소원합니다.  


대치 오르비 상담 문의 02-3454-0207, 010-6705-0209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