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꿀팁 [486736] · MS 2014 · 쪽지

2016-06-24 21:28:36
조회수 9,431

[개꿀팁+ 자료] 정보량이 많은 지문/어려운 과학 기술은 이걸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8644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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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사 국어영역 A형 답안지 (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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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사 국어영역 A형 문제지 (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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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사 국어영역 A형 문제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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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사 국어영역 A형 답안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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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사 국어영역 A형 문제지(2016학년도).pdf

(45.2K) [366]

2016학년도 사관학교 1차시험 정답지.pdf

음악 지문’ 에서 알 수 있듯 

수능 만점을 위해 우리가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유형 중 

하나는 정보량이 어마 무시한 지문입니다.

이런 지문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정의가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비교 대조도 끊임없이 반복되며

그 결과 지문의 정보는 처리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집니다.

반면 문제는 추론적인 사고보다는 간단한 내용일치 위주의

쉬운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지문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런 글을 읽어감에 있어서 

글 전체의 유기성(ex) Q-A/ 문제-해결개념어-설명비교 대조던지고 받기 을

고려해

서론에서 글의 화제와 전개 방식을 파악하고

이후에 그 내용들을 파악하며 본론과 결론을 정리하는 

글 전체 독해법도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런 독해법을 적용하기에는 

정보의 양이 워낙 많아

이런 문제의 핵심인 세부정보를 놓칠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이런 글을 읽는 때는 그 단위를 글 전체가 아니라

문단으로 한정시키는!

최소한 각 문단의 주제와 세부정보라도 완벽하게 파악하는!

문단별 독해법을 추천합니다.

글을 읽는 단위를 문단으로 한정하고 

각 문단의 정보를 파악하기에는 사관학교 과학 기술 지문이 좋아 요렇게 올립니다.

잘 공부하시고 질문하세요!

추천은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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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꿀팁 · 486736 · 16/06/24 21:30 · MS 2014

    문단별 독해법은 예측하면서 읽는 독해를 좀 줄이고 세부정보(정의, 비교 대조, 과정 원리, 대응관계)에 집중해서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신기간이라 쪼금 바빠 우선을 요렇게만 올리고 추가적으로 보완하겠습니다!
    열공하세요!

  • 개꿀팁 · 486736 · 16/06/25 11:31 · MS 2014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5:26 · MS 2014

    문단별독해는 이후 댓글에 정리해두었습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4 21:30 · MS 2014

    추천은....!

  • UQRqw5cEiz9Se7 · 669772 · 16/06/24 21:32 · MS 2016

    사랑해요 추천!!!

  • 불안하다ㅜㅜ · 630041 · 16/06/24 21:48 · MS 2015

    ㅊㅊ 저 6평전까짅깡독하다가 그뒤론 문단독중. 익숙해지니.좀나아졋네요

  • 너에게 · 607807 · 16/06/24 22:23 · MS 2015

    궁금한게 그럼 예측독해할지문과 문단별로 하는거 따로 공부해야되나요??

  • 개꿀팁 · 486736 · 16/06/25 10:00 · MS 2014

    우리가 공부하는 독해법을 개념적으로 구분하자면 크게
    각 문단의 주제를 파악하는 독해법
    세부정보를 파악하는 독해법
    글 전체의 구조를 예측하고 파악하는 독해법으로 나눌 수 있을 거에요

  • 개꿀팁 · 486736 · 16/06/25 10:02 · MS 2014

    주제를 파악하는 독해법은

    연결사에 집중하는 방법도 있고
    전제와 결론의 구조처럼 문단 안에서의 논리적관계를 고민하는 방법도 있고
    아님 제가 좋아하고 가르치는 서술어 부분을 쭉연결해보는 독해법도 있습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0:04 · MS 2014

    주제를 파악하는 독해법은 정보들이 다 깨지고 분산되는 것을 막아 글에 대한 이해를 정보량을 줄이는 역할을 해줍니다.

    ex신채호의 역사관
    -투쟁, 연대, 아에 대한 이해 필요(정보들을 묶어서 이해)

  • 개꿀팁 · 486736 · 16/06/25 10:08 · MS 2014

    세부정보를 파악하는 독해법의 경우에는

    흔히 학생들이 감동 받는 부분들입니다.
    평가원의 눈!
    출제 원리!등으로 이야기 되는 부분이며

    용어 개념의 정의
    비교 대조
    과정 원리
    대응관계

    그리고 잘 나오지 않지만 문제해결등에 집중해서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0:14 · MS 2014

    출제하는 방식이

    용어 개념의 정의에서 잘못된 정의를 쓰거나
    ex, 성수쌤은 수학강사야
    ex, 욕망이 커지면 행복이 커지겠다(최근)

  • 개꿀팁 · 486736 · 16/06/25 11:31 · MS 2014

    비교 대조는 역의 오류나 범주의 오류
    ex.성수쌤은 여자 쌤이야(x)
    국어쌤은 성수쌤이야

  • 개꿀팁 · 486736 · 16/06/25 11:35 · MS 2014

    과정 원리는 순서를 바꿔서
    ex. 소크라테스의 주지 주의는 스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았겠군(x)

  • 개꿀팁 · 486736 · 16/06/25 11:36 · MS 2014

    대응은 유추를 통해서
    ex. 인공신경망ㅡ뉴런
    뉴런의 3번째특징는 인공 신경망에서도 확인할 수  있겠군

  • 개꿀팁 · 486736 · 16/06/25 11:42 · MS 2014

    문제를 출제 합니다.

    이 부분이 나올 때마다 집중해서 읽는 세부독해별 독해와 앞서 설명한 주제독해(키워드 동그라미 서술어 밑줄 서술어 연결)하면
    솔찌키 문제는 다 맞출 수 있습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3:51 · MS 2014

    물론 여기에 글 전체의 구조를 예측하고 파악하는 독해법까지 적용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입니다.

    공부하다가 서론에서 글의 제재를 파악하고 글이 어떻게 서술된것인지 예측하고 읽으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글 전체의 구조를 예측하고 파악하는 독해법이 글 전체 독해법입니다.

    글 전체의 완결성에 집중한 글 전체 독해법은 던졌으면 설명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4:15 · MS 2014

    질문을 했으면 답을 줘야하고
    문제를 제시 했으면 답을 제공해야하고
    개념어들 던졌으면 설명해야 하고
    서론에서 비교대조관계인 A가 2대 선빵을 날리면! 뒤에서 B도 2대를 날려줘야 합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4:34 · MS 2014

    이런 글전체독해법을 적용해보면

    문단을 읽고 과연 이 글이 완결성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하고 이후에
    이어질 내용들을 예측하고 읽어가면 됩니다.

    ex. 아름다운 음악은 좋은 소리만으로 구현?
    완결성x.
    아름 다운음악이 어떻게 구현되는가
    소리말고 다른 건 없는가 나오겠구나

    ex.인간의 기억.학습.판정단계가 적용되어 인공신경망.
    완결성 x
    인공신경망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어떻게 기억 학습 판정 단계가 적용되는지가 나오겠구나

  • 개꿀팁 · 486736 · 16/06/25 14:40 · MS 2014

    지금까지 본 이3가지 독해법은 편의상 구분하였을 뿐

    글을 집중력 있게 올바르게 읽으려면 당연히 전부다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글이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정보는 어떠한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글은 어떻게 쓰였으며 개념들간 관계는 어떠한지 확인해야 올바른 독해를 한것입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5 14:40 · MS 2014

    하지만!

  • 개꿀팁 · 486736 · 16/06/25 15:22 · MS 2014

    실제 수업을 하다보면

    글 전체독해법에 집착한 나머지 세부정보를 놓치거나 시간을 필요이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앞에서 3가지 개념어가 나오면 글을 읽고 정보를 기억하겠다는 생각을 하기 보다는 그냥 끝까지 읽으면서 그 3가지개념만 찾고 구조도 그리는 것에 몰두하더라구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정보가 많은 글은 추론적 사고 보다는 내용일치에 기반한 문제인 만큼!

    글 전체의 논리적 구조와  관계를 파악하기 보다는 더 쉽게 문단별로 완벽하게 읽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ex.음악의 아름 다움
    소리
    not 소리
    종합식으로 읽기 보다는

    고른음
    소리 스펙트럼
    협화도등 문단별주제와
    세부정보부터 완벽하게 정리하세요!

  • 개꿀팁 · 486736 · 16/06/25 11:40 · MS 2014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고대자전17 · 576558 · 16/06/25 12:45 · MS 2015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ㅜㅜㅜ저도 정보량이 많은 지문 어려워서 이런거 찾고 있었거든요 혹시 모르는거 있으면 질문해도 되나요?

  • 개꿀팁 · 486736 · 16/06/25 14:41 · MS 2014

    물론입니다ㅎ
    모르는 문제 편하게 질문하세요

  • 건수 장학생 · 645955 · 16/06/25 14:45 · MS 2016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문학은 어찌공부하고 풀어야할까요?

  • 개꿀팁 · 486736 · 16/06/25 20:08 · MS 2014

    제가 수업끝나고 1시전에 쪽지드릴께요!

  • 건수 장학생 · 645955 · 16/06/26 00:51 · MS 2016

    넵 ㅎㅎ 감사합니다!

  • 건수 장학생 · 645955 · 16/06/27 21:24 · MS 2016

    ㅜㅜㅜㅜ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03 · MS 2014

    메일 보내주세요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04 · MS 2014

    제가 실수로 놓쳤나봐요
    메일주세요!

  • UQRqw5cEiz9Se7 · 669772 · 16/06/25 15:17 · MS 2016

    윗댓글 하지만! 에서 끊겨서,,,뒤에 무슨말 하시려고했나여??

  • 개꿀팁 · 486736 · 16/06/25 15:24 · MS 2014

    수업 중간 중간써서ㅎ
    지금 올렸습니
    정보가 많으면
    그리고 내가 글을 잘 읽지 못하면

    글전체의 유기성을 보다는

    문단별 주제
    세부정보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게 더 좋다는 내용입니다!

  • UQRqw5cEiz9Se7 · 669772 · 16/06/25 15:49 · MS 2016

    감사합니다~~

  • 몰입왕 · 671605 · 16/06/25 21:20 · MS 2016

    저도 CD드라이브 지문 풀면서 비슷한 증상을 느꼈는데요. 세부내용보다는 구조화에 초점을 두고 읽었어요. 대신 문제 풀때 구조화는 되어잇으니까 어느 지문으로 가야할지는 파악이 되어있어서 발췌독으로 문제 풀이를 했거든요. 근데 샘 말씀대로 구조화에 신경쓰다보니까 확실히 세부내용은 많이 이해못하고 놓치고 읽은 감이 있는데요. 그럼 샘 말씀은 이럴 때(정보량 많은 지문) 구조화보다는 세부내용을 더 꼼꼼히 읽고 이해하는 쪽으로 신경을 써서 읽으라는 말씀이신가요?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22 · MS 2014

    네 맞습니다!
    당연히 구조와 세부정보를 모두 파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구조도 혹은 글 전체의 완결성에 집착하는 경우가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26 · MS 2014

    완결성이 없기에 뒤에서 어떤 내용이 나오겠지 라고 예측만 하면 되는 것을
    굳이
    글도 안 읽고 뒤에서 그 예측한 내용만 찾더라구요
    그래서 제는 차라리 세부정보만!
    정의 비교대조 과정원리 대응만!
    문단만!
    제대로 읽기를 추천드립니다

  • 상호작용 · 574917 · 16/06/26 10:05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운명에 순응 · 407833 · 16/06/27 13:24

    지문대충읽고 문제에서 묻는것만 보는 방법어떤가요? 별로인가요?
    어떻게든 이해하려 애쓰면서 읽어나가야되나요?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05 · MS 2014

    저는 주로 문제부터읽는 것이 큰 효과를 낼수 있는지 의문이에요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07 · MS 2014

    그 이유는 바로 묻는 부분자체가 기본적으로 세부정보로 한정적이고
    문제를 구성하는 방법 역시 정의 비교대조 괴정원리 대응관계를 활용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09 · MS 2014

    그렇기 때문에 저의 경우에는 처음 읽을 때 아예 문제에 나올만한 정보 즉
    그 문단의 주제나
    정의 비교대조 과정원리등에 집중해서 읽는 법을 알려줍니다.

    요렇게 정보만 제대로 파악해도 문제는 다 맞출 수 있습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16 · MS 2014

    어떻게든 이해하려는 자세는 매우 좋지만 공부 국어만 하는 것도 아니고ㅎ

    저는 너무 이해가 어려우면
    영어에서 패러프레이징처럼
    서술어 끼리 연결해서 아 그냥 그 정보는 문단의  맥락속의 하나겠지 하고 넘어간 뒤 따로 찾아보는 편입니다.

  • 개꿀팁 · 486736 · 16/06/29 16:19 · MS 2014

    이해가 안 되는 개념이면 굳이 대립항속에서
    구조도 속에서 끼워 맞추기 보다는 그냥 a라는 서술이 있었구나 라고 이해한뒤
    강의들으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확인해요
    구체적인 내용은 질문해요!

  • 택끈이이이 · 668321 · 16/06/30 19:19 · MS 2016

    이번 6평보니 한 단락에 한 문제씩 딱딱 매치되던데 평가원의 의도가 뭘까요? 일대일 대응으로 다 돼서 지문 읽으면 이상한 사람 되는 식이던데요!

  • 택끈이이이 · 668321 · 16/06/30 22:02 · MS 2016

    그리고 샘 강의 있나요!!? 제가 생각했던 공부법하고 엄청 부합해서요. 이번 6평 엄청 못 본 뒤로 근본적으로 생각하고 접근 방법만 생각해봤더니 처음 접한 교육청들 풀어보니 다 100점었어요!

  • 개꿀팁 · 486736 · 16/06/30 22:27 · MS 2014

    네 있습니다! 쪽지 드릴게요!

    이번 6평을 통해 만점을 향한 발걸음을 시작한 것 같습니다.

    강의든 칼럼이든 상담이든 그 발걸음이 합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택끈이이이 · 668321 · 16/06/30 22:29 · MS 2016

    감사합니다. 정독하고 샘만 믿고 따라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