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동 [309234] · MS 2009 (수정됨) · 쪽지

2016-11-05 20:24:19
조회수 12,141

[스포 유] SD 모의평가 일부 문항 논쟁에 관하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9513138

원래는 수험생의 코멘트(평가)를 모두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또 제가 블라인드 처리를 요청하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저자가 해명하지 않고 그냥 넘어간다고 여러분들이 생각할 수 있고, 또한 정말 근거가 없는가?하고 궁굼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문항 논쟁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1. 우선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sd 4회의 these나, 일부 문항 오타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검토 과정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불편함을 겪을 수 있었다는 점 인정하며 저의 불찰입니다. (다만 도표는 2쇄부터 디자이너분이 범례를 빼버리시는 오타를 내셨습니다;; 이 부분은 생각치도 못하고 확인을 못했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2. 논쟁되는 문항들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SD 모의평가 3회

16번(쓰레기 매립지 문항)

문장삽입 문항들


2) SD 파이널 모의평가 2회 

빈칸추론 33 34

 

이제 설명 들어갑니다.


6번

시계의 round에 대해 묻는 문항입니다. 다만 애매할 수 있었던 점이 있습니다.


16번

스크립트 중간에 'HaHa... But I think government is doing right thing.  ' 라는 대목이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positive side에 대한 면은 스크립트에서 설명되고 있지 않으나, 할아버지의 주장인 쓰레기매립지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과는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 선지는 정답이 됩니다.

2번은 most importantly라는 대목이 직전 스크립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뒤의 selfish하지 말아야 된다는 부분과는 일치하지만 주어진 발화와는 맞지 않습니다. 3점으로써 쉽지 않은 문항입니다(원래는 selflessness 등으로 고치려 했으나 검토과정에서 좀 어렵게 내는게 어떠냐는 의견이 들어와서 고심 끝에 고쳤습니다)


빈칸추론

33번
내 언어로는 스트레스는 롤러코스터를 타는것이 될 수 있겠지만, 타인에게는 그게 아니겠죠? 그 의미입니다. 다음은 외국의 Qna를 인용한건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It means exactly what the words say,

"More than" = in greater measure than
"anything" = any thing
"else" = other than

"More than anything else, I like eating" = I prefer to eat above all other things
"More than anything else, I like driving my new car" = I prefer driving my car above all other things
"More than anything else, I love gardening" = I prefer gardening above all other things
----------------------------------

라고 현재 QNA에 답변을 달고 있습니다.


문장삽입


가시적 근거가 없다는 말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문항은 문항을 공개하기 결정했습니다.


하나는 직전 문장의 them이 주어진 문장의 'five major different categories'를 받아야 흐름이 연결됩니다. 가시적 연결고리 및 논리적 흐름이 둘 다 연결되므로 이 문항에서는 가시적 연결고리가 모두 존재합니다. 해설에서 논리적 해설에 대한 설명을 자칫 오해하고 '가장 적합한 것은 x야? 근거가 없네'라고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다른 하나는 문항을 공개합니다.




2회의 경우 실제 돌려보니 정답률이 높아 큰 논란이 되고 있지 않으나, 최근 수능 기조인 논리적 연결 부재를 파악하는 문항(Per se)를 참고해서 푸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SD 파이널

33번

가장 많이 들어온 질문은 1번 2번 선택지입니다.

여기서 long enough to be(~할때까지)라고 해석을 해야 합니다.


1번에서 주의깊게 관찰되는게 필요할때까지 바라본다는 말이니, 결국 주의깊게 봐야될때 멈춘다는 의미입니다.
반면 2번은 자립할 때까지니, 자립할 때는 멈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두 선지는 복수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34번

override라는 동사의 뜻에는 ' to use official authority to ignore or change a decision that someone else made'(출저:맥밀런)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복수정답이 되지 않습니다.



듣기 주제문항중에 신분이 없어서 혼란을 가지신 분이 있다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평가원에서는 Script에서 자신의 신분을 명확히 표현합니다. 이 부분에서 일부 문항에서는 신분이 표현되지 않은 점이 있어 행여 혼란을 가지신 분이 있다면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훈련상으로 연습을 하기 위해 (끝가지 듣게 만들기 위해) 한 점이 있지만, 이 부분에서는 혼란을 가져왔다면 사과의 말씀 다시 올립니다.


실제 평가원에서는 자신의 이름만 밝히는 경우는 없습니다말의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름보다는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review 확인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해당 내용들이 여러분들의 궁금증 및 의혹을 씼어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100점이 나오는 모의고사라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물론 수능날 100점을 맞게 해줄 모의고사는 좋은 모의고사입니다. SD FINAL은 우선 SD보다 쉽습니다(SD는 매년 그랬듯이 훈련요소가 좀 강한 모의고사입니다)

다만, 이러한 의구심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앞으로 더욱 정진하여 좋은 출제자가 되어 보다 많은 분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저자가 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능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