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쌤 [492790] · MS 2014 (수정됨) · 쪽지

2021-04-14 18: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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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원천] 4모 국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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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오전 10시를 위한 국어의 원천입니다.


4월 경기도 교육청 모의고사 리뷰입니다.

  

이왕 3월 학평도 리뷰를 쓴 거, 4월도 써보자 하고 4월 학평도 열심히 풀어보았습니다.

제가 리뷰를 쓰는 방식은 오답률이 높게 나온, 나올 것 같은 문항을 염두에 두고 지문 및 작품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와 문제 해설을 곁들이는 것인데 이번 모의는 뭔 말을 하나.... 싶군요. 

(그런 면에서 ㅇㄱ이 리뷰 쓰기에는 제일 편할 듯)

  

이번 모의는

3월 학평 대비 평균점이 5점 내외는 오를 것 같습니다. 

당연히 등급 컷에도 변화가 있겠지요.

  

독서 지문 및 작품 선정도 대체로 무난했습니다. 

현대 문학은 수능에 출제될 가능성이 0에 수렴되는 것들이 있었지만 

작품성 자체가 떨어지는 것들도 아니고 낯선 작품을 연습해 본다는 의의가 있겠지요.

  

교육청은 전통적으로 EBS 연계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데 저는 이게 교육청 모의고사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계율 100%의 사설 모의고사보다는 보다 수능 시험과 가까울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만, 이번 4월 학평은 선택지가 자폭형인 게 많았습니다.

‘내가 답이오!!!’라고 큰 깃발을 들고 펄럭이고 있으니 

독서 지문이나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이해와 무관하게 답을 고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고로, 이번 학평을 본 학생들은

이번 시험의 점수 자체를 가지고 자신의 공부 성과를 평가하지 말고

지문과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력을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독서

  

사회 지문

-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민법과 달리 형법이 출제되었습니다. 이 또한 좋은 경험이겠지요.

  

에술 지문(미학)

- 미적 감상에 대한 두 견해를 (가)와 (나)로 소개하는 글이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관조’에 대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학생들에게 제일 설명하기 힘든 개념이 ‘관조’더군요. 심지어는 강사들 중에도 ‘관조’가 ‘감정이 없는 상태’라거나 ‘중립적인 시각’이라고 멍멍 거리는 분들도 있어서 학생들이 더 이해하기 힘들어 하는 것 같습니다.

- ‘식별력’을 키우기 위한 ‘반복적 경험’, ‘지식을 공부’, ‘기술적 훈련’이 필요하다는 대목도 정말 좋더군요. 대부분의 공부가 그러합니다. 수능 국어 공부도 마찬가지이고요.

- 14, 15번 문제 <보기> 내용도 참 좋았습니다. 최근 읽은 학습 이론에 관한 글들과 통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다만 문제가 허무해서 아쉬웠습니다.

  

기술 지문

- 개인적으로는 기술 지문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 기술 지문은 결국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일 수밖에 없으며. 이를 둘러싼 ‘정보 간의 수학적 비례’를 능숙히 처리하는 것이 학생에게는 제일 중요한 과제이겠습니다.

  

그나마 오답률이 예상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리뷰를 간략하게 쓰다 보니 독서 중심의 리뷰가 되고 말았네요. 

혹 궁금한 부분이나 해소되지 않는 의문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답글로 달거나 따로 글을 쓰든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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