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일지사 [385558] · MS 2017 · 쪽지

2017-05-15 19:20:57
조회수 10,243

《소름주의》 확률통계의 꽃 (카운팅의 세계관) 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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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특성상 문제는 항상 조건문으로 주어집니다.  보통 두 개의 조건을 넘어가지않습니다.

     

일종의 게임규칙인데 저는 이것이 동전 두 개 던지기나 세 개 던지기로 해석됩니다.

     

정육면체 주사위를 한번 던지는 시행에 1or2의 눈이 나오는 확률은 1/3이고 

3or 4or 5or 6이 나오는 확률은 2/3가 됩니다.

     

저는 이 두 사건이 동전을던져  앞과 뒤가 나오는 사건과 동일하게 해석됩니다

수학은 사고를 단순화하는 학문입니다.

     

호응이 좋다면 앞으로 칼럼에서 무궁무진한 단순화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한번 시행에 주사위의 눈이 12가 나오는 사건은 라하고

한번 시행에 주사위의 눈이 3,4,5,6이 나오는 사건을 T라 가정하겠습니다.

     

이 시점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사건의 횟수가 문제를 풀 때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만약 사건이 하나라면 복잡하지도 않겠지요사건이 3개 이상은 나와야 머리를 쓰고

문제구상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저는 구상을 하지 않습니다답습한대로 카운팅을 한 후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앱니다이렇게 할 경우 문제풀이시간 단축과 안정되게 문제를 득점할 수있습니다.

저는 이 사고방식을 전수하고 싶습니다이 칼럼의 주제이고요제 필살기지만 

설레는 마음으로 기고합니다.

     

     

여하튼 칼럼으로 모든 것을 전달할 수 없겠지만 대략의 느낌은 전달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찰이 용의자룰 추리는 이유는 매번 해왔던 수사 매뉴얼대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용의자가 없다면 사건은 미궁으로 빠지고 활성화 될 수 없습니다.

     

제 사고는 경찰과 같은 매카니즘으로 움직입니다.

     

     

이 문제의 횟 수는 총 3회입니다

     

H,T중 두 개중 3개를 순서를 고려하여 배치하는 경우는 

     

중복순열을 사용하며 총 8가지가 나옵니다.

     

이 시점이 도구를 사용해서 예측하는 경우가 됩니다.

     

저는 그 8가지를 나열합니다.

     

나열은 연습하면 10초면 가능합니다.

     

HHH

HTT

THT

TTH

HHT

HTH

THH

TTT

     

이렇게 나열하면 문제의 50프로는 풀린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두 사건의 규칙을 이해합니다.

     

조금만 연습하면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규칙들만 주어지므로

     

용기를 내서 이해를 시도합니다저는 이 규칙이 명령문으로 해석됩니다.

     

조건문 다음 명령문방식이 90프로이상의 기출문제들입니다.

     

     

     

어차피 사건은 분류상 2가지이니 그냥

     

읽어봅니다.  

     

 H가 나오면  가장 적은 수의 카드를 1장 뒤집어라  

 T가 나오면 가장 적은 수의  카드 2장 뒤집어라.

     

     

두 명령문은 대조의 방식으로 음미하지만 대조를 하면서 수치에 민감하게 반응하면 됩니다마지막으로 항상 처음 셋팅된 상황만 음미하면 문제를 풀 준비가 끝납니다.

     

     

처음 셋팅은 1,2,3,4,5,6 카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6장의 카드가 8가지로 변화가 되고 저는 그 자료들을 음미할 것입니다

의사소통상 뒤집어 진 것을 0으로 표현 하겠습니다저는 이런 일종의 인코딩 디코딩의 치환류 사고를 좋아합니다그게 수학을 잘하는 이유라면 자신 있게 예스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이제 뽑은 데이터를 디코딩해봅시다

편의상 횟수는 으로 표현하겠습니다

1/2/3회 이렇게 해석합니다.

     

HHH 0/0/0456

HTT 0/00/006

THT 00/0/006

TTH 00/00/06

HHT 0/0/0056

HTH 0/00/056

THH 00/0/056

TTT 00/00/00

     

해석하면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으로 되있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HHH 0/0/0456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이 아니다아웃

HTT 0/00/006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이다합격

THT 00/0/006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이다합격

TTH 00/00/06 보다시피 두 번째 칸막이에 4번째 수가 0이므로 아웃

HHT 0/0/0056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이다합격

HTH 0/00/056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이다합격

THH 00/0/056 세 번째 칸막이에 4번째수가 0이다합격

TTT 00/00/00 보다시피 두 번째 칸막이에 4번째 수가 0이므로 아웃

     

     

저는 이렇게 데이터를 추릴때가 가장 신이 납니다이게 어렵다고 느낀다면 10번만 정독해주세요절때 어려운 사고가 아니고 연습하면 반드시 깨달음을 얻는 사고입니다.^^

     

.이제 데이터를 조건에 맞게 추리면 

     

     

HTT 

THT

HHT 

HTH 

THH 

     

가 됩니다.

     

각각의 확률이  HTT가 두 개고 HHT가 세 개이므로

     

1/3*2/3*2/3 *2  + 1/3*1/3*2/3 *3= 8+6/27 = 14/27 이 됩니다.

     

     

저는 이 사고를 마스터하고 확률 통계를 틀려본 적이 없습니다.

     

앞으로 카운팅사고 전수를 위해서 계속 예시문항을 들고 오겠습니다.

     

제 칼럼은 전문성이 다분합니다저와 다른 생각다른 풀이 존재하지만 

     

지금은 카운팅전수가 주제고 목적임을 미리 밝히겠습니다.

     

     

호응이 좋다면 연재는 계속됩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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