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공급 [311238] · MS 2009 · 쪽지

2014-04-21 17:41:00
조회수 4,385

15 대입 자소서, 추천서 공통양식 및 0점 처리되는 서류목록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509340

(736.0K) [165]

학생부전형서류공통양식_140415_.hwp

< 자기소개서 문항 변경 사항 >

구분

 

2014학년도

 

2015학년도

 

 

 

 

 

공통문항

 

성장 과정과 환경이 미친 영향

(1,000자 이내)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1,000자 이내)

 

지원 동기와 진로를 위한 노력 및 의미 있던 교내 활동(1,500자 이내)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1,500자 이내)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1,000자 이내)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1,000자 이내)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1,000자 이내)

-

 

 

 

 

 

자율문항

 

필요시 2개 이내의 질문 추가

필요시 1개의 질문 추가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 / 선택)

 


기존에는 공통문항 4자율문항 2였으나 이번에는 공통문항 3자율문항 1로 축소하고, 자율문항 글자 수1,000자 이내 또는 1,500자 이내에서 선택하도록 제한하였다.

문항 내용을 체계화하여 공통 항목은 학생부 전형 취지에 맞게 학교생활에서 학생이 진행한 학습 경험, 비교과 활동, 인성 항목으로 간소화하였으며,

성장 과정지원 동기,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 등은 대학이 필요시 자율 항목을 통해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교사추천서도 문항별 평가항목체계화*하고, 교사가 기술하는 항목 글자 수축소하는 등** 작성 부담을 완화하였다.

* 체크리스트 평가 항목 : 학업 영역(63) / 인성 영역(75)

** 기술 항목 : 500250자 기술 / 개조식 작성 허용


< 외부 스펙 작성 제한 범위 제시 >

지난해까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도 공인어학성적 등 외부수상 실적 제출하지 못하도록 했으나,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외부 스펙 작성하는 일부 사례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올해 2업무보고 당시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 등을 작성하면 서류점수를 “0 처리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이번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을 통해 작성“0처리 되는 외부 항목을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 참고 : 작성시 “0처리 되는 항목 >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프랑스어(DELF, DALF),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독일어(ZD, TESTDAF, DSH, DSD)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또는 불합격) 처리


공인어학성적이나 교외 수상실적은 아니지만 사교육 유발 가능성 큰 사항(: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서류 점수 전체가 “0 처리되지는 않지만, 해당 내용평가반영하지 않는다.

다만, 공인어학성적 등 작성제한되는 것은 학생부 전형(기존 입학사정관 전형 포함)에 한정되며, 특기자 전형 등에서는 작성이 가능하다.

교육부와 대교협은 공통양식 활용 여부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평가항목에 반영하여, 대학들이 공통양식을 활용하도록 적극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는 공인어학성적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사실상 불합격 처리되므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작성시 유의 사항>

1.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지원자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경험 등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2.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한 사실 확인을 요청할 경우 지원자는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3. 제출된 자기소개서는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자기소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1)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프랑스어(DELF, DALF),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독일어(ZD, TESTDAF, DSH, DSD)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2)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또는 불합격) 처리

5. 학생부 위주 전형의 자기소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항목이라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 활동(해외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본인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유의 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 사항 위반에 따른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동의 : )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자율문항>

 

*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붙임 2

 

학생부 전형 교사추천서 공통양식


<작성시 유의 사항>

1. 교사추천서는 추천자 본인이 작성하여야 하고, 사실에 입각하여 정직하게 지원자의 능력이나 특성, 경험 등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2. 교사추천서에 기술된 사항에 대해 사실 확인을 요청할 경우 작성한 교사 및 지원 학생은 적극 협조하여야 합니다.

3. 제출된 교사추천서는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지원한 학생이 불합격 처리 되거나,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4. 교사추천서에 다음 사항을 기재할 경우 지원 학생은 서류 평가에서 “0”(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1)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프랑스어(DELF, DALF),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독일어(ZD, TESTDAF, DSH, DSD)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2)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또는 불합격) 처리

5. 학생부 위주 전형의 교사추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루어진 활동을 작성하는 취지이므로,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항목이라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외부 활동(해외 어학 연수 등)을 작성했을 경우, 해당 내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본인은 교사추천서 작성에 관한 유의 사항을 숙지했으며, 유의 사항 위반에 따른 조치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동의 : )


1.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해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 불가를 선택)

평가 항목

평가 대상

매우

우수함

우수함

보통

미흡

평가

불가

3학년

전체

계열

전체

학급

전체

1)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2)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3)수업 참여도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2.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 불가를 선택)

평가 항목

매우

우수함

우수함

보통

미흡

평가

불가

1) 책임감

 

 

 

 

 

2) 성실성

 

 

 

 

 

3) 리더십

 

 

 

 

 

4) 협동심

 

 

 

 

 

5) 나눔과 배려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3.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붙임 3

 

2014 / 2015 공통양식 비교표


공통양식

구분

문항번호

2014학년도

2015학년도

공통

문항

1

자신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리더십 발휘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고,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지원 동기와 지원 분야의 진로 계획을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하고,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었다고 생각되는 교내 활동을 기술하세요.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4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자율

문항

1

필요시 대학별로 2개 이내 질문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교외활동과 관련된 문항은 제외).

지원 동기 등 학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대학별로 1개의 자율 문항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글자 수는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로 하고 대학에서 선택).

체크

문항

1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하여 "V"로 표기하세요.

1)학업성취도(전교과) 2)학업성취도(관련교과) 3)수업참여도 4)분석능력 및 논리력 5)창의력 6)학습발표력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해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학업에 대한 목표 의식과 노력 2)자기 주도적 학습태도 3)수업 참여도

기술

문항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하여주세요(500자 이내).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체크

문항

2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하세요.

1)책임감 2)성실성 3)준법성 4)자기주도성 5)리더십 6)협동심 7)나눔과 배려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책임감 2)성실성 3)리더십 4)협동심 5)나눔과 배려

기술

문항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하여 주세요(500자 이내).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기술

문항

3

지원 전공을 고려하여 지원자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추천해 주세요.

(1,000자 이내)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리롱. · 395989 · 14/04/21 17:50 · MS 2011

    올림피아드 스펙을 못 적어넣게 한다고 대학교에서 그걸 못알아채려나...

  • 댓글 · 422230 · 14/04/21 18:46 · MS 2012

    현실은 Ctrl + F 홍길동

  • 푸딩딩 · 485358 · 14/04/22 20:51 · MS 2013

    학교장 허가받은 대회도 못쓰지않나요? 근데 학교장 허락받고 나간 대회 입상은 못했는데 학교쌤이 생기부에 써주셨는데 괜찮겠죠?

  • lolooloool · 503520 · 14/05/03 19:19 · MS 2014

    학교에서 비공식으로 생기부기록안되는 동아리 꾸려서 봉사활동한다면 문제가 될까요? 동아리활동은 기록되지 않았지만 봉사시간은 1365 vms 연계되서 기록되었습니다. 이거 좀 열심히 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