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REY · 620341 · 16/11/20 21:37 · MS 2015

    ㅠㅠㅠㅠㅠ 어렵다...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0 23:12 · MS 2013

    제가 볼때도 대략 세 문제 정도를 푼 느낌입니다ㅎ

  • GREY · 620341 · 16/11/20 23:19 · MS 2015

    저 분수함수로 풀다가 망했....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1 13:17 · MS 2013

    방향을 잡기 쉽지 않은 문제...

  • RevengE · 656860 · 16/11/21 10:30 · MS 2016

    역대급 난이도로 인정받을 정도의 문제일까요?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1 13:16 · MS 2013

    출제진의 생각은 다를 수도 있지만, 정답률 1%미만이면 수험생 입장에선 역대급 난이도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부 조건은 조금 과하게 숨기지 않았나 싶은데, 그래도 배울 점은 참 많은 문제인 것 같아요. (출제진의 능력에는 다시 한번 감탄..)

  • sf4pVY2Tc0vIrX · 691257 · 16/11/21 12:27 · MS 2016

    저는 물론이고 제 주변 수학 고수들도 30번은 절레절레더군요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1 13:37 · MS 2013

    그냥 극소나 극대점이 답일 거라고 찍어서 맞힌 학생을 보았는데, 어쨌든 그 정도 상황까지 끌어냈다면 수험생으로서 실력은 충분한 것 같아요ㅎ

  • 우히힣 · 594195 · 16/11/21 12:36 · MS 2015

    이거 진짜 30촌가 남기고품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1 13:37 · MS 2013

    시험장에서 풀어냈다니 대단한 실력이네요!

  • 쿤냐아앙 · 515047 · 16/11/21 12:36 · MS 2014

    6,9미분가능성 내다가 갑자기 이런것을 내니 당황ㅠ..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1 13:23 · MS 2013

    전혀 다른 개념을 소재로 쓰더라도 출제포인트는 동일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재로 문제를 만들지는 출제자 맘이니 이에 대한 예측은 금물입니다^^

  • 조니조니 · 492420 · 16/11/21 13:16 · MS 2014

    ㅋㅋ 30번 적분 예상했는데 21번에 갑툭튀해서 1차 멘붕ㅎ.. 공부 안한 다항함수가 30번에 나오는거 보고 바로ㄱ걸러야겠다는 생각밖에 안들었어요ㅋㅋ 거르길 잘한듯ㅇㅇ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1 13:39 · MS 2013

    잘하셨습니다ㅋㅋ

  • 난역시대단해 · 647889 · 16/11/21 13:57 · MS 2016

    수학 시간에 유일하게 잘 한게 있다면 이 문제를 보고 30초만에 포기한거 같네요...

  • 물2러 · 692862 · 16/11/21 14:44 · MS 2016

    이시험 96이면 정말 만족합니다

  • 盡人事而待天命 · 402689 · 16/11/21 18:59 · MS 2012

    저는 딴거 다 풀고 29번 아무리해도 안 풀려서 96
    최댓값이 어쩔때일까...

    수능끝난 후엔 안 궁금.

  • 국어,국어,국어! · 671341 · 16/11/21 22:37 · MS 2016

    근데 이럴거면 미적1을 왜 간접으로 뺏는지 이해가안되네요 사차함수의 최고차항의 계수까지 직접적으로 준건 그냥 출제 미스아닌가요?? 문제 퀼을 떠나서 아직 까지 납득이 안가네요.. 29번 상태도 그렇고 여러모로 미적은 좀 별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백경린(Dost) · 448748 · 16/11/22 00:39 · MS 2013

    출제범위에 대해서는 샘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교육부의 일방적인 교과 개정에 있다고 보입니다. (학교샘들조차 어떤 취지로 이번 개정이 이루어졌는지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가 없다고 합니다..) 수능 문제 같은 경우도 진짜 출제의도가 무엇인지는 출제가가 직접 밝히지 않는 이상 정확히 알 수는 없죠..
    두번째 이유는 출제 소재의 고갈에서 기인하는 바가 큰 것 같고, 세번째는 과도한 교육열.. 등등
    정권이 바뀔때마다 또는 출제진이 바뀔때마다 마루타가 되어야만 하는 수험생의 현실이 제가 보기에도 참 안타깝습니다ㅠㅠ
    매번 바뀌는 기준을 맞히려고 하기보다 최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사고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좀 더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 내가눈이너무높아 · 623279 · 16/11/22 12:31 · MS 2015

    이거45분인가 쓰고못풀었네요.. 검토나더할껄그랬음..ㅠㅠㅠ

  • 워터리 · 1034184 · 21/08/11 19:47 · MS 2021

    엥.. 17년 30번은 문제 조건에서 x>a 에서 정의되었다는 조건을 보고선 안심하고 (x-a)를 넘겨서 두 점 사이의 기울기로 해석했던 기억이 있는데.. 물론 끝까지 답을 내지는 못했지만요.. 차의 함수식 써서 미분해놓고 그 다음에 뭘 할지를 몰랐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