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울음소리는뀨뀨뀨뀨뀨 [552755]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17-03-25 21:42:37
조회수 18,349

지구과학1 실수를 줄여보도록 하자(다른과목 적용 가능할지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1608095

(883.5K) [1214]

실수를 그만하자.pdf

Aoccdrnig to a rseearch taem at Cmabrigde Uinervtisy, it deosn't mttaer in waht oredr the ltteers in a wrod are, the olny iprmoatnt tihng is taht the frist and lsat ltteer be in the rghit pclae. The rset can be a taotl mses and you can sitll raed it wouthit a porbelm. Tihs is bcuseae the huamn mnid deos not raed ervey lteter by istlef, but the wrod as a wlohe.

캠릿브지 대학의 연결구과에 따르면, 한 단어 안에서 글자가 어떤 순서로 배되열어 있는가 하것는은 중하요지 않고, 첫째번와 마지막 글자가 올바른 위치에 있것는이 중하요다고 한다. 나머지 글들자은 완전히 엉진창망의 순서로 되어 있지을라도 당신은 아무 문없제이 이것을 읽을 수 있다. 왜하냐면 인간의 두뇌는 모든 글자를 하나 하나 읽것는이 아니라 단어 하나를 전체로 인하식기 때이문다.








어딘가 이상하다...

(이게 단어우월효과!)











나는 실수를 자주 했다. 정말로 모르는 개념이여서 틀리면 감사했고, 헷갈리는 개념이여서 틀리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슬프게도, 나는 영양가 없는(?) 이유로 문제를 틀렸다. 틀린 이유가 단순히, 조사를 못봐서, 술어를 내멋대로 생각해서 였다.

지구과학 선생님과 국어 선생님(국어에서도 '적절하지 않은 것은?'을 '적절한 것은?'으로 착각해서 틀린 적이 몇 있어서..)께 이 문제에 대해 여쭈어 보았다. 네 분 모두 (재종에서는 국어 선생님이 3분이여서) 나보고 주의깊게 차근차근 읽으라고 하셨다. 누구는 주의깊게 차근차근 않 읽고 싶어서 안읽는줄 아나! 나는 구체적인 시험 기술이 필요했다.



내가 자꾸 그런 실수를 하는 이유는, '단어우월효과' 때문이었다. 단어우월효과가 생기는 이유는 ,  사람이 단어를 인식할 때 개별 문자로 생각하지 않고 단어의 총체적인 이미지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A는 B보다 C에서 더 크다." 라는 선지를 기억하고 있다면, 

'C에서는 크다' 라는 이미지가 생겨서 "A는 D보다 C에서 더 크다."를 맞다고 생각한다거나, 

A-B-C라는 스키마(인식하는 규칙)이 생겨서 "A는 B에서 C보다 더 크다."를 맞다고 생각했다.



생각해보면 물리 화학 같이 시간이 부족한 과목 때문에 내가 빨리 풀려는 습관이 생겼고, 그래서 빨리 풀리 않기, 그니까 읽는 속도를 줄이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럼 어떻게 읽는 속도를 줄일 수 있을까?


나는 '수식을 하는것' 으로 찾았다.

가령, "A는 B보다 C에서 더 크다." 라는 선지가 있으면,

'B'는 표시를 하지 않거나 밑줄, 'C'에는 동그라미, '크다' 에는 네모를 그리듯이 말이다.


예시로 올해 3월 지과 시험지를 어떻게 풀었는지 사진 파일로 넣고 싶었으나,,, 기계치라서... 첨부파일로.... 넣은게 아쉽다.




앗 물론 이 방법으로 다!시!는! 이런 실수를 하지 않은 것도 아니고, 

이 방법이 누구에게나 좋은 방법이 아닐 수도 있지만,

3수 하는 동안 이 얘기를 들은 적이 한번도 없어서,

나같은 고민을 하는 수험생이 있다면 한번쯤은 시도하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해 봅니다....

(해요체 썼어야 하는데... 마무리가..... 이상하군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