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더더기 없는 가정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496818
1. 저는 중등부 영어 강사, 여러분은 중학교 2학년이라고 가정합시다. 학생들이 제 수업을 듣기 위해 교실로 들어옵니다. 자리에 착석했고, 오늘의 강의 내용은 가정법입니다. 저는 칠판에 이렇게 씁니다.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are smart, you can understand it.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were smart, you could understand it.
그리고 이렇게 말합니다.
"이게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자 오늘 강의 내용의 핵심입니다."
2. 편의상 첫 번째 문장을 1, 두 번째 문장을 2라고 하겠습니다. 1은 니가 똑똑한지 아닌지 모르겠는데 (니가 똑똑할 가능성이 있는데) 똑똑하다면 너는 이걸 이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는 너는 멍청하지만, 똑똑했다면 이걸 이해할 수 있었을 거다..라는 뜻입니다. 둘 모두 시간의 기준은? 현재입니다. 같은 현재인데 왜 2번은 are가 아닌 were, can이 아닌 could일까요?
3. 가능성이 0%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시제를 하나씩 미룬 것입니다. 현재는 과거로 표현하고, 과거는 대과거로 표현하면 됩니다. 그래서 과거의 내용을 가정할 때 그것은 100% 실현 불가능한 것이므로 과거 시제가 아닌 대과거 시제를 쓰는 것입니다. 부사절이 이렇게 바뀌니 주절의 동사 시제도 한 단계식 미룬 것이고요. 추가로 혼합가정법이 있는데 이것은 시제의 응용에 불과하니, [현재시제] [과거시제] [대과거의 개념] [가정법] 네 가지를 혼동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레 이해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것이 가정법의 전부입니다. 말은 사람을 혼동케 하는 법입니다. 가정법 과거니 하는 것들은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어차피 해석 되고 쓸 수 있으면 되는 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생명은 지금 유전파트하는중이고(생명도 근데 올해 2월에 시작함) 근수축은 어찌저찌...
-
심찬우 에필로그 0
이제서야 심찬우 생글생감을 듣는데요 월간지를 매달 구매해야한다고 하던데 지금 교재...
-
아 기만마렵다 0
흐흐
-
3모 망친 현역인데요... 언매 개념 다돌리고 다담 언매800제 1회독 하고 시험을...
-
아패 십새대 애플펜슬쓰려면 꼬다리 사야하는거 꼬와서 안쓰고 있었는데...
-
3모 오답완 0
오답할수록 내가 얼마나 ㅂㅅ인지 알게됌 생각보다 문제가 너무...
-
검토하시는분들도 야뎁이용하겠지?
-
pdf로 교재 보내고 수업은 화면공유로 하면 되려나?
-
내신처럼 두개 이상 선택 가능으로 해놓고 2진법으로 합 구하기...
-
15개도 ㅁ겨우겨우함;;
-
한석원슨생님 알텍하구있습니다 알텍 다끝내고 4점기출+ 빨더텅 할 생각인데 기출...
-
(참고로 작수 44243)->(올해 3모 22121) 3모 화작 85(2등급)...
-
2 안 빼서 15...
-
사볼까하는데 괜찮나용.? 그리고 푸시는 분들 다 강기분 새기분이랑 병행하면서 푸시나요?
-
경우의 수, 순열조합 << 얘네 만으로 평균 30점이하 ㅆㄱㄴ
-
현정훈 풀이 0
역학 그래프 위주 풀이임?
-
생윤) 2
이론규범윤리학과 규범윤리학을 빡세게 구분해야하나요?
-
노배인데 개념강의 몇 배속이 좋을지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ㅎㅎㅎ 이문제들이 다 처음나오는거라고 가정하고
-
전 문과인데 이번에 사탐으로도 이과계열에 지원가능하게 되면서 이과학생들이 사탐런을...
-
어삼쉬사 풀고 자이 푸는 게 좋을까요? 병행하는 게 좋을까요?
-
88?
-
아까 댓글 달아주셨던분 확인부탁드립니다!! 미적이고요 다른분들도 부족한 부분 뭔지...
-
성적 어케 되냐고 물어보니까 수학 1이래
-
97퍼는 뭐지 진짜ㄷㄷ 어쩌면 나 과 선택 꽤 잘한 걸지도..?
-
암만 생각해도 지리인거같은데 고민이네요 작6 50 9 47 경제 3모 3덮 둘다...
-
작수 45553인데 이번 3모 13211임 ㅈㄴ 기절갈겨
-
내가 왜 장수생..?????
-
Team04 한의대 딱 기다려라..
-
아니 5개 다 맞는거같아서 셤장에서 어지러웠음 한 4번 다시봐도 모르겟어서 걍...
-
지금부터 수강하려면 일주일에 몇강정도가 적당한가여
-
ㄹㅇ...
-
메가환급받으려면 재수생도 3모 성적 입력해야되나요?
-
덕코 많은사람이 ㄹㅇ부럽
-
치킨 주문 18
성인의 플렉스~
-
인싸가되고싶다 6
-
하 끝나고 미적100잊줄알읏는데 개털림 ㅋㅋ하....인생
-
나
-
제발 좀 깝치지 12
-
가보자고
-
지금 고1이고 중학교 때 공부 거의 안했고 수학은 거의 놨었습니다. 이번에 모의고사...
-
예.
-
오늘 한 짓 생명 마더텅 day1 생명 기출1 수1 수기미 #1~#66 ......
-
쪽지로 번호 남겨주세요!! (* 휴대폰이 없는 경우 상담 불가능합니다.) [생1...
-
특정 각인데 걍 싫음 맛있단 생각 안해봄 맛이 없어!!
-
고3영어 내신 0
수특 영어 인강은 EBSI 밖에 없나요?
-
원래 한끼 다들 이정도로 먹지 않음? 야식은 원래 안먹는데 금요일이라 먹엇어요...
-
이게 해주세요 제발요
-
올해 2학년된 학생인데 전교5등정도까지 스카이가는 정도의 일반고인데 1학년때...
정말 군더더기 없으시군요ㅎ
우와ㅋㅋㅋㅋ 간단명료하네요
오
사실상 현재사실에 반대 과거 사실에 반대 나뉘는 이유나 were 쓰는 이유나
사실상 총3개라 나뉘 잖아요
미래 현재 과거
현재 과거는 절때 안일어 날일이지만 그랫으면 좋겟다
미래의 느낌이 나는 현재가정법은
앞으로 ~~할지도 모른다는 식인지라
앞으로 그럴수도 잇고 아닐수도 잇고
현재사실은 가능성이0%지만
미래의 그럴수도 잇다는 가정도 0%을
만들기 위해서 were을 쓴게 아닌가요?
쓰고 나니 내가 뭔소린지 모르겟는데...
어쨋든 현재지만 미래의 ~~일지도 모른다는 에매모호한 가정도 그냥 일단 가능성 0%이라는 전재가 들어갈런지...
Not necessarily..
1. Regarding your catchphrase :
We use if + past tense to indicate the situation described in the sentence will not happen at all => WRONG
We use this form to indicate that it will seem improbable.
For example, an educated child in an elemetary shcool might say :
"If I became a Nobel Prize Winner, I'd buy myself a nice new car."
Does this mean that he has a zero possibility to be a Nobel Prize Winner? Absoultetly not.
As some of you might have noticed, it brings up the sense of politeness.
Thus, we could use it to ask nicely.
e.x.) Would it be all right if I brought a friend?
2. What about the famous if + will structure?
"I'll give you a dollar if it will make you go away."
"We'll go home now if it will make you feel better."
Could any of your students who firmly believe what you've taught guess the meaning of the sentence? I think not.
Wouldn't it be more normal to teach them about the usage of future tense when you've discussed the past and present?
3. Besides these, we all know that there are so many important points in ifs.
"If + Should" could be a nice example : "Come to my office if it should make any problem."
This kind of structure appears a lot in exams.
In fact, there are tons that I haven't pointed out.
And I'm guessing that maybe you are aware of this fact.
If so, you are putting yourself into a deep self- contradiction.
You did not want to use "the famous three forms of ifs" because it might make students confused.
But it seems that your extremely-condensed version of ifs might bring more confusion to the students for the reasons listed above.
Maybe it will be better to just say that what you've taught are helpful notes in studying ifs, for their sake, don't you think?
가정법의 ed와 과거의 ed
완료의 have p.p와 선시제표시인 have p.p 가 다른 장치인데
구별하지 않고 모두 다 시제로 설명하려하니까 이해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해석이론 GK84] ´가정법 과거/과거완료´라는 용어는 불필요하다!
http://www.englishvisual.com/log/grammar.asp?num=83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