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body [665707] · MS 2016 · 쪽지

2016-10-01 16:41:17
조회수 511

어근 조작 어휘전문강의 : comprehend의 어근이 h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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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rehend '이해하다, 포함하다'의 어근이 'hand'라는 어휘전문 강사

'hend=hand, 손을 서로 잡고 악수를 하니, 서로 이해를 하는 것이다'라고 '창작?~조작!'을 함.


prehend 자체가 어근으로 '잡다, 포착하다' 의미라는 사실을 모르고 자신의 마음대로 만들어서 설명을 함.

prehend, prehens,  pren, prent, priev, pris 등이 동일 어근의 다른 꼴이고

의미는  grasp, take, seize 인데


위 강사처럼 'hend=hand 손'이 어근이라면, 아래의 단어들에서 비슷한 형태를 찾을 수 있겠는가?

위 강사의 조작된 어근으로 학생들이 아래의 단어들에서 어떤 의미 단위로 어휘력을 늘리겠는가?

 


그럴 경우 아래의 어휘들은 모두 학생들의 머리에서 무관한 것들이 된다는 사실이다.

comprehend

apprehend

reprehend

apprentice

comprehensive

enterprise

prehensile

prey

prison

imprison

surprise

reprieve

comprise

enterprise


위 어휘전문 강사님의 말처럼 어근이 'hand'라면 왜 원래 모습은 하나도 없고, hend만 보이는 것인가?


prehend, prehens,  pren, prent, priev, pris 들이 모두 동일한 어근의 변형인데,

위 강사님의 설명에 근거해서 학생들의 어휘력 증진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가?


comprehend = 손을 함께...   악수?

apprehend = 손을 앞으로...... 뭐지?

reprehend = 손을 뒤로 .... 뭐지... 포박 당하나?

apprentice    comprehensive    enterprise    prehensile   prey

prison    imprison    surprise    reprieve   comprise    enterprise


이시키들은 모두 무관한 딴나라에서 온 다른 종자들이 되는 거죠.... 

위의 이놈들은 강사가 몰라서 그냥 표기를 해주지 않으면 그걸로 끝이다.

그러나 어근도 아닌 것을 hand, hend의 철자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그럴듯한 조작을 했을 때

comprehend에서는 의미가 통하는 듯 했지만

apprehend

reprehend 바로 걸려서 자빠진다는 것이다. 


위 강의는 들으면 들을수록 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을 위한 뿌리'어근"을 뽑아버리는 강의로, 사실상 강좌에서 제거되는 것이 옳다는 점이다.

"어근에 입각한 강의가 아니라, 창작적 허구로 기억에 도움을 주는 '소설 어근 강의'다"는 전제를 달지 않는 한은, 학문을 망치는 학습 강의라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맛보기에서만 130개 오류인데,

130개 사항 중에서도 세부적으로는 거의 2개씩 잘못된 설명, 즉 200개가 넘는 것들을 틀리게 혹은 어근 창작과 날조로 돼 있다는 사실이다.


잘못된 것으로서 듣보 OKZ가 알고있는 선에서의 내용들을 바로잡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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