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body [665707] · MS 2016 · 쪽지

2016-08-27 11:43:25
조회수 272

독연 2강11번 AB빈칸 출제 포인트 오류! 쓰레기 변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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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아무 곳이나 빈칸을 뚫으면 문제라고 생각하는 변형 출제자들이 있지만, 그게 동네 학원의 강사들이라면 그러려니 하고 넘기겠지만, 적어도 EBS 문제를 만드는 출제자들 중에 그런 한심한 시각을 갖은 사람이 있다면, 이는 특정 문제의 유형 및 변형 가치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을 흐리는 경우로서 자격 미달이라는 생각이고, 최소한 EBS 자체 검증 시스템을 통해서 그런 문제들은 감수 과정에서 쓰레기로 폐기처분 해야하겠지만, 유감스럽게도 EBS도 평가원이나 교육청도 난이도 및 수준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사령탑이 없이 굴러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교정이란 오자나 탈자에 대한 것은 기본이고 문제의 논리적 성립 가능성과 적확성이라는 부분까지를 검수 과정에서 걸러져야 하지만 그런 시각을 갖은 검수 요원은 없어 보인다는 점이고, 이런 근본적인 시스템으로 인해 각 교육청별로 모의고사 수준이 들쭉날쭉하고, 6모 9모 수능 또한 기본적인 난이도의 기준선의 부재가 "잦은 난이도 조절 실패"로 이어지는 "실수가 아닌 구조적 원인"으로 반복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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