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ine [511425] · MS 2014 · 쪽지

2014-07-29 20:03:15
조회수 593

중복조합 (10수능 가형 27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734565



같은사탕5개를 3명의아이에게 1개이상씩 나누어준뒤,
같은초콜릿5개를
사탕을 1개 받은 < 아이에게만 1개이상씩 > 나누어 주려고한다.
사탕과 초콜릿을 남김없이 나누어주는 경우의 수는 ?

문제가 어렵다기 보다는

사탕을 1개받은 <아이에게만 1개이상씩 > 이라는 말이 이해가잘안가네요

그 아이한테만 1개이상씩 몰빵해주겠다. 이 말인데보니까,
저걸 보면서 어떻게 몰빵이라는 생각을하죠?

그냥 그아이한테만 일단 1개 주고 시작하겠다 이뜻아닌가요 상식적으로?

그리고 이런문제는 정석100날본다고 풀릴문제는아니죠솔직히?
정석은 그냥 계산법,공식 이런거만 익히고 기출로 문제푸는게 정답인거같은데 어케생각하시나요?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귀여운울림소리 · 470906 · 14/07/29 20:19 · MS 2018

    결국 경우의 수 에서는 독해도 중요

  • on-line · 511425 · 14/07/29 20:21 · MS 2014

    울림소님은 저 문제 첨풀떄 몰빵이라고 해석하고 풀으셨나요?

  • 모르잼 · 362291 · 14/07/29 20:52 · MS 2010

    답 모에요?

  • 수능만점필연의결과 · 416099 · 14/07/29 21:06 · MS 2012

    이 문제에서는 온라인님께서 의문이신 부분이 만약 "두개 이상씩"이라고 되어있었다면 말씀대로 해석이 갈라질 수 있는 문제이고 그 경우 명확히 하려면 "두개 이상씩 받는 아이는 사탕을 한개만 받은 아이가 되도록 나누어 주려 한다" 와 의미가 통하게 첨언이 되어있을겁니다.(최소 평가원 문항이라면)
    허나 이 문제에서는 사탕을 나누어주는 방법의 설명에서 쓴 표현을 동일하게 사용하였으므로 그 방법이 초콜릿을 나누어 줄 때도 변함이 없이 적용된 다는 것은 충분히 자연스러운 독해입니다. 그리고 설사 님처럼 해석하였다하도 한개이상씩이기에 어차피 나머지 아이에게는 나누어 줄 수가 없으므로 문제를 푸는데에는 지장이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수능출제자 · 464760 · 14/07/29 22:59 · MS 2013

    결국뭐에요?뭔뜻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