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한의 [489993] · MS 2014 · 쪽지

2014-12-19 16:50:14
조회수 9,135

한의대 예과 1학년 과목소개 - 일반한문, 동양철학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299504

 안녕하세요 동신대 한의대 한의한의 입니다! 한의학개론에 이어서 한문과목들인 일반한문과 동양철학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한문

 일반한문은 孟子集註(맹자집주)’를 교재로 하여 수업을 나갑니다. 맹자는 익히 들어보셨죠? 맹자 원문에다 여러 사람의 주들을 모은 책을 맹자집주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맨 처음에 책을 펴보면 빼곡한 한자에 멘붕을 겪게되죠@.@ 그래도 인간이란 적응을 잘하므로 막상 수업 몇 번만 들으면 금방 익숙해집니다ㅋㅋ

 이 수업은 신교수님께서 진행하시는데요, 수강생이 한자의 자도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시므로 수업하시면서 좀만 어려운 한자or처음보는 한자는 일일이 뜻을 가르쳐 주십니다. 더 나아가 왜 이런 뜻이 나오게 되었으며 그 뜻에 파생된 뜻들까지 가르쳐 주셔서 수업을 들으면 한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기분입니다.(물론 모두 다 필기하는 사람은 드물다는게 함정이죠ㅎㅎ) 그리고 책이 예-전에 쓰여진 책이라서 그 시대의 상황을 잘 모르면 이해가 안되는 단어들이 족족 나옵니다. 그럴 때마다 교수님께서 친절하게 다 설명해주셔서 듣고 있으면 배경지식도 쌓이는 좋은 수업이라고 생각되네요.

 수업은 정말 좋으나, 그만큼 필기할 것이 많답니다ㅜㅜ 수업시간 내내 펜을 잡고 계속 필기하느라 처음엔 되게 고생 많이 하실꺼에요. 그런데 이것도 필기하다보면 요령이 생겨서 나중엔 그나마 편해집니다ㅎㅎ 그리고 필기를 열심히 해놓으셔야 시험치실 때 편하답니다.

 일반한문 시험은 크게 구두시험(일명 오랄테스트)과 필기시험으로 나뉩니다. 먼저, 오랄테스트는 한의대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들어 보셨을꺼에요. 말그대로 시험범위를 교수님께서 정해주시면 그것을 통으로 암기하여 교수님 앞에서 입으로 읊는 시험이랍니다...ㅜㅜ 한의학 원서들이 한문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한의대에서 한문공부를 많이 시키는 것이 이해가 되면서도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라는 마음도 생기긴 합니다. 저는 다 외운줄만 알았다가 막상 시험을 쳐보니 머릿속이 하얗게 되어버려서 그냥...ㅎㅎ 그래도 필기시험을 잘쳐서 성적은 괜찮게 나왔습니다.

 두 번째로, 필기시험은 수업 때 했던 내용들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빈칸 채우기(일명 빵꾸 채우기)와 해석쓰기로 파트가 나뉘는데요, 빈칸 채우기는 본문의 일부분을 처음부분과 끝부분만 주고 나머지를 채우라는 식으로 문제를 내십니다. 수능 칠 때도 빈칸 채우기가 제일 힘들었는데 대학교에 와서도 빈칸 채우기는 여전히 힘들어요...ㅋㅋ 그래도 잘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기에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ㅎㅎ 그리고 해석쓰기 문제는 의역보다는 직역으로 쓰기를 요구하시므로 모르는 한자 열심히 찾고 문장구조만 익혀놓으시면 무난하게 적을 수 있습니다.

 

2. 동양철학

 위에서 말한 일반한문과 비슷하게 한문 공부를 위해 예과 1학년 동안 공부하는 수업입니다. 1학기때에는 大學集註(대학집주)’, 2학기 때에는 論語集註(논어집주)’로 수업을 나간답니다. 수업은 이교수님께서 해주시는데 우석한의에서도 총장을 하셨었고 동신한의에서도 총장을 하셨던 엄청난 분이십니다ㄷㄷ 수업은 해석위주로 하시는데요, 아는 것이 정말 많으신 교수님이라서 듣고 있으면 이해안되는 내용들이 하나둘씩 이해가 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강좌제목이 동양철학이라서 해석을 하실 때 좀 더 심도 깊은 해석을 해주십니다. , 직역만 하기보다는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지에 대한 상황설명과 이 구절에 얻을 수 있는 교훈이라던지해서 각 구절의 속뜻을 가르쳐 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일반한문과 다르게 이런 속뜻들을 시험에 내시고 해석에 써야 점수가 잘 나오므로 모든 내용을 다 필기하셔야 해요! 다만, 말씀하시는게 좀 빠르셔서 정말 날림글씨로 필기하게 됩니다ㅋㅋ

 시험은 일반한문과 마찬가지로 빈칸 채우기와 해석쓰기로 나뉘는데요, 일반한문 시험보다는 좀 더 인간적(?)이게 중요한 단어나 대구되는 단어들 위주로 빈칸을 뚫어주십니다. 문장이 아니라 단어로 뚫어주시는 거에요!! 정말 공부할 맛이 더 나는 시험이에요ㅎㅎ 시험이 1학기 때에는 빈칸보단 해석이 좀 더 비중이 컸었는데, 2학기가 되니 갑자기 빈칸 채우기의 비중이 높아져서 많은 학우 분들이 애를 먹었습니다. 그냥 시험범위에 있는 본문을 다 내셨다 보시면 되요ㅋㅋ 그나마 다행인 것은 논어가 짤막짤막한 구절로 구성되어있고 한자가 맹자보단 좀 더 쉽다는 것입니다.


 한의대 오시면 보통 가장 애를 먹는 과목이 한문입니다. 비록 어렵고 힘들지만 가장 많이 얻어가는 수업 중 하나가 한문수업이랍니다. 그리고 한의대 입학하실 정도의 끈기와 노력을 하신 분들이라면 다 잘하실 수 있으니 너무 걱정마세요ㅎㅎ 한자를 미리 하고 싶으시면 한 한문 3급까지와 한의학한문을 공부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그럼 이렇게 두 번째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