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공급 [311238] · MS 2009 · 쪽지

2015-04-28 01:06:02
조회수 1,412

수학A형과 수학B형 응시자 집단비교에 관하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925855

오르비에 종종 올라오는 글, 아니 매년 반복되는글중 가장 핫한 게시글은 문과와 이과를 vs매칭, 그중에서 단연 수학에 관한글이 인기가 많다. 나 역시도 이런 소재에 관심이 많은데, 통계적으로 얼마나 차이나는지, 이를 계량화해서 비교가 가능한지에 대해 나름대로 많은 자료를 수집해 취미삼아 분석해보았다.

오르비에서 이분야에 대해 나 말고도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한사람이 종종있다(Cantata,2013)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153643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2697745


이러한 논쟁이 반복되는 이유는, 그동안의 오르비커뮤니티 관찰경험을 종합해보았을때, 결국 자신이 속한 집단이 그렇지않은 집단보다 우수하다고 느끼고 싶은게 아닌가 생각된다.


수학A형과 수학B형의 수학실력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학실력'에 대해 명확히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곳(오르비)에서 사용하는 수학실력은 고교과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정의 할 수 있을것이다. 여기서 고교과정의 범위는 수학A형과 수학B형을 포함한 전체의 과정이다.

이 능력이라는것은 계량화 할 수 없기때문에, 평가(시험)을 통해서 이 능력을 계량화 하려고한다. 이때 평가점수와 수학능력은 강한상관관계가 있을것이라고 보아야(즉 수학점수가 높음=수학실력이높음) 다음의 논의를 진행할 수있다.

수학B형은 수학A형의 비해 범위도 넓고(통상적으로 3배정도 많다고 알려져있다.) 내용의 변별도가 높다.


그런데 수능에 가까운 시점에서 수학A형과 수학B형이 공통으로 응시하는 시험이 없어 두 집단간 직접인 비교는 사실 어렵다. A형과 B형에 동일한 문항이 존재하기는 하나 문항배치순서에 따라 다른문제가 해당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느정도 영향을 주므로(예를들어 공통문제 12수능 30번의 경우 이과는 앞의 문제를 푸는데 시간을 다 쏟아 시간이없어서 30번을 못풀어 문과와 정답률차이가 발생함)

그리고 많은 논쟁자들은 사례를 바탕으로 서로의 주장을 부수려고한다. 하지만 이것은 수학A형 집단과 수학B형 집단 전체를 설명할수있는 지표는 아니다. 통계시간에 배운 '중앙값' 이나 '평균'과 같은 모수를 통계적으로 비교해야하는데 다른 두 시험을 동등하게 비교하기란 정말 어렵다.

한편 이러한 논쟁 자체에 굉장히 불쾌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특히 B형 응시자 3~4등급대와 A형 응시자1등급을 비교하는것을 굉장히 불쾌함을 느끼는사람이 많다. 이러한 비교를 할때 B형 응시자가 A형응시자를 무시하는 태도도 문제가 있지만,

서로간의 수험경험에서 발생하는 오해도 있다.

(아래부분은 A형응시자집단과 B형응시자집단사이에 수준차이가 있다는것을 경험적으로 느끼고 내린 내용이고 이를 뒷바침할만한 통계적인 자료는 없습니다)

A형 1등급~ 3등급차이와, B형 1등급~3등급의 차이는 많이 다르다. A형 1등급 집단이 느끼는 3등급때문인지 B형 3등급으로 비교당하는것 자체를 굉장히 불쾌해 한다.

이와 비슷하게 수학A형에는 '수포자' 가 있기 때문에 수학B형이 B형안에서 느끼는 1등급의 문턱과 A형의 1등급 문턱을 비교하면 A형 문턱이 낮아보이는 효과도 있다.

정확히 어떤 통계용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A형과 B형은 퍼진정도가 다른것 같다.


장문의 뻘글로 이글이 전개되고있다.


결론만 말하자면

나의생각은 고교과정(수학B형의 범위)에서 수학B형 응시자 집단이 수학A형 응시자 집단보다 수학능력이 높을것이라 본다. 이유는 간단하다. 절대 다수의 A형응시자는 비교하는 시점에서 B형의 범위는 풀 수 없기 때문이다.

A형B형 vs 시킨다고 등급이 바뀌는것도 아니고, 부질없으니까 그만 싸웠으면 좋겠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