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영역전국1 [686285]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6-12-09 22:09:37
조회수 5,524

예비 지2러들을 위한 지구과학 2에 대한 견해와 나의 공부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0027127


안녕하세요.


이번에 수능을  재수생입니다우선 제가  솜씨가 매우 없다는 것을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남들에게 가르칠만한 실력은 아니지만 지구과학만큼은 자신이 있기에 내년 지구과학2 응시하시는 수험생 분들에게 저의 지구과학공부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지구과학2라는 과목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며 저의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구과학2 (원점수 올리기에꿀과목이다하지만 1등급 맞기는 호락호락하지 않다.>


<시중 문제가 너무 적고 표준점수 얻기에 한계가 있다.>


지구과학시험 문제는 개념 80%, 추론 20%  이루어져있습니다.


여기서 개념만 어느 정도 제대로 공부하시면 2~3등급은 다른 과탐보다 쉽게 나온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1등급을 얻으려면 킬러문제를 맞추어야 하는데  킬러문제가 알고 있는 개념을 활용하여 추론하는 문제 혹은 정말 지엽적인 개념의 문제 이렇게  부류로 나뉩니다.


 


여기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지구과학 2라는 과목은 정보도 부족하고 인강도 적으며 시중에 문제집도 너무 적습니다그래서 추론하는 문제 연습을 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중 문제를 풀며 혼자서 머리 속으로 '이렇게 나오면 어떨까?' 라는 의문을 던지면서 공부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지자기에 대한 문제에서 이제껏 시중에 가장 참신한 문제가 대륙이 상하좌우로 이동할때 편각의 변화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문제들을 풀면서 '만약에 대륙이 상하좌우로 이동하지 않고 회전을 한다면?' 이라 가정하며 문제를 풀었습니다다행스럽게도 이번 수능 19번에 이에 대한 문제가 나와서 물론 저도 깜짝 놀랐지만 어렵지 않게 풀어냈습니다물론 머리 속으로 추론을 빠르게 쉽게 하시는 분은 쉽게 푸실 문제였지만 아마 수험생 대부분은 꽤나 당황했을 문제라 생각합니다.


정보와 문제집이 적으니 어쩔  없이 제가 간단하게 머리 속으로라도 문제를 만드는게 저만의 노하우였습니다.


 


지엽적인 문제에 대한 대안은 간단합니다그냥 미친듯이 외우는  뿐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우선 ebs 송원희 선생님의 개념강의를 들으면서 저만의 노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그리곤 수능특강수능완성, n기출문제올해 모의고사를 풀면서 나오는 자그마한 개념들까지 노트에 하나씩 추가하였고  다시 여러  노트를 만들면서 꾸준히 외웠습니다.


정말 죄송하지만 제가 생각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지구과학 2 암기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닙니다.


저의 방법은 암기를 통한 이해와  이해를 통한 암기입니다.


우선 큼지막한 개념들을 암기합니다그리고  암기를 바탕으로 이해를 했습니다.


지구과학 2 하나의  단원 내에서 서로 개념들이 서로 맞물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륙 지각은 화강암질 마그마해양 지각은 현무암질 마그마로 이루어져 있으며 SiO2 함량은 현무암질 마그마보다 화강암질 마그마가  높다는 개념과 방사성 동위원소는 규산염 광물에 농집된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방사성 동위 원소에 의한 열류량이 해양지각 <대륙지각 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또한  해양지각이 대륙지각보다  얇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맨틀 대류에 의한 열류량은 대륙지각<<해양지각 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각 열류량은 대륙지각 =해양지각  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런 식입니다설명을  못하겠네요 ㅠㅠ


 


개인적으로 EBS  송원희 선생님 강의 정말 추천드립니다.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문제   작은 개념들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하나하나  설명해주십니다.


저는 수능특강 5 이상수능완성 5 이상, N 3 이상기출문제 5 이상 돌렸던 것으로 기억하구요 여러  돌리면서 작은 개념들까지 꼼꼼히 노트에 추가하고 외웠습니다.


물론 약간 바보 같은 공부법이긴 하지만 공부하는데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은 아닙니다.


6개월 동안 하루에 2시간씩 꾸준히 했고  먹을  길을 걸을  노트를 보며 외웠습니다매일 그랬다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저는 암기력이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하지만  개월간 꾸준히 보다 보니 저절로 외워지더군요.


지구과학 2 굉장히 소외된 과목이라 선택하시면 많이 불안할 것이고 답답할 것입니다.


시중에 문제가 적기에 내가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도 어렵고 표준 점수도  과목에 비해 작기에 짜증도 납니다하지만 확실한  지구과학 선택함으로써 다른 과탐을 선택한 경우에 비해 다른 과목 공부할 시간이 늘어나고 어느 정도 등급도 쉽게 얻어내실  있습니다.


원하는 대학이 표점이 아니라 백분위를 반영한다면 너무나 좋구요.


또한 다른 과탐과 달리 시험 시간이 매우 널널합니다그래서 만일 1선택 과목에서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면  문제를 외우고 풀고 남은 시간에 푸는 꼼수도 부릴  있습니다 ㅋㅋ


 


글쓰는 솜씨가 부족하여 제가 전달하려는 바를 제대로 전달한  같지 않고 도움이  지도 모르겠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열공하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